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新)수출동력·소비재분야 현장 수출활력 제고 밀착 지원
게시일
2019.05.29.
조회수
1697
담당부서
대중문화산업과(044-203-2462)
담당자
채정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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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신(新)수출동력·소비재분야 현장 수출활력 제고 밀착 지원

- 범부처 ·수출활력촉진단 2.0·5월~10월간 40회 집중 가동 -

- 5. 30.(목) 첫 일정으로 화장품업계 무역금융, 해외인증 애로 집중 해소 -

 

 

 

정부는 수출현장에 찾아가 무역금융·해외마케팅 등 애로해소해주는 범부처 수출활력촉진단 2.0’소비재, ()수출동력, 주력산업, 창업초기기업(스타트업), 강소기업 5개 분야로 특화10월까지 25개 업종 3천여 개 기업을 대상으로 집중 추진한다.

 

 

수출활력촉진단 2.0 

 

 

정부는 범정부 수출총력 지원체계의 일환으로 지난 1~3월간 1수출활력촉진단을 가동하여, 전국 15개 시도에서 2천여 개 수출기업 현장애로를 밀착 지원하고 핵심애로를 수출대책에 반영해 해소한 바 있다.

 

 

 1차 수출활력 촉진단(1.31.~3.29.) 주요 수출애로 및 조치 사항

 

 

이어, 최근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등 대외 불확실성이 확대됨에 따라 현장의 수출애로 해소수출활력 회복이 시급하다고 판단하고, 1 촉진단의 규모·방식·기간 등을 보강해 수출활력촉진단 2.0을 가동한다.

 

 

수출활력촉진단 2.0 추진 주요방향 

 

 

특히,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도 빠르게 수출이 증가하며 핵심 수출동력으로 성장하고 있는 소비재·신수출성장동력 주력품목 중 활력 회복이 시급한 품목을 우선적으로 추진한다.

 

 

신(新)수출성장동력 최근 수출동향 

 

 

 

5개 분야별 주요 추진방안은 다음과 같다.

 

(소비재) 1:1 상담회와 함께, 세계적 온라인 플랫폼 입점 지원, 전문무역상사 활용 등 소비재 분야

해외진출 설명회를 연계해 추진한다.

소비재

화장품(5), 패션의류(6), 주얼리(6), 신발(7), 안경(7)

 

(()수출동력) 무역금융·해외마케팅 등 지원과 함께, 세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산업육성·연구개발

(R&D)·인증·규제개선 등을 종합 상담한다.

신(新)수출동력

(산업부) 항공(6), 로봇(6), 이차전지·전기차(7) (농림부) 농식품(7) (해수부) 수산식품(7) (국토부) 플랜트·해외건설(6) (문체부) 문화·콘텐츠(6~7월간 5) (복지부) 제약(6), 의료서비스(7)

 

(주력산업) 세계 가치 사슬(글로벌 밸류 체인) 변화, 통상분쟁 대응, 산업 고도화 등 업종별 특성을

고려한 전문 상담회를 개최한다.

주력산업

반도체(7), 석유제품(7), 조선(7), 자동차(7), 디스플레이(8), 무선통신·네트워크장비(9), 일반기계(9), 석유화학(9), 가전(10), 철강(10), 컴퓨터(10)

 

(스타트업)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컨설팅, 스타트업 투자유치 등 초기단계 수출기업을 위한 맞춤형

상담회를 개최한다.

스타트업

서울(6. 19. 금천), 경기(7. 11. 판교)

 

(강소기업) 지역 강소 내수·수출초보 기업을 발굴하고, 수출 컨설팅 애로해소를 지원하는 찾아

가는 상담회도 추진한다.

강소기업

69, 74, 9~1010회 이상 추진

 

각 촉진단에서는 공통적으로 간담회를 통해 업종내 공통애로를 해소하고, 1:1 상담회를 통해 기업별 애로를 맞춤형으로 해소하는 한편, 현장해소가 어려운 애로는 수출활력상황실*을 통해 후속 밀착 지원한다.

 

* 5개 수출지원기관(무역협회, 코트라(KOTRA), 중진공, 무보, 수은) 전문위원으로 구성

 

또한, 해외마케팅정책협의회*를 통해 분기별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유튜브·누리소통망(SNS)·블로그를 활용하여 현장의 분위기와 우수 애로 해소 사례를 확산할 예정이다.

 

* 산업부 무역투자실장 주재, 수출 관계부처, 17개 시도, 11개 유관기관 참여

 

한편, 5. 30.() 수출활력촉진단 2.0 첫 번째 행사에서는 충북 오송 방문하여 화장품업계 수출애로를 해소한다.

 

수출유관기관의 기업별 1:1 맞춤형 상담회 화장품업계 간담회 개최와 함께 아마존 세계적 온라인 플랫폼 입점 지원, 전문무역상사, 파워셀러 수출대행 상담 등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수출활력촉진단 계기 화장품업계는 주요 애로사항*으로 수출을 위한 무역보험 지원해외 온오프라인 유통망 구매자(바이어)와의 연결(매칭), 해외 인증 지원 확대 등을 요청하고 있다.

 

* 기업애로는 관계부처와 무역협회 수출활력상황실을 통해 수출유관기관이 사전 검토

 

(무역보험) 무역보험공사6월 말부터 개별무역보험보다 낮은 보험요율충북지역 62개 화장품 수출기업에 대해 단체무역보험제공하고, 충북도청 해당 보험료 전액 지원하기로 했다.

 

* 단체무역보험은 개별무역보험보다 보험요율이 낮으며, 수입자 신용조사 및 보상한도 책정 절차 불필요

 

(바이어 매칭) 코트라(KOTRA)중국 타오바오*, 일본 라쿠텐**, 미국 에이치이비(H.E.B)*** 해외 온·오프라인 유통망 구매자 참여하는 ‘2019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 대전 개최(’19. 6. 3.~4. 서울, 코엑스)를 통해 국내 화장품기업에게 새로운 해외시장진출 기회를 적극 제공한다.

 

* 중국 1위 온라인 쇼핑몰(알리바바 자회사), ** 일본 1위 온라인 쇼핑몰, *** 미국 텍사스 1위 유통기업

 

- 이어서, 방콕(`19. 6. 7.-8.), 두바이(6월말), 멕시코(9), 미국(10), 유럽(10) 주요 해외시장 케이 뷰티(K-Beauty) 사절단파견해 왓슨스(Watsons) 현지 유통망 구매자(바이어)와의 상담현지 판촉 등을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해외 인증지원) 또한, 코트라(KOTRA)는 올해 화장품 등의 해외인증 비용 지원을 위한 수출바우처 규모확대(’18 : 511개사 ’19 : 577개사)하고, 지원범위인증 컨설팅 비용에서 현지 인증 에이전시 등록 비용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 더불어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국가별 화장품 인증 요건에 대한 정보를 상시 제공*하고 지속 현행화(기본 1개월 주기, 기업 요청에 따라 상시 대응)하기로 했다.

 

* 화장품수출 안내책 (http://info.kcii.re.kr/kocei): 국가별 화장품 인허가 규정 정보제공

 

붙 임수출활력촉진단 2.0 추진일정()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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