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와 작은도서관의 의미 있는 만남
게시일
2017.09.07.
조회수
3466
담당부서
도서관정책기획단(044-203-2628)
담당자
김수미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클라우드와 작은도서관의 의미 있는 만남

- 문체부-과기정통부 클라우드 기반 도서관 운영 환경 개선 추진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손을 잡고 지능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반인 클라우드를 통해 전국에 흩어져 있는 열악한 작은도서관들의 도서관 운영 환경을 개선 및 국민 문화 향유 서비스 향상에 나선다.

 

  지자체별로 운영하고 있는 작은도서관은 지역주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주민밀착형 생활공간으로서 도서관 본연의 지식정보서비스와 다양한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중요한 문화 시설이며, 201612월 기준 전국에 5,914개관이 있다. 2012년 「작은도서관 진흥법」 제정 이후 그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지만, 작은도서관의 운영 환경은 공간 제약성, 운영 인력 부족, 예산 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매우 열악한 것으로 나타나 운영 환경 개선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2016년 작은도서관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도서 정보를 수기로 관리하는 비중이 45.8%(전용프로그램 사용 54.2%)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립 작은도서관 운영비용의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충당하는 비중이 46.9%(행정기관 지원 29.2%, 후원금 13.6%, 회원회비 및 이용료 7.9%)인 것으로 나타나 작은도서관의 미흡한 운영 상태에 대한 개선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문체부와 과기정통부는 작은도서관의 운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공공 부문의 선제적인 클라우드 도입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7년 공공부문 클라우드 선도 활용 사업을 통해 지자체의 작은도서관들이 민간클라우드 기반의 자료관리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울산시, 화성시 대상 기관으로 선정 및 작은도서관 환경 개선 기대

 

  문체부는 지난 5월과 6월에 각각 작은도서관 민간클라우드 선도 활용 수요 조사선도 활용 지원 사업 설명회를 수행했다. 이후 공공 부문 클라우드 확산 전담기관인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서병조)과의 최종 조율을 통해 ‘2017년 공공 부문 클라우드 선도 활용 사업의 대상 기관으로 울산광역시 중구(13개 작은도서관 참여)경기도 화성시(100작은도서관 참여)를 선정했다.

 

  사업 대상 기관으로 선정된 울산시와 화성시는 앞으로 ‘2017년 공공 부문 클라우드 선도 활용 사업을 통하여 초기 구축 비용과 구축 후 1년간 이용료를 지원받는다. 그리고 참여 작은도서관들이 도서정보를 주로 수기 또는 컴퓨터(PC)용 프로그램을 이용해 관리하던 방식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전환함에 따라 열악한 운영 환경을 개선하고, 향후 서버 노후화와 이용량 증가에 따른 유지 관리 비용도 절감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뿐 아니라 도입할 클라우드 기반 도서관 시스템은 인터넷과 모바일(모든 아이티기기)의 도서 검색 및 예약·연기 기능, 스마트기기의 보급 확대에 따른 모바일 회원증, 도서관별 누리집 기능(자료 및 프로그램 현황 등 이용편의 정보 열람) 등도 제공할 수 있어 시민들의 작은도서관 이용편의도 증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체부, 작은도서관의 클라우드 서비스 적용 확대

 

  문체부는 취약한 작은도서관의 운영 환경을 개선해 나가기 위해 이번 사업을 통해 작은도서관 클라우드 적용 성공 사례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2018년 이후 지자체를 대상으로 작은도서관 클라우드 서비스 적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해부터 공공 부문 클라우드 선도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는 과기정통부는 올해 대학 클라우드 서비스에 이어, 작은도서관 대상 클라우드 서비스를 새롭게 보급하게 되었다. 앞으로 과기정통부는 더욱 다양한 분야에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급해 공공서비스 혁신과 민간 클라우드 시장의 마중물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예정이다.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정책기획단 사무관 김수미(044-203-2628) 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진흥과 김수정 사무관(02-2110-1803),

한국정보화진흥원 공공클라우드지원센터(053-230-173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