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문화가 있는 날, 지역 특화프로그램 지원 단체 추가 선정
게시일
2017.06.28.
조회수
2369
담당부서
문화여가정책과(02-739-5238)
담당자
심민석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2017년 문화가 있는 날, 지역 특화프로그램 지원 단체

추가 선정

-추가 공모를 통한 13개 단체 선정으로 최종 53개 프로그램에 총 48억 원 지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가 있는 날 사업 추진단과 함께 2017년 ‘문화가 있는 날’ 지역 특화프로그램을 추가 공모(’17. 4. 28.~5. 19)해, 총 13개 단체를 선정했다.

 

  ‘문화가 있는 날 지역 특화프로그램’ 사업은 지역의 문화예술단체나 문화기획자 등이 ‘문화가 있는 날’에 지역의 특색에 맞게 직접 기획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지난 1차 공모로 선정된 41개 단체와 추가 선정 단체 등 최종 54개 단체에 총 48억 원을 지원한다.

 

청년예술가, 귀촌 예술인과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지역고유문화 콘텐츠 활성화

 

  지난 1차 선정 결과, 지원이 부족한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추가 공모는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화시설이 열악한 지역의 문화 소외 방지와 향유권 확대를 위한 배려로 추진되었다.

 

 

 

 

 

지역 특화프로그램 지원 단체 추가 선정

구분

수도권

강원권

충청권

전라권

경상권

제주권

전국

합계

단체 수

16

6

7

8

13

1

3

54

선정 비율

30%

11%

13%

15%

24%

2%

5%

100%

 

 

 

 

 

  특히 이번 지역 특화프로그램 추가 사업에서는 지역 청년기획자, 귀촌 예술가, 아마추어 예술가 등이 직접 기획하고 만드는 문화예술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낙후된 지역의 문화예술 산업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추가로 선정된 충북 영동군 자계예술촌은 폐교를 개발해 조성한 곳으로서 주변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주민들과 하나 된 문화예술 축제를 마련한다. 충남 천안에서는 천안의 독립역사를 지역 청년문화예술인들이 문화예술로 재해석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시민들의 독립정신을 고취할 계획이다.

 

  전국 최초의 기상전문과학관인 국립대구기상과학관은 단순한 공연 콘텐츠가 아닌 문화예술과 기상과학을 접목한 과학문화프로그램을 통해 대구지역 시민들에게 과학문화 체험의 장을 제공할 예정이다.

 

  소규모 상점들이 밀집한 전북 전주동문거리에서는 지역민이 직접 참여해 거리에 관한 이야기와 추억을 풀어내고, 이를 전시·공연 등으로 구성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경남 합천에서는 귀촌 예술인이 함께하고 상인회·주민이 만드는 합천 초계전통시장 문화장터로 초계전통시장을 재조명한다. 그 밖의 지역에서도 지역 청년 문화기획자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다채로운 지역 특화프로그램을 준비해 지역 문화를 더욱 풍성하게 할 예정이다.

 

성과 공유 워크숍과 우수프로그램 포상 등 다양한 유인책 통한 프로그램의 질 향상

 

  한편, 문체부는 올해 상·하반기에 성과 공유 워크숍을 개최해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소통을 강화할 예정이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 특화프로그램의 세부 사항과 사업 방향 등을 점차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문체부 장관상과 한국문화예술위원장상 등,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유인책을 제공할 예정이다.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는 문화시설과 각종 혜택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문화가 있는 날 통합정보안내 웹페이지(http://www.culture.go.kr/wday 또는 문화가있는날.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2017 문화가 있는 날 ‘지역특화 프로그램’ 사업 추가 선정 단체 현황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여가정책과 심민석 사무관(☎ 02-739-5238),

주무관 김성은(☎02-739-524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