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과 임시정부, 대한민국의 시작’
게시일
2019.04.08.
조회수
3506
담당부서
뉴미디어소통과(044-203-3084)
담당자
김정선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3.1운동과 임시정부, 대한민국의 시작’

- 시민, 학생, 여성 등 ‘평범한 사람의 독립운동’에 대한 관심 높아져

- 문체부, 임시정부 100주년 거대자료 분석 결과 발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 국민소통실은 20189월부터 20193월까지 누리소통망(SNS) 게시물 11만여 건을 바탕으로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대한 거대자료(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국민들은 19193.1운동과 411일 임시정부 수립을 대한제국에서 대한민국으로 가는 시작점으로 인식했다. 또한 임시정부 100주년을 계기로 독립운동가 재조명’, ‘친일 청산등을 통해 과거를 정리하고 평화로운 한반도의 미래로 나아갈 것을 주문했다. 독립운동과 관련한 연관어로는 시민, 학생, 여성 등 평범한 사람들과 관련한 핵심어(키워드)가 많이 나타났다.


 주요 상위 연관어 시작’, ‘독립운동가’, ‘일본·친일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의미와 관련한 연관어를 분석한 결과 시작이라는 핵심어가 가장 많이 등장했다. 독립운동가 재평가에 대한 바람과 함께 독립운동가라는 핵심어가 뒤를 이었고, 일본의 사과, 친일 청산 등을 요구하는 의견 속에, ‘일본·친일이라는 핵심어도 언급량 기준 상위권을 차지했다.

 


3·1운동 · 대한민국임시정부 관련 주요 연관어



  독립운동가 재평가 방안으로 가장 많이 언급된 핵심어는 후손에 대한 지원이었다. 독립유공자 발굴, 공적 전수조사, 여성 독립운동가에 대한 관심도 강조했다. 친일 청산 방법으로 가장 많이 언급된 핵심어는 관련자(후손)의 재산 환수였다. ‘친일 예술가들에 대한 재평가’, ‘친일 인명 공유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친일청산 키워드TOP15               독립운동가 키워드 TOP15


 

  한편 독립운동에 대한 집단별 연관어를 분석한 결과 시민, 학생, 여성 등의 핵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2년 전 같은 기간(20169~20173) 안중근, 남자현열사, 애국지사, 함석헌 등 유명 인물들에 대한 연관어가 많이 나타난 데 비해 이번에는 평범한 사람들의 독립운동에 주목하는 흐름을 보였다.



'독립운동' 집단별 연관어



 독립운동 관련 인물 언급 유관순, 김구, 안중근, 이상룡 등

 독립운동 관련 장소 언급 독립기념관, 서대문형무소, 아우내장터 등


  독립운동 관련 인물 연관어 가운데 가장 언급량이 많았던 인물은 유관순이었으며, 김구, 안중근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소개한 독립운동가 이상룡, 영화를 통해 소개된 김원봉에 대한 관심도 부상했다.


  독립운동과 관련한 장소 연관어 가운데는 항일 정신이 녹아있는 독립기념관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으며, 아우내장터, 탑골공원 등도 상위권을 차지했. 또한 아픈 역사를 가진 서대문형무소나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시작된 상해 임시정부에도 주목했다.



주요 인물 TOP 10         주요 장소 TOP 10

 


  문체부 국민소통실 정책 담당자는 국민들은 독립운동가 한두 사람이 아닌, 일반적이고 평범한 사람들의 노력으로 대한민국이 수립됐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며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계기로 국민이 주인인 나라에 대한 인식이 더욱 확고해지고 국민이 바라는 평화로운 미래를 열어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문체부 국민소통실은 누리소통망 게시물을 통해 표현된 여론을 파악하고 그 흐름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2013년부터 여론 거대자료를 분석해왔다. 국민소통실은 앞으로도 정책 관련 여론 거대자료를 꾸준히 분석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책을 추진하고 소통할 계획이다.

 

 

 

보도자료제목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뉴미디어소통과 김정선 사무관(044-203-3084)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