휴식있는 삶 보장...국민여가 활성화계획 수립

(아나운서)
- 일과 생활의 균형이 잘 이뤄질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 정부가 이를 위한 ‘여가 활성화 기본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 이혜진 기자입니다.

(이혜진 기자)
- '국민 삶의 질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과 생활의 균형이 잘 이뤄질수록 스스로 느끼는 삶의 만족도도 높습니다.
- 충분한 여가를 보장해 일과 생활의 혁신적 균형을 실현하는 일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 국민에게 이렇게 '휴식 있는 삶'을 선사하기 위한 '국민여가 활성화 기본계획'이 수립됐습니다.
- 가장 기본이 되는 요건은 우선 쉬는 시간을 확보하는 일입니다.
- 이를 위해 초과근무를 저축해 단축근로나 휴가로 활용할 수 있는 '초과근무 저축연가제'와 대체공휴일 확대, 장기휴가 활성화 등을 추진합니다.
- 직원들의 워라밸을 보장하고 다양한 문화시설을 갖춰 '여가친화기업'으로 인증받으면, 세제 혜택과 금융지원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 이와 함께 장애인과 임산부, 고령층 등 취약계층도 충분히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맞춤형 공공서비스를 강화합니다.
- 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여가산업 활성화 기반도 탄탄히 다질 계획입니다.

(한보화 /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정책과 사무관)
- (국민여가활성화계획은) 국정과제인 '국민의 휴식있는 삶'과 맥을 같이 합니다. 이번 기본계획이 휴식있는 삶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적 기반을 형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혜진 기자)
- 이번 기본계획에 따라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매년 여가활성화 시행안을 수립해 구체적 사업을 추진합니다.
- 이와 함께 법 개정을 통한 '국민여가활성화위원회' 설치 근거도 마련할 방침입니다.
-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