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 있는 야외도서관(라이프러리), 부산에서 본격 개막
게시일
2018.08.16.
조회수
3416
담당부서
출판인쇄독서진흥과(044-203-3248)
담당자
이숙은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책이 있는 야외도서관(라이프러리), 부산에서 본격 개막

- 8. 17.~19. 부산 영화의 전당에서 책과 영화를 주제로 첫 행사 개-

 

 

 

  책이 있다면 일상의 곳곳이 거대한 도서관이 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2018 책의 해 조직위원회(공동위원장 도종환 문체부 장관, 윤철호 대한출판문화협회장, 이하 조직)와 함께 부산을 시작으로 책이 있는 야외도서관인 라이프러리(Lifrary)’ 캠페인을 선보인다.

 

책이 있는 일상의 즐거운 문화공간 라이프러리

 

  ‘(Life)’도서관(Library)’이 합쳐진 라이프러리(Lifrary)’‘2018 책의 해를 맞아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쉽게 책을 만날 수 있도록 야외 생활공간에 서가를 조성하여 함께 읽는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캠페인으로, 네이버와 네이버문화재단의 후원을 받아 올해 8월부터 10월 말까지 부산과 제주(협재), 서울(서울숲, 광화문) 3개 도시에서 총 4*가 개최될 예정이다.

* Lifrary X THEATER(8, 부산 영화의 전당), Lifrary X ISLAND(9, 제주도 협재해수욕장), Lifrary X FOREST(10, 서울 서울숲), Lifrary X PARK(10, 서울 광화문 광장)

 

  첫 번째 행사는 오는 817()부터 19()까지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 전당에서 책과 영화를 주제로 시민들을 찾아간다. 이번 행사에서는 휴게존을 중심으로 북그라운드’, ‘오픈 스튜디오’, ‘셀러브리티의 책장’, ‘캣왕성 유랑책방등이 마련되고 라이프러리 시네마’, ‘라이프러리 시네마 콘서트등도 함께 열린다.

 

책과 영화를 주제로 한 라이프러리’: 읽을거리, 볼거리, 즐길 거리 다양

 

  ‘라이프러리 휴게존에는 녹색 잔디 위에 26x20미터 규모의 거대한 이동식 서가를 꾸리고, 출판인들이 엄선한 책 4천여 권을 비치해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모든 연령층이 책과 콘텐츠를 탐색하고 읽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아울러 독서 테이블과 편안한 의자를 마련해 책을 읽는 동안 즐거운 상상과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외에도 셀러브리티의 책장에는 방송인 오상진·김소영 부부가 직접 고른 북 리스트&책장을 마련하여 유명인사의 독서 취향을 엿볼 수 있는 재미와 공감을 전하고 네이버 열린 연단: 문화의 안과 밖에서는 네이버 온라인 서비스를 오프라인에 구현하여 우리나라 석학들의 교양 콘텐츠를 서가 속 태블릿 컴퓨터를 통해 시청·청취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다섯 마리 우주 고양이가 지구를 떠도는 이야기가 담긴 2018 책의 해 찾아가는 이동 책방캣왕성 유랑책방도 일명 캣왕성의 금서’ 300여 권을 트럭에 싣고 부산의 행사장을 찾아온다. 지역 출판인들도 직접 책을 추천하고 팬 상품(굿즈)을 증정한다.

 

  이 외에도 2018 책의 해 슬로건(#함께읽는2018책의해, #무슨책읽어?) 누리소통망(SNS) 핵심표시어(해시태그) 인증 및 즉석 사진 증정 이벤트, 어린이들이 책 속에서 뒹굴며 놀 수 있는 책 놀이터인 북 그라운드(book ground)’가 마련되어 책과 함께하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영화의 도시 부산’: 영화 상영과 팟캐스트 공개 방송 등 풍성

 

  ‘책과 영화주제에 맞춰 라이프러리 시네마에서는 책을 소재로 하거나, 책을 원작으로 하는 명작이 상영된다. 상영작은 <지금 만나러 갑니다>,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행복한 사전> 등 총 3편이며, 영화의 전당 야외극장에서 11회씩 시민들에게 무료로 상영될 예정이다. 라이프러리 시네마 콘서트에서는 팝, 가요, 광고(CF) 음악 등 다양한 장르 음악을 재즈로 편곡해 대중적인 음악을 선보이는 재즈밴드 판도라(PANDORA)가 유명 영화음악(OST)을 라이브로 들려주고, 라이프러리 공간에 설치되는 이동식 스튜디오에서는 팟캐스트 방송인 김프로쇼’, ‘이런 영화’, ‘두 남자의 철학 수다의 진행자들이 책과 영화를 주제로 팟캐스트 공개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2018 책의 해를 맞아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책을 더욱 쉽게 만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이번 캠페인이 마련된 만큼, 이 행사를 통해 전국의 책을 사랑하고 즐기는 독자들이 책의 소중함과 책이 주는 즐거움을 함께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일상에서 책을 즐기는 문화가 정착되어 개인의 삶이 더욱 풍요로워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책이 있는 야외도서관 라이프러리와 관련한 세부 사항은 2018 책의 해 누리집(www.book2018.org)과 공식 포스트(https://post.naver.com/bookyear2018)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1. ‘라이프러리포스터

       2. ‘라이프러리세부 프로그램

       3. ‘라이프러리공간 기획 및 행사장. .

 

 

 #무슨책읽어? 함께읽는 2018 책의 해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출판인쇄독서진흥과 주무관 이숙은(044-203-3248),

<2018 책의 해> 집행위원 유성권(02-2653-5131, 내선 200),

사무처 김혜영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