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여름방학, 예술캠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 쑥쑥
게시일
2014.07.31.
조회수
4066
담당부서
문화예술교육과(044-203-2764)
담당자
석진영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신나는 여름방학, 예술캠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 쑥쑥

- 8월 횡성에서 ‘우락부락’ 캠프, 현대차 정몽구재단과 공동으로
‘가가호호’ 캠프
열어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직무대행 김희범 제1차관, 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예술 교육진흥원(원장 박재은)과 함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창의예술캠프 ‘우락부락’을 개최한다. 예술을 매개로 하는 문화예술교육은 최근 아동·청소년의 창의력 향상과 바른 인성 함양에 큰 효과를 보이며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예술가와 함께 놀며 창의력을 키우는 초등학생 대상 ‘우락부락’ 캠프


  ‘우락부락’ 캠프는 초등학교 4 ~ 6학년 학생 360여 명을 대상으로 8월 4일(월)부터 2박 3일간, 강원도 횡성 ‘숲체원’에서 2회에 걸쳐 개최된다. ‘예술가와 놀다’를 주제로 하는 ‘우락부락’ 캠프는 또래 친구들과 함께 즐기며 자기들만의 상상 세계를 만들어간다는 의미의 캠프로서 2010년부터 시작되었으며, 매회, 어린이와 학부모들의 많은 관심 속에 성공적으로 개최되어 왔다. 올해 역시 지난 6월 중, 접수 시작 3일 만에 모집인원이 전원 마감되는 등, 대표적인 어린이 여름방학 예술 캠프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이번 여름캠프에서는 참여 어린이들이 왕성한 호기심을, 예술을 매개로 표현하고 충족할 수 있도록 음악, 미술, 사진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이 직접 기획한 12가지 체험형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새로운 상상과 낯선 체험, 신비로운 이야기가 공존하는 ‘우락부락’ 캠프는 텔레비전, 온라인 게임 등, 혼자 놀기에 익숙해진 아이들이 예술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일상에서 예술을 즐기는 방법을 습득해 창의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락부락

[참고] 우락부락(友樂部落): 친구들과 함께 즐기며 새로운 상상 속 마을(공동체)을 만들어간다는 의미

가족과 함께하는 온드림 예술캠프 ‘가가호호’도 연이어 열려


  또한 문체부에서는 현대차 정몽구재단(이사장 유영학)과 함께 온 가족이 함께하는 예술캠프 ‘가가호호’를 8월 10일(일)부터 2회에 걸쳐 강원도 숲체원에서 연이어 개최한다. ‘가가호호’ 캠프(주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는 어린이만 참가하는 ‘우락부락’ 캠프와는 달리 가족 단위의 예술교육 프로그램 위주로 진행될 예정이며, 7월 중 100여 가족이 신청해 접수가 마감되었다. 1회 차에서는 초등학교 4 ~ 6학년 학생과 그 가족들이 여유, 쉼, 자연, 대화, 체험이 어우러지는 12개의 예술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2회 차에서는 음악, 미술 등, 예술을 전공하는 중·고등학생과 그 가족이, 숲 속 음악회를 시작으로 장르별 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계획이다.


  이번 ‘가가호호’ 캠프를 통해 예술을 매개로 부모와 자녀가 함께 생각하고 교감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 그간 소원했던 가족 간의 관계를 회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가호호

[참고] 가가호호: 집 가(家), 더할 가(加), 노래 가(歌), 좋을 호(好)의 의미와 웃음소리를 나타내는 의성를 활용한 캠프명으로, 노래하는 집들이 함께 모여 즐거운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는다는 의미


안전한 캠프 운영을 위한 대책 수립


  한편, 문체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캠프지에 대한 사전답사를 통해 안전대책을 수립했다. 또한 캠프 진행 인력에 대한 철저한 사전교육을 실시했으며, 비상상황 대비 지침(매뉴얼)을 준비하고, 캠프 기간 중 구급차, 구급대원 및 전문 간호사를 24시간 대기시켜, 이번 여름캠프를 즐겁고 안전한 캠프로 만들어갈 계획이다.


붙임 1 : 우락부락 캠프 개요 및 참고 사진

     2 : 가가호호 캠프 개요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교육과 사무관 석진영(☎ 044-203-2764),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융합사업팀장 기영준(☎ 02-6209-5910)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