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체육회 출범부터 회장선거 전까지는 공동회장 체제
게시일
2015.12.22.
조회수
3129
담당부서
체육정책과(044-203-3112)
담당자
김홍필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통합체육회 출범부터 회장선거 전까지는 공동회장 체제

- 통합준비위원회 제13차 회의 결과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통합준비위원회(위원장 안양옥)가 12월 21일(월) 제13차 회의를 개최하고 ▲통합체육회 「정관」 일부조항(부칙) ▲ 「회원종목단체규정」 일부조항(부칙) ▲시·도체육단체 통합 관련 공동 임원심의위원회 구성·운영 등에 대해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결정된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4차 통합준비위원회(’15. 10. 12.)에서는 단체 통합은 내년 3월 27일(일) 이전에 하되 회장선거는 리우 올림픽 이후인 10월 31일(월)까지 하도록 의결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서 이번 회의에서는 통합체육회 출범 시부터 회장이 선출될 때까지의 기간 동안(이른바 과도기 기간)은 현 대한체육회장과 국민생활체육회장이 공동회장이 되며, 업무는 상호 협의하여 결정하도록 정관 부칙을 의결하였다. 따라서 내년 3월 27일(일) 이후 회장 선출 시까지 통합체육회 내에서 누가 어떤 업무를 총괄할지는 김정행 대한체육회 회장과 강영중 국민생활체육회 회장이 협의하여 결정하게 되었다.

 

  한편, 과도기 기간 중 회장의 정당성과 관련하여 통합체육회 출범 이후 양 회장은 새로 선임된 이사들과 함께 첫 대의원총회에서 일괄 추인을 받도록 하였다.

 

  둘째, 내년 10월 31일(월) 이전까지 선출할 새로운 통합체육회 회장의 임기는 2021년 2월까지로 정했다. 이는 통합체육회 임기는 대의원총회(매년 2월)를 기준으로 한다는 정관 규정을 충실하게 따른 데 기인한다. 한편, 내년 4월 이후 새로이 선출되는 종목단체 장들의 임기는 2020년 12월까지로 정했다. 따라서 2020년 12월에 종목단체 장들의 선거가 진행되고 이어서 2개월 후인 2021년 2월에 통합체육회 회장선거가 이어지는 모양새를 만들었다.

 

  셋째, 시·도체육회와 시·도생활체육회가 통합한 시·도체육회 임원의 중임횟수 제한 허용을 심의하기 위해 대한체육회 및 국민생활체육회는 공동으로 사전에 임원심의위원회를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이는 시·도체육회가 통합체육회 설립 이전에 출범하는 만큼, 그 이전에는 임원 중임 횟수 제한을 심의할 주체가 없어 시·도체육회 통합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음을 고려한 것이다. 시·도체육회와 시·도생활체육회에서 임원으로 중임을 한 사람이 새롭게 출범하는 시·도체육회의 임원이 되려는 경우에는 ‘공동 임원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중임제한 허용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종목단체 봅슬레이·스켈레톤과 루지의 통합과 관련해 “통합 하되 그 시기를 2018 평창동계올림픽 이후로 하는 게 좋겠다.”라는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의 의견을 반영하여 이미 의결된 통합은 그대로 확정하기로 했다. 다만, 그 시기를 평창동계올림픽 직후로 유예하고 관련 규정에 그 내용을 반영하기로 했다.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체육정책과 김홍필 서기관(☎044-203-3112),

김혜수 사무관(☎044-203-311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