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여행주간 등, 국내외 관광객 증가로 내수 활성화에 기여
게시일
2016.05.17.
조회수
3043
담당부서
관광정책과(044-203-2816)
담당자
이재순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봄 여행주간 등, 국내외 관광객 증가로 내수 활성화에 기여

- 여행주간에 4대 궁, 종묘 방문객 33%, 관광열차 탑승객 29% 증가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에 따르면 봄 여행주간 및 임시공휴일, 중국 노동절 및 일본 골든위크로 인해 4월 말부터 5월 14일까지 국내외 관광객이 증가하여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 봄 여행주간(5. 1.∼14.), 임시공휴일(5. 6.), 노동절(4. 30.∼5. 2.), 골든위크(4. 25.∼5. 6.)

 

  문체부는 이번 봄 여행주간에 교육부·농식품부 등 관계 부처와 지자체, 민간기업과 협조하여 지역별 대표 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전국 13,234개 업소에서 다양한 할인을 진행해 관광객들의 여행비용 부담을 완화했다. 또한 유관 기관 및 민간과 협업하여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국내여행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관광 콘텐츠를 제공했다. 특히 정부는 5월 6일(금)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여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고 가족 여행객 철도운임을 할인하였으며, 4대 궁, 종묘, 국립자연휴양림 등 주요 관광지 및 공공시설 등을 무료로 개방한 바 있다.

 

  정부와 민간이 협력하여 국내여행 분위기 조성에 힘쓴 결과, 봄 여행주간 공식 홈페이지에는 전년 대비 41.1%가 증가한 일평균 27,929명이 방문하여 다채로운 여행정보를 얻거나 여행주간의 혜택을 누렸다. 전체 초·중등학교 중 92%에 달하는 10,686개교가 재량휴업을 실시하는 등 국내여행 참가 규모가 확대되었으며, 전년 대비 4대 궁, 종묘33%, 주요 유원시설 및 국립박물관3%, 농촌체험 휴양마을은 7% 가량 방문객이 증가했다. 또한 제주공항 기상 악화로 일부 국내외선이 결항되었음에도 제주도 입도 관광객은 전년 대비 11% 증가하였다.

 

  고속도로 통행량은 일평균 441만 대를 기록하여 전년 대비 2% 증가했으며, 일반·고속열차 탑승객은 1.8% 증가하였다. 특히 이 기간, 관광 목적의 열차를 44회 추가로 운영하여 전년 대비 29% 증가한 총 20,084명이 탑승했다. 또한 신한카드 사용금액 분석 결과에 의하면 여가 관련 국내카드 사용액이 15년 동기 대비 약 2.8% 증가하여 여행주간이 내수 진작에도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여행 참여 현황, 소비 지출액 등 온라인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하는 더욱 자세한 여행주간 결과는 6월 초에 발표할 예정이다.

 

노동절, 방한 중국인 수 69천여 명으로 약 1,584억 원의 경제효과 추산

 

  올해 중국의 한국 관광의 해를 맞아 중국 현지 홍보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전개한 결과, 4월 30일부터 5월 2일까지 계속된 중국 노동절 기간 중 중국인 관광객은 68,759명으로 전년 대비 20% 증가하였다. 이로 인한 직접적 경제효과는 약 1,584억 원으로 추산된다.

 

  최근 중국인의 방한 경향(트렌드)은 개별 관광객이 확대되는 추세이며 중마이그룹의 사례와 같이 대규모 인센티브 관광객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서울 내에서도 명동, 경복궁 등 기존에 즐겨 찾던 관광지 외에 이태원, 한강변뿐 아니라 가평, 춘천 등으로 방문지가 다변화되고 있으며, 전통시장이나 공연예술 등 다양한 문화관광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골든위크, 방한 일본인 수 86천여 명으로 최근 3년 중 최대치 기록

 

  4월 25일부터 5월 6일까지 계속된 12일의 일본 골든위크 기간 중 방한 일본인 관광객은 85,610명으로 전년 대비 6.3% 증가하였고 직접적 경제효과만 941억여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방한 일본인 관광객 수는 올해 2월, 3년 6개월 만에 증가세로 전환된 이래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문체부는 방한 관광 성수기인 3월과 골든위크를 대비하여, 연초부터 한일관광교류페스티벌 등 일본 현지 집중 프로모션을 진행한 바 있다.

 

  김종덕 문체부 장관은 “앞으로 지역관광 콘텐츠를 확충하여 국민들의 해외여행 수요를 국내여행 수요로 전환하고, 핵심 방한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맞춤형 관광 상품 개발 및 프로모션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며 관광산업은 제조업에 비해 고용 창출 효과가 높고, 연관 산업 효과가 큰 만큼 앞으로도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붙임 1. 2016 봄 여행주간 주요 성과 1부

       2. 2016 노동절·골든위크 방한관광 주요 성과 1부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과 사무관 이재순(☎ 044-203-2816),

전략시장과 사무관 왕기영(2892), 이은주(289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