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태권도 문화콘텐츠화 연구결과’ 공청회 개최
게시일
2018.02.06.
조회수
2637
담당부서
국제체육과(044-203-3165)
담당자
신인교
본문파일
붙임파일

 

국기태권도 문화콘텐츠화 연구결과공청회 개최

- 국정과제 태권도의 문화콘텐츠화 지원사업추진의 일환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태권도 10대 문화콘텐츠 개발연구결과를 보고하는 대국민 공청회를 27() 오후 2시부터 무주 태권도원에서 개최한다.

 

  ‘콘텐츠 발굴 연구팀(이하 연구팀)’이 수행한 이번 연구는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인 태권도의 문화 콘텐츠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20178월부터 추진돼왔다. 문체부는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이번 공청회를 마련했다.

 

태권도 문화콘텐츠화 추진특별전담팀’, ‘태권도 4단체 협의체등 연구 참여

 

  이번 연구를 위해 태권도, 관광, 콘텐츠, 언론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태권도 문화콘텐츠화 추진 특별전담팀(TF)’(’179)연구팀 제안한 안건을 심의(5)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2)했다. ‘태권도 4단체 협의체는 자문회의를 개최(1)하는 등 다각적인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연구 방향을 가다듬었다.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태권도는 전 세계 2만여 개의 도장에서 1억 명이 수련하는 양적 성장은 이뤘으나,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나 심도 깊은 콘텐츠 개발 등 질적 성장에는 소홀했다고 분석됐다.

 

  특히 태권도를 수련하는 인구의 저령화 추세가 확대되고 경기중심 태권도가 주류가 되면서 무도성이 약화되는 등 태권도 정체성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점, 태권도의 세계화·현지화 과정에서 태권도 모국으로서의 구심점이 약화되고 있는 점, 유사 격투기가 경쟁종목으로 부상되고 있는 점 등을 태권도의 발전을 위협하는 주요인으로 분석했다.

 

  연구보고서에서는 이에 대한 대응전략으로 (1) 태권도의 철학, 가치를 담은 정체성 강화, (2)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건강한 태권도 산업 생태계 조성, (3) 올림픽 정식종목 유지 등 세계적 지도력 강화를 3대 추진방향으로 설정하고, 10대 핵심과제와 40여 개의 세부추진과제도 제시하고 있다.

 

  이번 공청회는 태권도 10대 문화콘텐츠 연구결과 보고(연구팀), 전문가 토론(추진 특별전담팀), 질의응답, 국민제언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공청회는 태권도인을 비롯한 국민들과 소통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이다. 특히 국민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국정과제의 정책 방향을 설정한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 국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고 관계 부처와의 협의를 거쳐 3월경에 국기 태권도 10대 문화콘텐츠 육성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라며, “발굴된 태권도 문화콘텐츠 중에 시급성과 실현 가능성 등을 고려해 2022년까지 매년 2개의 명품콘텐츠를 육성·개발하고, 이를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한 새로운 국가 성장동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붙임 공청회 계획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제체육과 사무관 신인교(044-203-316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