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ㆍ소식

  • 알림
  • 인사
  • 채용
  • 입찰공고
  • 보도자료
  • 언론보도해명
  • 사진뉴스
  • 동영상뉴스
  • 대학생기자단
  • 평창동계올림픽

보도자료

홈페이지 메인으로 바로가기 > 알림ㆍ소식 >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C공감 주소복사 인쇄
목록 윗글 아랫글
보도자료 - 내용보기
평화올림픽을 위한 약속! 유엔 올림픽 휴전결의안 채택!
게시일 2017.11.13. 조회수 245
담당부서 평창올림픽지원담당관(044-203-3169) 담당자 이명환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평화올림픽을 위한 약속! 유엔 올림픽 휴전결의안 채택!

- 11. 13. 정부대표단, 평창올림픽 휴전결의안 채택 관련 제72차 유엔 총회 참석 -

 

 

 

 

 

  대한민국 정부대표단이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 대회(이하 평창올림픽) 휴전결의안(the Olympic Truce Resolution for PyeongChang) 채택을 위해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제72차 총회에 참석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위원장 이희범, 이하 조직위)1113 오전 10(현지 시각) 뉴욕 유엔 본부에서 개최되는 제72차 유엔 총회에 평창 동계올림픽 휴전결의안 채택을 위해 우리나라 정부 대표단이 참석한다 밝혔다.

 

  정부 수석대표인 도종환 문체부 장관과 외교부, 조직위, 강원도, 올림픽 및 패럴림픽 홍보대사(김연아·정승환), 청소년 등 10명으로 구성된 정부 대표단*은 휴전결의안이 원활하게 채택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평창올림픽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정부 대표단(10): 도종환 문체부 장관(수석대표), 조태열 주유엔한국대표부 대사, 박은하 외교부 공공외교대사, 이희범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 위원장, 송석두 강원도 부지사 등

 

  특히 이번 대표단에는 고등학생 3명이 함께해 눈길을 끈다. 대구 현풍고등학교 학생(김경민, 김호영, 황혜민)들은 지난 6월 평창 동계올림픽을 주제로 한 시청각발표(프레젠테이션) 대회에서 우승해 대표단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들은 아동, 장애인, 여성, 소녀가 스포츠에 참여할 권리를 명시한 휴전결의안의 취지처럼, 미래세대의 대표로서 이번 활동을 통해 평화와 화합, 참여의 의미를 전파할 계획이다.

 

  ‘스포츠와 올림픽 이상을 통해 평화롭고 더 나은 세상 건설(Building a peaceful and better world through sport and the Olympic ideal)이라는 제목의 올림픽 휴전결의안은 19931025일 유엔에서 결의된 이후, 올림픽이 열리는 시기와 맞물려 2년마다 유엔 총회에서 채택되고 있다. 올림픽 휴전결의안은 올림픽에 참가하는 모든 국가의 선수와 임원, 관계자들이 안전하게 통행과 접근, 참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전 세계 청소년들이 평화라는 대의를 위해 결집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이번 휴전결의안은 평창올림픽이 전 세계 동계 스포츠에 새로운 지평(New Horizon)을 열 것임을 강조한다. 또한, ‘2018 평창, 2020 도쿄, 2022 베이징으로 이어지는 동북아 연속(릴레이) 올림픽의 첫 주자인 평창올림픽이 한반도와 동북아시아, 그리고 전 세계에 평화를 구축하는 의미 있는 기회라는 점도 알리고 있다.

 

  한편 휴전결의안은 우리 정부 주도하에 초안을 작성하고, 유엔 회원국들 간의 문안 협상 과정을 통해 마련되었으며 1113일 제72차 유엔총회에서 채택된다.

 

  휴전결의안 채택은 72차 유엔 총회에서 이희범 조직위원장의 소개 발언, 김연아 홍보대사의 보조발언 및 결의 채택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결의안 채택 이후 정부 대표단은 유엔 출입기자와 현지 주요 외신 등을 대상으로 연달아 진행되는 기자브리핑과 인터뷰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 평창올림픽과 휴전결의안 채택의 의미를 더욱 널리 알릴 계획이다. 이희범 조직위원장은 올림픽 휴전결의안 채택을 계기로 평창올림픽을 전 세계가 지지하는 평화올림픽으로 만들겠다. 또한 전 세계에 평창올림픽이 안전하고 평화롭게 열린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대표단은 결의안 채택 당일 저녁 주유엔대한민국대표부에서 주최하는 평창 나이트(Night)’ 연회(리셉션)에 참석해 휴전결의안에 지지와 동의를 보내준 유엔회원국들에 감사를 표하고 평창올림픽 참여를 권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1114일 대표단은 한미 간 우호 관계 강화와 이해 증진을 도모하는 공공외교 단체인 코리아소사이어티(The Korea Society)평창 동계올림픽 특별 세션과 뉴욕한국문화원에서 진행되는 평창올림픽 특별 전시회 하나 된 열정(Passion. Connected.) 100X100’에 참석해 평창올림픽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도종환 장관은 평창올림픽 휴전결의안은 우리 정부가 세계 각국에 평화와 화합의 올림픽 정신을 전파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우리 정부가 국내외에 휴전결의안의 지지를 이야기해온 만큼, 이번 휴전결의안 채택은 전 세계에 평화올림픽의 방점을 찍는 의미가 있다. 정부는 평창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조직위는 한국시간으로 111400(뉴욕 13일 오전 10)부터 72차 유엔 올림픽 휴전결의안 채택을 기념하는 온라인 캠페인을 시작한다. 특정 해시태그*와 함께 평화 메시지를 자신의 누리소통망(SNS)에 올리면 평창 대회 공식 누리집에 게시된다. 이 중 일부는 내년 29일 평창올림픽 개회식에서 영상으로 소개된다.

* 해시태그 목록: #평화올림픽, #PeaceOlympics, #和平???, #平和オリンピック,

#나에게평화란, #Peace4Me, # にとって平和とは, #PazParaMi #PaixPourMoi

 

붙임 유엔총회 올림픽 휴전결의안 채택 및 홍보활동 주요 일정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평창올림픽지원담당관 이명환 사무관(044-203-3169)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윗글 아랫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