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콘텐츠 프런티어 프로젝트, 출발
게시일
2016.07.20.
조회수
4073
담당부서
문화산업정책과(044-203-2416)
담당자
박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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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제목

가상현실 콘텐츠 프런티어 프로젝트, 출발

- ‘가상현실 콘텐츠산업 육성 방향(7. 7.)’의 7개 추진 과제 중 첫 사업 시작

- ’16년 기술개발(R&D)로 40억 원 지원, ’17년 스토리/제작/유통 지원으로 연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지난 7월 7일(목)에 발표한 ‘가상현실 콘텐츠산업 육성 방향’의 7대 추진 과제 중 첫 사업으로 ‘가상현실 콘텐츠 프런티어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2개년 ‘프런티어 프로젝트’의 1단계 지원(기술개발 지원, 40억 원) 시작

 

  ‘프런티어 프로젝트’는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대표 가상현실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기술개발 - 스토리 개발 - 콘텐츠 제작 - 테스트 - 국내외 유통’ 등 가상현실 콘텐츠 생애 주기의 전 단계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대규모 사업으로, ▲게임, ▲테마파크, ▲영화·영상·방송, ▲케이팝(K-POP), ▲관광 등 시장성과 수출 가능성이 높은 5대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7월 21일(목)부터 공모에 들어가는 1단계 연구개발 지원은,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핵심 기술 개발에 대한 지원으로서, 최대 40억 원 범위 내에서 5~8개 과제를 선정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1단계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개발된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현실 콘텐츠를 직접 제작할 기업이 주관 또는 공동 연구기관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문체부는 선정평가 시 기술성(50%) 외 사업성(50%)을 주요한 평가요소로 하여, 개발되는 기술의 사업화와 성공 가능성을 중요하게 평가할 계획이다.

 

  ’16년 1단계 기술개발 지원을 받는 과제 중 ’17년 2단계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는 과제는, 스토리·제작·유통 지원 등 종합 지원의 대상이 된다.

 

  가상현실(VR) 콘텐츠 외에도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 몰입감의 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실감형 콘텐츠 전반을 지원 대상으로 할 예정이다.

 

가상현실 콘텐츠산업 육성 과제, 순차적으로 진행 예정

 

  문체부는 지난 7월 7일(목)에 ‘가상현실 콘텐츠산업 육성 방향’을 통해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 및 초기 시장 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7개 추진 과제발표한 바 있는데, 이번 ‘프런티어 프로젝트’의 1단계 지원을 시작으로, 각 추진 과제를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16년 하반기에는 ‘프런티어 프로젝트’ 1단계 기술개발 지원과 함께, 페이스북(오큘러스) 등 세계적 대기업과 연계하는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또한 ’17년 상반기에는 일산 빛마루에 ‘가상현실 종합지원센터’를 조성하여,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을 원하는 기업이 한곳에서 콘텐츠 기획·교육·제작·시연·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제작된 콘텐츠는 케이(K)-컬처밸리의 대규모 가상현실 테마파크에 유통되도록 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17년 상반기부터 ▲게임·영상·애니메이션 등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지원, ▲미술관·박물관 등에 랜드마크형 가상현실 콘텐츠 체험존 조성, 가상현실 콘텐츠 유통플랫폼과의 매칭으로 유통 지원, ▲해외 주요 점에 가상현실 콘텐츠 해외유통센터 설립 등 각 개별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매력적인 가상현실 콘텐츠 육성, 기반부터 차근차근 지원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최근의 증강현실(AR) 게임인 ‘포켓몬고’는 기술과 스토리, 캐릭터가 하나로 이어지면서 성공적인 콘텐츠가 탄생된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다. 우리 콘텐츠 기업의 우수한 기획력이 성공 콘텐츠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반부터 차근차근 지원해 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가상현실 콘텐츠 프런티어 프로젝트’ 1단계 기술개발 지원 사업의 개요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가상현실 콘텐츠 프런티어 프로젝트 1단계 연구개발(R&D) 지원 사업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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