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의 새로운 무용을 만나다
게시일
2015.10.07.
조회수
2638
담당부서
연구교류과(062-601-4033)
담당자
이언용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아시아의 새로운 무용을 만나다

- 아시아문화전당서 아시아 무용단 창단 공연 ‘아시아 슈퍼포지션’ 개최 -

 

 

  한국과 중국, 일본, 싱가포르,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지역 대표안무가와 무용수들이 40여 일간의 공동 작업을 거쳐, 아시아의 춤에 관해 새로운 해석을 시도하는 공연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펼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 소속 국립아시아문화전당(전당장 직무대리 방선규, 이하 문화전당)은, 오는 11월로 예정된 공식 개관을 앞두고 아시아 예술 커뮤니티 조성 및 교류 네트워크 구축 등을 위하여, 10월 13일(화) 문화전당 극장2에서 아시아 무용단 창단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시아 안무가 및 무용수 20여 명이 함께한 아시아 춤의 새로운 해석

 

  문화전당은 올해 전당 개관을 기념하기 위해 열리는 아시아무용단 창단공연을 위해 오디션과 워크숍을 실시했다. 아시아문화원과 국립현대무용단이 공동으로 주관한 무용 워크숍은 경기도 고양문화재단에서 지난 8월 말부터 6주간 레지던시와 함께 운영됐다.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한국 무용수 5명과 필리핀·스리랑카·싱가포르·태국·말레이시아·인도·라오스·중국 등 아시아 12개국 무용수들이 각 나라를 대표해 참여했다.

※레지던시(Residency): 예술가의 창작 또는 공동창작을 위해 거주나 생활을 지원하며, 예술 분야의 교류와 교육 등의 목표를 가지고 운영하는 프로그램

 

  특히, 일본의 우메다 히로아키(Umeda Hiroaki)와 한국의 황수현이 안무가로 나서, 각 나라·민족별 특성을 지닌 아시아의 춤에 대한 다양성을 공유하고, 정체성 등을 찾기 위한 새로운 시도를 선보일 계획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워크숍에 참여하는 우메다 히로아키는 프랑스 바뇰레 국제안무대회를 비롯해 퐁피두센터, 레옹 비엔날레, 영국 바비칸센터 등에서 초청을 받은 국제적인 안무가로, 창단 공연 작품에서 아시아 무용의 개별성과 다양성이 공존하는 안무를 선보일 예정이다. 황수현은 인도 아따깔라리 예술센터의 국제 안무가 레지던시, 일본 도쿄 페스티벌에 참여하는 등 아시아를 무대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현대무용 공연인 ‘아시아 슈퍼포지션’은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아시아의 춤을 중첩된 상태로 포개어 아시아의 춤에 대한 새로운 탐색을 시도하는 공연으로, 아시아 무용이 민속·전통, 모던·컨템포러리, 동양·서양 등 장르와 경계를 넘어서 공통된 문화적 정체성이 존재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아시아 무용단 창단 공연은 10월 13일(화) 오후 8시 문화전당 극장2에서 열리며, 전당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예매가 가능하다. 가격은 R석 3만원, S석 2만원이다.

 

아시아 무용위원회도 개최… 아시아 14개국이 모여 민관 협력 체계 구축

 

  한편, 문화전당은 지난 2011년부터 아시아 각국 문화부 국(과)장급 인사를 정부위원으로 하고, 각국 정부 추천무용 분야 전문가를 전문위원으로 하는 ‘아시아 무용위원회’를 운영해 오고 있다. 아시아 무용위원회는 매년 한 차례 회의를 개최하여 아시아 무용 자원을 보존·개발하고, 각국 상호 문화 이해를 바탕으로 한 창작 작품 제작을 논의해 왔다. 현재는 안애순 국립현대무용단장과 조셉 빅토르 곤잘레스(Joseph Victor Gonzales) 말레이시아 국립예술문화아카데미 무용학부 학장이 공동 위원장으로 위원회를 이끌고 있으며, 올해는 문화전당 개관을 계기로 위원회 사업 계획의 방향성을 재정립하고 문화 협력 강화를 위한 열띤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방선규 전당장 직무대리는 “각 나라의 문화와 정체성을 지닌 아시아의 춤이 이번 공연을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재탄생 될 것이다.”라며, “아시아의 음악과 스토리, 전시, 공연 등 국제 교류 사업을 강화하여, 문화전당이 아시아 문화·예술의 구심점이자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붙임 1. 2015 아시아 무용워크숍 및 창단 공연 개요 1부.

       2. 2015 아시아 무용위원회 회의 개요 1부.

       3. 아시아 무용단 안무가 약력 및 작품 소개 1부.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아시아문화전당 연구교류과 사무관 이언용(☎ 062-601-403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