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문화교류 유관기관 간의 협업 증진을 위한 워크숍 개최
게시일
2015.07.01.
조회수
2768
담당부서
국제문화과(044-203-2562)
담당자
김성겸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국제문화교류 유관기관 간의 협업 증진을 위한 워크숍 개최

- 국제교류 사업계획 등 정보 공유, 협업 강화를 통해 시너지 효과 창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7월 1일(수) 오후 1시 30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국제문화교류 유관기관 간의 협업을 강화하기 위한 워크숍을 개최한다.

 

국제문화교류 지원사업을 추진 중인 20여 개 기관 간 정보 공유 및 협력 방안 모색

 

  이 워크숍은 최근 문화예술, 문화콘텐츠, 관광, 체육,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교류를 위한 사업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각 기관이 가진 정보와 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되었다. 2013년도 하반기부터 시작됐으며, 국제문화교류를 더욱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참석 대상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학번역원,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저작권위원회,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영화진흥위원회, 국기원, 태권도진흥재단, 대한체육회, 한국관광공사, 세종학당재단 등 국제문화교류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20여 개 기관이다

 

국제문화교류 협업 우수 사례 발표, 신사업 관련 의견 교환도

 

  이번 워크숍은 <한국인만 모르는 다른 대한민국>을 저술한 경희대 이만열(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 교수의 강연을 시작으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국제문화교류 중장기 계획 연구결과 발표, 국제문화교류 협업 우수사례 발표 등의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각 기관에서 개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제교류 지원 사업 중, 사업 시기와 지역 등을 고려했을 때 다른 기관과의 연계로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사업, 불필요한 중복사업 등을 참석자들이 함께 고민해보고, 새로운 국제교류 사업 아이디어를 나누는 시간도 마련된다.

 

  앞으로 문체부는 국제문화교류 지원 전담기관인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선영)와 함께 워크숍을 상·하반기로 나누어 개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유관기관 간의 협업 연결망(네트워크)을 강화하는 한편, 국제문화교류 진흥을 위한 제도 개선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의견과 제안들을 수렴함으로써, 국정과제인 ‘국제문화교류 증진의 기반 조성’에도 긍정적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붙임: 국제문화교류 유관기관 워크숍 개최 계획(안) 1부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제문화과 김성겸 사무관(☎ 044-203-2562),

김국찬 주무관(☎ 044-203-256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