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국문학관 추진 잠정 중단, 국민적 합의 모을 방안 마련
게시일
2016.06.24.
조회수
3240
담당부서
예술정책과(044-203-2721)
담당자
강지태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국립한국문학관 추진 잠정 중단, 국민적 합의 모을 방안 마련

- 국민의 통합과 화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근본적인 대안 마련 예정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 소모적인 유치 경쟁으로 번지고 있는 국립한국문학관 추진을 잠정 무기한 중단하고, 문학계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더욱 근본적인 대안을 마련해 나간다.

 

  문체부는 624() 오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추진에 대해 지자체 간 배수진을 친 유치 경쟁이 과열되면서 불필요한 갈등과 혼란이 심화되는 상황에서는 후보지가 선정되더라도 반발과 불복 등 심각한 후유증이 우려된다.”라고 지적하며 현 상황에서 건립 후보지 선정 등을 서두르는 것이 최선이 아니라는 판단하에, 당초 계획을 변경, 조정하기로 결정했다.”라고 설명했다.

 

국문학의 세계화·대중화를 위한 한국문학 진흥 중장기 종합대책 수립

 

  이에 따라 문체부는 국립한국문학관 후보지 공모 등 추진과 관련된 제반사항을 중단하고, 범국민적 합의와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대안을 차분히 마련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국립한국문학관에 보여준 전국적 관심과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한국문학의 세계화와 대중화, 지역 문화자원 연계, 문학정책 전담기구 검토 등을 포함한 한국문학 진흥 중장기 종합대책을 올 하반기 중 수립하겠다.”라고 하였다.

   

  문체부는 건립 부지 선정을 위해 지난 53()부터 525()까지 지자체를 대상으로 부지 공모 신청을 접수받아 그 결과를 7월 중에 발표한다고 계획하는 등 국립한국문학관 조성을 추진해온 바 있다. 전국 24지자체가 유치 신청을 한 가운데 최근 지자체 간의 유치경쟁이 과열 양상을 띠며 문학보다는 지자체 간 배수진을 친 자존심 경쟁으로 왜곡됐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문체부는 문학계와의 충분한 논의와 자문, 연구를 통해 올 하반기 수립할 한국문학 진흥 중장기 종합대책에는 국립한국문학관의 합리적인 추진 방안과 함께 한국문학의 세계화와 대중화 지원, 지역문학관 활성화 지원, 문학진흥 정책 전담기구 검토 등 문학계와 지자체와의 협력 방안을 담을 계획이다.

 

  특히, 대한민국 지역문학의 우수성 보존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지자체 및 지방문화원(228)과 긴밀히 연계하여 지역의 특색 있는 원천콘텐츠 발굴과 확산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국립한국문학관 유치에 보여준 지역의 관심이 뜨거웠던 만큼 이번 결정으로 인한 문학계와 지역주민의 실망감도 클 것이기에 더욱 안타깝고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라며, “한국문학에 대한 최근의 전국적 관심과 애정에 부응하여 앞으로 합리적인 대안을 도출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예술정책과 사무관 강지태(044-203-2721)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