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데이터로 제4차 산업혁명에 도전하라
게시일
2017.03.15.
조회수
4040
담당부서
정보화담당관(044-203-2276)
담당자
백정기
본문파일
붙임파일

 

문화데이터로 제4차 산업혁명에 도전하라

- 문체부, ‘제5회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정보원(원장 김소연)이 주관하는 ‘제5회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가 3월 15일(수)부터 6월 15일(목)까지 3개월간 개최된다.

 

  올해로 5회를 맞이한 이 경진대회는 민간이 문체부 소속기관 및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공공데이터(이하 문화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사업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된다.

 

경진대회 사이트를 통해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문화데이터를 활용한다면 국민 누구나 3월 15일(수)부터 6월 15일(목)까지 경진대회 사이트(culture.go.kr/contest)를 통해 경진대회에 참여할 수 있다. 공모 범위에는 제한이 없어서 ‘웹/앱/모바일/웨어러블 디바이스/디자인/제품 제작/3차원(3D)프린팅/시나리오/영상’ 등 다양하게 응모할 수 있다.

 

  공모는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제품개발·창업’과 ‘아이디어’ 2개의 분야로 진행되며, 문화데이터와 교육, 교통, 과학 등 타 정보를 연계한 융·복합 서비스도 공모할 수 있다.

 

시상은 14개상 4천만 원 규모

수상팀에게는 민관 협력을 통해, 다양한 사업화 지속적 지원 예정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대상(2개) 등 총 14개의 상이 수여되며, 4천만 원 규모의 사업자금도 지원된다. 특히, 분야별 대상을 수상한 2개 팀에게는 문체부 장관상을 수여하고,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의 본선에 진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또한 문체부는 이 대회에 출전한 우수한 팀들이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민관 협의체로 구성된 ‘문화데이터 활용기업 사업화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사업 컨설팅과 해외 판로 개척, 법률 자문, 언론 홍보 등 다양한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지난 4년간 본부와 소속기관, 소속공공기관의 공공데이터의 75%인 253종을 민간에 개방하고, 이를 국민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6천9백만 개의 문화데이터를 문화포털(culture.go.kr)을 통해 원스톱 통합검색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통해 1,244건의 활용 사례를 발굴하는 등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거대자료(빅데이터),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제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신기술에 대한 민간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관련 데이터를 구축해 개방하고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다년간 경진대회를 개최하며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창업사례들을 찾아낼 수 있었다.”라며 “올해는 신기술이 적용된 사업 모델이 많이 발굴되고, 이를 계기로 문화데이터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제5회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추진 개요

       2. 제5회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포스터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정보통계담당관 사무관 백정기(☎ 044-203-2276), 또는 한국문화정보원

주임 이슬비(☎ 02-3153-287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