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지방문화원 중심 문화체험 프로그램 지원
게시일
2007.04.11.
조회수
3507
담당부서
지역문화팀(02-3704-9553+)
담당자
이관표
본문파일
붙임파일
지방문화원을 실버·향토문화 거점으로 육성
저소득층 등 사회 취약계층 대상 문화향유권 확대

문화관광부(장관 김명곤)는 다가올 미래의 양극화, 다문화, 고령화 사회 현상에 대비하기 위해 사회 취약계층과 문화적 불균형 지역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문화 소외계층의 문화적 향유를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금년 4월부터 전국 224개 지방문화원을 실버·향토문화 거점으로 육성하고 지역간·세대간 교류사업을 통해 저소득층, 노인, 장애인, 새터민, 농어산촌 지역주민 등 사회 취약계층을 지원하여 문화 양극화를 해소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빠르게 다가오는 고령화 사회를 대비한 “땡땡땡! 실버문화학교” 사업은 어르신을 사회적 약자, 부양대상이 아닌 국가의 주요 인적자원으로 인식하여 문화생활에서 소외된 노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소득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컨설팅 사업을 실시하는 등 다른 사업과의 차별성을 꾀하고 있다.

동 사업은 삶의 의욕과 자긍심을 증진시켜 어르신들이 행복한 제2의 인생을 보낼 수 있도록 건강한 노인문화 형성에 주안점을 두고 2005년부터 10개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06년에는 실버인형극단, 전통공예 등 51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문화기획자·현장활동가가 참여한 지역 어르신의 소득 및 일자리 창출 컨설팅 사업으로 많은 호응을 얻은 바 있다.

금년에는 대상 프로그램을 77개로 확대(15억원)하여 세대간 교류 및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실버세대의 일자리 창출로 연계하는 등 지방문화원을 ‘실버문화 거점센터’로 특화하여 실버세대를 지역문화의 리더이자 문화어르신으로 길러내는 적극적인 문화실천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 같은 활동을 통해 우리 어르신들이 사회활동에 더욱 자긍심을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향토문화 프로그램” 사업은 2006년에 73개 지역 83개의 우수한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운영하였고, 2007년에는 우수 기획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지방문화원의 특성화 사업을 중점 지원하기 위해 100개 지역 100개 프로그램으로 확대(5억원) 운영된다.

특히, 지역의 독특한 향토자원을 바탕으로 한 기획 체험프로그램을 확산시켜 ‘1문화원 1특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다양한 계층의 주민이 참여하는 세대간(노인/장년/청년), 지역간(도시/농촌) 교류 활성화 등 차별화된 프로그램 및 자생적 문화동아리 활동을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문화관광부는 향토문화의 본산인 지방문화원에서 추진하는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고령화 사회를 대비하는 노인 참여형 “실버문화학교”, 저소득층을 위한 각종 “향토문화 체험” 등 우수한 문화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