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덕수궁미술관, 어린이 및 예비대학생 프로그램 진행
게시일
2007.01.05.
조회수
7329
담당부서
국립현대미술관(02-2188-6232+)
담당자
김종은
본문파일
붙임파일
국립현대미술관(김윤수 관장)과 덕수궁 미술관에서는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어린이와 예비대학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에서는 지난 한 해 동안 어린이미술관 프로그램에 참가한 초등학생들이 만든 우산페인팅, 꼴라쥬, 미디어 아트 등 150여점을 전시한 ‘꼬마 갤러리’ 오는 9월까지 운영된다. 또한 덕수궁미술관에서는 현대미술의 거장 《장 뒤뷔페》 회고전에 대한 어린이 작품설명회와 2007년도 대학 수능을 끝낸 ‘예비대학생’을 위한 특별 강좌가 진행된다.

국립현대미술관 겨울방학 프로그램들은 미술관의 문턱을 낮춰 어린이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미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기획되었다.

1.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 미술관 ‘꼬마 갤러리’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 미술관에서는 지난 1년간 어린이미술탐험에 참가했던 초등학생들의 실기창작 작품 80점과 여름방학 기간 중 국·내외 젊은 작가가 참여해서 제작한 우산페인팅, 꼴라쥬, 미디어 아트 70여점 등 총 150여점을 전시한다. ‘꼬마 갤러리’에 전시된 작품들은 미술관 소장품 중 선정한 주제작품을 비교감상을 통해 제작한 실기작품으로 어린이들의 뛰어난 상상력과 창의력이 발휘된 독특한 작품들이다. 특히, 국내외 작가와 함께 창작한 비디오 아트, 퍼포먼스와 비디오, 우산페인팅 작품에서는 아이들의 눈에 비친 세상의 모습을 예술작품으로 표현하고 있어 볼거리가 풍성하다.

국립현대미술관 3층 어린이미술관에서 오는 9월까지 전시되며, 자세한 문의는 2188-6065 또는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www.moca.go.kr)에서 얻을 수 있다.

2. 덕수궁미술관, 《장 뒤뷔페》전 어린이 작품설명회
현재 프랑스 교과서에 가장 많이 나오는 작가, 장 뒤뷔페(Jean Dubuffet, 1901-1985)의 대규모 회고전이 열리고 있는 덕수궁미술관에서는, 만 6세부터 만 12세 초등학생 대상으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작품설명회를 개최한다. 오전 11시, 오후 4시 30분, 하루 2회에 진행되는 <어린이 작품설명회>는 어린이가 자연스럽게 미술을 이해하고 스스로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무엇보다 미술관 방문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별도의 참가신청은 필요하지 않으며, 설명 소요시간은 약 40분. 미술관 입장료는 미취학아동(5~6세)의 경우 4,000원, 초등학생 5,000원, 일반인 10,000원(덕수궁 입장료 포함한 것임). 전시는 1월28일까지 열린다. 자세한 정보는 덕수궁미술관 홈페이지(www.deoksugung.com)에서 얻을 수 있다.

또한 덕수궁 미술관에서는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는 미술 교육 및 실기 교재 <고장난 수도꼭지!>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아이들의 미술 감상을 도와 줄 수 있는 ‘학부모 지침서’를 마련하여 선착순 2,000명에 한해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3. 덕수궁미술관, 예비대학생 교양미술아카데미
덕수궁미술관에서는 2007년도 대학 수능을 끝낸 ‘예비대학생’을 위한 특별한 미술 교양 강좌를 마련한다. 미술평론가, 대학교수, 큐레이터 등 미술 분야 전문가들이 진행하는 예비대학생 교양미술 아카데미는 현재 전시 중인 장 뒤뷔페의 작품 세계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통해 20세기 현대미술의 다양한 담론을 나눌 수 있는 특별한 기회이다. 본 강좌는 1월 16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되며, 신청서는 덕수궁 미술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예비대학생 교양미술 아카데미는 한 해 동안 시험공부에 찌들었던 수험생들에게 이번 강좌는 미술 감상의 흥미로운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참고자료 1.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 미술관 전시 구성
참고자료 2. 덕수궁미술관, 예비대학생 교양미술아카데미 프로그램
별첨사진자료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