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에 박종관 씨 위촉
게시일
2018.11.05.
조회수
2591
담당부서
예술정책과(044-203-2714)
담당자
김수현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신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에 박종관 씨 위촉

- 임원추천위원회가 공개모집을 거쳐 공정하게 후보자 추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112() 자로 박종관 씨를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 위원장에 위촉했다고 밝혔다. 신임 위원장의 임기는 3(’18. 11. 2.~’21. 11. 1.)이다.

 

  박종관 씨는 ()예술공장두레 상임연출을 맡고 있는 연극계 출신 인사로서, 지역문화네트워크 공동대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1기 위원 등을 역임했다. 최근에는 문화비전2030 ‘새 문화정책준비단 위원, 「지역문화진흥법」 근거한 지역문화협력위원회 위원 등을 지내며 문화예술 정책과 관련한 활동을 활발히 했다.

 

  문체부 장관은 지난 95() 현 예술위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예술위에서 구성한 임원추천위원회가 공개모집 절차를 거쳐 공정하게 추천한 후보자들에 대해 의견을 나눴으며, 각계의 의견 수렴을 거쳐 신임 위원장을 선임했다.

 

  박 위원장은 예술위 1기 위원으로서 예술위 지원 사업 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지역 현장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경험을 갖추고 있어 예술위 재원 확충 및 문화예술계와의 소통·협업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바탕으로 예술위가 새롭게 혁신하여 예술현장에 기반한 예술 지원 정책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임원추천위원회는 박 위원장이 기관 현안사항 해결을 위한 주요 과제와 관련하여 신뢰 회복에서 사업 재구조화까지 단기와 중기로 구분해 제시하는 등,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신임 위원 2명 위촉

 

  또한, 문체부는 112() 자로 예술위 위원 2-조기숙 이화여대 무용학과 교수, 강윤주 경희사이버대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을 새롭게 위촉했다. 이번에 선임된 위원들은 비상임이며, 임기는 2(’18. 11. 2.~’20. 11. 1.)이다. 신임 위원에 현재 활동하고 있는 위원 8명을 포함하면 예술위 위원은 10명이 된다.

 

  이번 위원 위촉은 지난 8월 문화예술기관 추천을 받아 구성된 위원추천위원회가 공개모집 절차를 거쳐 추천한 후보자 중에서 문체부 장관이 선임함으로써 이루어졌다. 이는 문화예술 분야별 전문성과 경험, 성별 등을 균형 있게 고려한 결과이다. 한편, 문체부는 이번 신규 위촉에서 빠진 음악 분야 위원은 추가로 위촉할 계획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신임 위원장은 예술위 1기 위원 경험을 바탕으로 예술위의 자율성과 독립성이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현시점에 중요한 역할을 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 문체부는 예술위가 예술 지원 체계 핵심기관으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붙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임 위원장 및 위원 약력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예술정책과 김수현 사무관(044-203-2714)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