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독서문화상 시상식 개최
게시일
2014.09.22.
조회수
4161
담당부서
인문정신문화과(044-203-2608)
담당자
하재열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제20회 독서문화상 시상식 개최

- 9월 26일, 경기도 군포시 중앙공원 야외무대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9월 26일(금) 오후 6시, 경기도 군포시 중앙공원 야외무대에서 9월 독서의 달을 기념해 독서문화 진흥에 기여한 유공자를 발굴, 시상하기 위한 ‘제20회 독서문화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대통령표창 권계순, 새마을문고관악구지부 수상, 지역 독서문화 확산에 기여

 

  올해로 제20회를 맞이하는 ‘독서문화상 시상식’에서, 영예의 대통령표창은 권계순 전 대구시립남부도서관 관장과 새마을문고관악구지부(단체표창)가 수상하고, 국무총리표창은 류희경 경기도 도서관정책팀장과 서경숙 독서심리상담사가 수상한다.  


  대통령표창을 받는 권계순 전 관장은 42년간의 공직기간 동안 대구시의 독서문화진흥에 힘써왔다. 특히, 대구 시립·구립·학교도서관의 연계를 통한 자료통합대출서비스와 통합전자도서관 시행, 지하철 무인대출반납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지역주민의 독서 기반 및 환경 조성에 크게 기여했다.


  새마을문고 관악구지부는 관악구 내에 20개의 작은 도서관을 조성해 10분 거리 내 생활밀착형 도서관 환경을 조성하는 데 크게 기여했으며, 열악한 환경에서도 순수 자원봉사로 작은 도서관을 운영,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독서문화 진흥 프로그램을 운영해 타 기관의 모범이 되었다.




국무총리표창 서경숙, 류희경 수상


  국무총리표창은 교도소 수용자, 소년원 원생, 노숙인 등에게 독서 치료와 시 치료를 실시해 소외계층 독서진흥에 크게 기여한 서경숙 독서심리상담사와, 경기도민의 독서문화 진흥을 위해 ‘경기은빛(어르신)독서나눔이’ 양성 및 파견, ‘찾아가는 행복한 책버스’ 운행 등, 다양한 독서프로그램 사업을 추진해 ‘책 읽는 경기도’를 만드는 데 기여한 류희경 경기도 도서관정책팀장이 수상한다.  


문체부장관표창 의왕부곡초등학교, 박성의 등 25명 수상


  한편 문체부장관표창은 학교 자체의 독서진흥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독서와 교과수업을 연계해, 독서인증제를 활용하는 등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시행하여 학교의 독서문화 활성화에 기여한 의왕부곡초등학교(단체표창), 장애인 대체자료 제작·보급, 장애인자료실 설치·확산 등 소외계층 독서환경 조성에 기여한 국립장애인도서관 박성의 사서, 병영도서관의 로고를 제정하고 이동통신(모바일) 기반 병영전자도서관 서비스 도입 등을 통해 병영독서문화활성화에 기여한 군무원 김용백 씨 등, 총 25명이 수상할 예정이다.


  이날 시상식은 교육방송(EBS) 라디오 ‘북카페’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는 개그맨 김학도, 아나운서 윤지영 씨의 사회로 진행되며, 시상식과 함께 책드림 콘서트, 직장의 책 읽기 문화를 선도한 기업을 선정해 인증패(문체부 장관표창)를 수여하는 ‘독서경영 우수직장 인증제 시상식’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책 나눔 코너도 운영된다.




  붙임 : 1. 제20회 독서문화상 수상대상자 명단 1부. 

        2. 정부표창(대통령, 국무총리) 수상자 공적내용 1부.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인문정신문화과 김은실 주무관(☎ 044-203-2609)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