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장관, 추석연휴 맞이해 임진각 등 경기북부 주요 관광지 현장점검
게시일
2016.09.19.
조회수
2194
담당부서
관광정책과(044-203-2816)
담당자
이성은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문체부 장관, 추석연휴 맞이해 임진각 등
경기북부 주요 관광지 현장점검

- 임진각, 오두산 통일전망대, 헤이리마을, 테마파크 등 방문, 역사·안보·가족 관광 강조 -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조윤선 장관은 한가위 문화여행 주간(9. 10.~18.)을 맞이하여 916() 취임 이후 두 번째 현장점검 일정으로 경기 북부를 방문한다. 조 장관은 이번 방문을 통해 지역관광의 현주소를 확인하고, 내수 진작의 동력으로서 지역관광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또한 한가위 차례를 마친 국민들이 연휴기간에 가족 단위로 방문하여 즐길 수 있는 관광지도 점검한다.

 

  조 장관은 이번 현장방문에서 세계 유일의 역사관광지로서, 외국인들이 선호하는 지역이자 추석을 맞이한 실향민이 많이 방문하는 임진각과 오두산 통일전망대를 찾아간다. 아울러 문화예술과 관광의 융·복합 성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헤이리 예술문화마을과 한국근현대사박물관을 방문한다. 한가위 연휴를 맞이한 가족들이 추석 차례를 지낸 후 방문할 수 있는 일산 아쿠아 플라넷과 원마운트 테마파크 등도 둘러보며 연휴맞이 가족여행코스도 직접 체험해 볼 예정이다.

 

  조 장관은 경기도의 차별화된 역사관광지와 문화예술·수족관·스포츠테마파크 등 융·복합된 관광자원이 창조적인 사업모델과 접목되어 관광상품으로 개발된 현장을 살펴본 뒤, 이러한 융·복합 관광상품이 지역관광을 활성화하고, 내수 진작과 고용 확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취임 이후 조 장관은 관광은 국민의 삶의 질과 행복에도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므로, 새로운 융·복합 관광자원을 발굴해서 국민 여러분이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말해 왔다.

 

 추석연휴 맞이해 임진각·오두산 통일전망대 등 방문 역사·안보의식 고취

 

  916() 오후 2, 조 장관은 실향민이 북녘 고향을 바라보며 추석 차례를 지내는 임진각을 방문해 망배단’, ‘자유의 다리등을 둘러보며 역사적 의미를 되새긴다. 임진각은 ’1562만 명의 외국인과 517만 명의 국인이 방문했다. 또한 경기도 내에서는 외국인이 가장 많이 찾았고, 내국인은 에버랜드 다음으로 많이 찾은 곳이기도 하다. 이어서 오두산 통일전망대로 이동하여 전 세계에서 대한민국만이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는 비무장지대(DMZ) 관광에 대한 현주소를 짚어보며, 통일과 안보 인식을 강조할 예정이다.

 

 문화·예술·관광의 융·복합 콘텐츠가 집적한 헤이리마을 방문

 

  조 장관은 통일전망대 방문 후 헤이리 문화예술마을로 이동해 문화예술인이 자발적으로 조성한 문화공간이 관광자원으로 활용된 성공사례를 직접 눈으로 확인해본다. 헤이리 예술마을은 미술인과 음악가, 작가, 건축가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인들이 주어진 자연환경을 살리는 설계를 지향하면서 집과 작업실, 미술관, 박물관, 갤러리, 카페 등의 다양한 문화예술공간을 만든 곳이다. 이곳에서 조 장관은 한국근현대사박물관을 방문해 풍물관, 추억관 등 1960년대 도시를 재현한 저잣거리를 거닐며, 옛날우체국과 전당포, 추억의 사진관 등을 체험해 본다.

 

'추석 연휴 끝에는 가족들과 힐링 여행을!' 일산 가족여행코스 방문

 

  조 장관은 마지막으로 일산으로 이동해 가족 단위의 여행객들이 주로 찾는 아쿠아 플라넷과 일산 원마운트 테마파크 등을 둘러본다. 조 장관은 이곳에서 외국인 관광객들과 담소도 나누고 가족 단위 나들이객들의 관광현장도 점검할 계획이다.

 

  조윤선 장관은 앞으로도 조선업 지역 등 지역 관광지를 지속적으로 방문해 지역 관광지에 대한 관심을 높일 계획이다. 그리고 이러한 현장 방문과 함께 국내관광 활성화를 통한 내수경기 진작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붙임  주요 관광지 개요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과 사무관 이성은(044-203-281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