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이 주도하는 스마트 콘텐츠, 파생 제작(스핀 오프) 등이 2015년 국내 콘텐츠산업의 주요 흐름 될 듯
게시일
2015.01.19.
조회수
3447
담당부서
문화산업정책과(044-203-2414)
담당자
이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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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제목

손가락이 주도하는 스마트 콘텐츠, 파생 제작(스핀 오프) 등이
2015년 국내 콘텐츠산업의 주요 흐름
될 듯

- 콘텐츠산업 14년 결산 및 15년 전망 세미나 개최 -



  
국내 콘텐츠산업의 성장세와 수출 증가가 2015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2014년 전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3.4% 증가한 94조 3천억 원, 수출액은 전년 대비 9.8% 성장한 54억 1천만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2015년에는 전년대비 4.9%와 8.1% 증가한 매출 98조 9천억 원, 수출 58억 4천만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송성각)은 국내외 콘텐츠산업의 2014년을 결산하고 2015년을 전망하는 제5차 창조산업 전략포럼 ‘대한민국 콘텐츠산업, 2015년을 전망하다’를 2015년 1월 19일(월) 오후 2시 30분부터 코엑스 컨퍼런스룸 307호에서 개최했다.


  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이루어진 이날 세미나에서는 통계와 주요 흐름(트렌드)을 중심으로 2014년 국내콘텐츠산업을 결산하고, 장르별 정책 및 쟁점 중심으로 2015년을 전망하는 한편, 해외콘텐츠산업 현황과 쟁점에 대한 발표도 진행했다.


  종합토론에서는 각 분야 전문가들인 고정민 한국창조산업연구소 소장, 김국진 미디어미래연구소 소장, 김병석 시제이 이앤엠(CJ E&M) 전 공연사업부문 대표, 오태엽 대원씨아이 본부장, 임학순 가톨릭대학교 교수, 최종신 (주)파수닷컴 클라우드서비스 본부장, 최종일 아이코닉스대표가 참여한 가운데, 콘텐츠산업의 결산 및 전망에 담긴 주요 시사점을 논의했다.


2015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10대 주요 흐름은?


  이번 세미나에서는 2015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10대 주요 흐름도 발표되었는데, ‘손가락이 주도하는 스마트 콘텐츠’, ‘파생 제작(spin off)’, ‘한류 콘텐츠의 후방효과’ 등이 대세를 이룰 것으로 내다봤다.

2015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10대 주요 흐름은?

 <기획․제작>

    1. 스마트 핑거 콘텐츠, 손가락이 문화를 지배하다

    2. 창조력의 샘, 스핀오프 제작의 재점화

    3. 뉴 노멀 시대의 도래, 복고와 일상 콘텐츠에서 길을 찾다

    4. 축적된 데이터 분석의 힘, 데이터마이닝에서 마인드마이닝까지

    5. 스마트 기기와 콘텐츠의 접목, 영역과 경계를 허물다

 <유통․소비>

    6. 지킬 & 하이드, 기회의 나라 중국의 역습

    7. 한류 콘텐츠의 후방효과, 역직구의 성공비결

    8. 소유에서 접속으로, ‘플로우’ 소비의 진화

    9. 정보사회의 역설, 콘텐츠 큐레이션

    10. 옴니채널 전성시대, 광고와 유통시장의 격변

 

   한편, 문체부 박영국 콘텐츠정책관은 고사성어 ‘집사광익(集思廣益)’*을 언급하며 “오늘 이 자리에서 펼쳐질 다양한 논의는 콘텐츠산업이 문화융성과 창조경제의 주역으로 발전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오늘 논의를 한류로 확인된 문화적 역량과 뛰어난 수준의 정보통신기술(ICT) 경쟁력을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산업을 더욱 발전시키는 초석으로 활용하겠다.”라는 의지를 밝혔다.

    *집사광익(集思廣益): 여러 사람의 지혜를 모으면 더 큰 효과와 이익을 얻을 수 있음을 비유


  ‘콘텐츠산업 2014년 결산 및 2015년 전망 보고서’는 1월 21일 이후 문체부 홈페이지(www.mcst.go.kr) 및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에서 내려받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붙임 1. 제5차 창조산업 전략포럼 프로그램

     2. 콘텐츠산업 2014년 결산 및 2015년 전망보고서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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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정보팀(☎ 061-900-6232)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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