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제7차 아셈 문화장관회의 한국에서 열린다
게시일
2014.10.22.
조회수
3323
담당부서
문화산업정책과(044-203-2411)
담당자
송경희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2016년 제7차 아셈 문화장관회의 한국에서 열린다

 - 제6차 회의, 창조산업을 주제로 로테르담(네덜란드)에서 성황리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10월 19일(일)부터 21일(화)까지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개최된 제6차 아셈 문화장관회의에 참가하여 창조산업에 관한 다양한 정책 의제들을 회원국과 공유했다.

  또한 의장 성명을 통해 제7차 아셈 문화장관회의를 한국이 개최하는 것에 대해서 회원국 모두가 환영했으며, 이에 한국대표단 단장인 김희범 문체부 제1차관은 “차기 회의를 대한민국에서 개최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그간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아시아, 유럽 지역의 문화 교류를 더욱 증진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 발전의 원동력으로서 창의성과 상상력을 활용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제6차 회의에 참석한 아시아, 유럽 문화장관들은 창조산업을 주제로 창조기술, 창조도시, 창조기업가에 대한 각국의 정책사례와 전망을 발표하고 지속 가능한 창조산업을 위한 국제적 협력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특히, 정책사례 발표를 통해 오늘날 창조산업이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 일자리 창출, 사회 통합, 도시 재건을 위한 핵심수단임을 확인했다. 아울러 창조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많은 국가들이 당면하고 있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아셈 회원국 간 국제협력을 강화시켜나갈 것을 약속했다.


6차 회의 한국대표단, 창조기업가 세션 공동의장 수행 및 한국 문화산업정책 발표


  특히 이번 회의에 참석한 한국대표단은 스페인대표단과 공동의장 자격으로 창조기업가 워크숍 세션을 주재했다. 김희범 차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한국 정부의 국정기조인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소개하며 창조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융합의 촉진, 문화적 다양성, 그리고 쌍방향 교류가 핵심요소가 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한국대표단은 콘텐츠코리아 랩을 비롯하여 현재 추진 중인 국제 킬러콘텐츠 육성, 융합형 창의인재 육성, 이야기(스토리)의 산업화, 문화기술 및 저작권 보호정책 등을 소개하여 많은 회원국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특히, 콘텐츠코리아 랩 사례 발표와 관련해 각국이 운영하고 있는 창조산업 관련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상호 공유하고 협력을 증진시켜나갈 것을 제안했고 이에 대해 많은 회원국들이 공감을 표시했다.


  한편, 창조도시 워크숍에서는 유우상 전남대 교수가 광주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이 문화를 통해 어떻게 도시의 지속 가능성과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는지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아셈 문화장관들은 문화예술적 창의성이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을 위한 핵심가치임을 확인했다.



[붙임] 제6차 아셈(ASEM) 문화장관회의 개요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제문화과 사무관 한보화(☎ 044-203-2568),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정책과 사무관 송경희(☎ 044-203-2420)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