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 개발 계획 지역토론회 개최
게시일
2016.05.03.
조회수
2957
담당부서
관광개발과(044-203-2846)
담당자
박문수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 개발 계획 지역토론회 개최

- 충청 지역 유교문화의 관광 자원화 방안 및 전문가 의견 수렴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5월 3일(화) 오후 2시, 대전평생교육진흥원 콘퍼런스 홀(옛 충남도청)에서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 개발 계획 지역토론회’를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함께 개최한다.

 

  문체부는 ‘대전·세종·충북·충남(4개 시도, 26개 시·군)’ 지역의 유교문화와 관광을 현시대의 흐름(트렌드)에 맞게 융합하고, 기존 문화권과의 차별화·연계화를 통해 이 지역을 매력적인 관광 지역으로 개발하기 위한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문체부는 충청 지역의 유교문화를 대표하는 관광자원으로 구곡·경승과 배움·이야기, 예술·실학, 음식·누정자원 등을 발굴해, 이 자원들을 중심으로 8개의 관광 연합지구(클러스터)로 공간 체계를 설정했다. 그리고 연합지구별로 거점사업과 연계사업, 기존 관광시설과 신규 개발 사업을 선적으로 연계하는 루트사업으로 구성하여, 상호 간 상승효과(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그동안 연구를 통해 도출된 34개 개발사업과 13개 진흥사업에 대한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지역주민,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관계자 및 교수 등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다양한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문체부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개발계획 내용을 보완하여 연구용역을 마무리하고,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이 착수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와 협의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붙임 1.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 개발 계획 지역토론회 개최 계획

       2.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 개발 계획 수립 추진 현황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관광개발과 박문수 사무관(☎ 044-203-2846) 또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김영준 연구위원(☎ 02-2669-845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