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과 로봇, 인간을 꿈꾸다
게시일
2016.05.23.
조회수
2824
담당부서
인문정신문화과(044-203-2631)
담당자
김유미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인형과 로봇, 인간을 꿈꾸다

- 5. 25. ‘문화가 있는 날’ 북서울미술관에서 ‘인문예술콘서트 오늘’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명진)와 함께 ‘문화가 있는 날’인 5월 25일(수)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야외무대에서 ‘인문예술콘서트 오늘 특별편’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마리오네트 인형’과 ‘로봇’을 주제로 열리며, 행사장을 찾은 가족과 시민들이 5월의 푸르름을 느낄 수 있도록 매월 열리던 대학로 예술가의 집이 아닌 야외에서 특별편의 형태로 진행된다.

 

  이번 콘서트에서는 감성 마리오네트 인형극의 대가 옥종근 작가와, 인공지능과 로봇 등 과학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연구하는 미래탐험가 이준정 박사가 출연해 예술가와 과학자의 시각에서, 가까운 미래에 실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을 로봇과 인간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흥미진진하게 풀어낼 예정이다.

 

  오후 4시부터 진행되는 토크콘서트는 인디밴드 ‘복태와 한군’의 공연과 옥종근 작가의 마리오네트 인형극 공연으로 시작한다. 그에 앞서 오후 2시부터는 행사장에 다양한 마리오네트 인형과 인문·과학·예술 관련 도서도 전시해 관객들이 이번 콘서트의 주제인 로봇과 인형에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돕는다.

 

  ‘인문예술콘서트 오늘’은 우리가 ‘오늘’ 가장 만나고 싶은 인문·문화예술 분야의 인물들과 함께하며 매월 다양한 주제로 개최된다. 이 행사에 참여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문체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운영하는 인문 웹사이트 ‘인문360°’(http://inmun360.culture.go.kr)에서 관람을 신청할 수 있으며 지난 콘서트는 ‘인문360°’는 물론 유튜브*, 네이버 티브이(TV)**캐스트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 유튜브(https://goo.gl/zjKl3v혹은 검색창에 인문360 입력)

** 네이버 TV캐스트(http://tvcast.naver.com/inmun360)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특별편을 통해 어린이들은 과학에 대한 흥미와 새로운 상상력을 키우는 시간을, 어른들은 인간의 감성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의 시간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관심 있는 국민들이 많이 참여해주기를 당부했다.

 

 

인문예쑬콘서트

□ ‘인문예술콘서트 오늘(특별편)’ 개요 

ㅇ 일 시: 2016년 5월 25일(수) 오후 2시~6시

ㅇ 장 소: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야외무대

ㅇ 관 람 료: 무료

ㅇ 관람문의: 02-739-8322

 

□ 출연자 소개

출연자소개

옥종근 인형작가

옥종

(마리오네트 인형작가)

옥종근 작가는 모두가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인형극, 보는 사람들이 행복해 질 수 있는 인형극을 제작하기를 꿈꾸는 인형극 작가이다. 대표작으로는 <엄지공주>, <호호아줌마>, 뮤지컬 인형극 <뽀로로와 생일선물> 등이 있다.

이준정 미래탐험가

이준정

(미래탐험가)

미래탐험가 이준정 박사는 아무도 가보지 못한 미래 골짜기들을 탐험하여 우리가 맞이할 미래사회 변화를 과학기술적 시각으로 묘사해 주는 과학기술칼럼니스트다. 언제나 다양한 미래의 고민거리들을 주제삼아 실현 가능한 상상력을 펼쳐 주고 있다.

복태와 한군 인디밴드

복태와 한군

(인디밴드)

복태와 한군은 함께 생활하고 함께 아이도 키우며 함께 음악을 하고 있는 부부음악인이다. 느껴지는 감정과 우리가 바라보고 겪은 일상들을 담담하게 노래한다.

 

 

붙임: ‘인문예술콘서트 오늘 특별편’ 포스터

별첨: ‘인문예술콘서트 오늘 특별편’ 홍보이미지(와이드)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인문정신문화과 김유미 사무관(☎ 044-203-2631) 또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협력개발부 인문진흥팀 이효정 과장(☎ 02-739-3942)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