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ㆍ소식

  • 알림
  • 인사
  • 채용
  • 입찰공고
  • 보도자료
  • 언론보도해명
  • 사진뉴스
  • 동영상뉴스

보도자료

홈페이지 메인으로 바로가기 > 알림ㆍ소식 >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C공감 주소복사 인쇄
목록 윗글 아랫글
보도자료 - 내용보기
세계 속 한류 소식, 해외문화피디가 전합니다
게시일 2018.03.12. 조회수 766
담당부서 정보화담당관(044-203-2262) 담당자 조성호
붙임파일

 

세계 속 한류 소식, 해외문화피디가 전합니다

세계 속 한류 소식, 해외문화피디가 전합니다

- 세계 10개 지역 재외문화원 파견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정보원(원장 이현웅, 이하 정보원)과 함께 한국문화 전도사인 해외문화피디를 올해 3월부터 12월까지 약 10개월간 재외 한국문화원 10개 지역에 파견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파견되는 해외문화피디 7기의 발대식은 지난 32()에 열렸다.

 

  2012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7년째를 맞이하는 해외문화피디 사업은 전 세계적인 한류 확산에 부응해 영상 제작 실력을 갖춘 해외문화피디를 재외 한국문화원에 파견하는 우리 문화 홍보 사업이다. 파견된 해외문화피디들은 각국의 한류 소식을 미디어콘텐츠와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널리 알리고 있다.

 

해외문화피디가 만든 영상 유튜브 등에서 인기, 작년에 이어 10개 지역 진행

 

  해외문화피디는 지난 6년간 2,167편의 영상과 320편의 블로그 콘텐츠를 제작해 한류 현장을 소개하는 것은 물론, 이를 통해 현지 젊은 층의 관심을 유도함으로써, 한국문화 수요의 저변을 확대하는 데 크게 공헌해왔다. 특히 해외문화피디가 만든 영상은 유튜브 등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에서 550만 건 이상의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 영상을 올린 유튜브 문화포털채널은 구독자가 13,100명이 넘었.

 

  이러한 해외문화피디의 활약에 힘입어 2017년에 이어 2018년에도 10개 지역*에 해외문화피디가 파견돼 312()부터 활동을 시작한다.

 

* 미국(로스앤젤레스), 스페인(마드리드), 이탈리아(로마), 일본(동경), 중국(북경), 폴란드(바르샤바) / 2018년 신규 파견지역: 아르헨티나(부에노스아이레스), 카자흐스탄(아스타나), 터키(앙카라), 중국(홍콩)

 

‘2018 평창응원단(서포터스)으로 임명, 국내외 미디어콘텐츠 제작하며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홍보

 

  해외문화피디는 전 세계 동계스포츠인들의 축제인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와 동계패럴림픽대회(이하 평창 대회)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지난해 ‘2018 평창응원단(서포터스)으로 임명된 해외문화피디들은 파견 지역에서 평창 대회를 알리기 위해 현지 여건에 맞는 맞춤형 기획영상을 만들고 문화원에서 주최하는 평창 대회 관련 행사를 영상으로 취재해 소개해왔으며, 평창 대회 기간 동안 경기장 밖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문화소식들도 전달했다. 올해 파견되는 해외문화피디 7기는 동계패럴림픽대회를 홍보하기 위해 기획영상과 블로그 콘텐츠 등을 제작한다.

 

  해외문화피디가 전하는 세계 각국의 한류 소식은 문체부 문화포털(www.culture.go.kr)과 해외문화홍보원 및 각 재외한국문화원의 누리집, 유튜브 문화포털채널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현웅 정보원장은 올해는 새로운 지역 4곳에도 해외문화피디들을 파견한다. 국내외에 많이 알려지지 않았던 지역의 한류소식을 취재해 우리 문화를 적극 홍보하고 전달할 계획이다.”라며, “나아가 해외문화피디들이 지역의 인재,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을 이끄는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문체부는 정보원을 통해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연간 55명의 영상 제작 전문인력인 문화피디를 운영하며 다양한 문화정보 콘텐츠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있다. 아울러 재외 한국문화원을 중심으로 한류콘텐츠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붙임 1. 관련 사진자료
       2. 7기 해외문화피디 운영계획안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정보화담당관 사무관 조성호(044-203-2262) 또는

한국문화정보원 정보서비스부 김영진 주임(02-3153-285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윗글 아랫글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평가 및 댓글달기 하시려면 로그인해주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