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축구와 생활체육축구 단체 통합 추진
게시일
2014.07.24.
조회수
5239
담당부서
체육정책과(044-203-3118)
담당자
임재범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엘리트 축구와 생활체육축구 단체 통합 추진

- ‘한국 축구 혁신 특별 전담 팀(TF)’ 구성·운영 -



  문화체육관광부(장관직무대행 김종 제2차관, 이하 ‘문체부’)는 브라질월드컵 16강 진출 좌절, 국내 리그 경쟁력 저하, 국민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축구행정 등, 위기에 직면한 우리나라 축구의 중흥을 위해 전문가와 축구 관련 단체들이 모두 참여해서 한국축구 혁신방안을 논의하는 ‘한국 축구 혁신 특별 전담 팀(TF)’을 구성, 운영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축구는 엘리트 축구와 생활체육축구 단체가 분리되어 있는데, 이러한 분리는 그동안 축구 저변 확대와 효율적인 축구 발전의 제한 요인으로 작용해왔다. 이에 대한축구협회(회장 정몽규)와 국민생활체육전국축구연합회(회장 김 휘)는 양 단체를 통합해 ‘1종목 1단체(One sports One federation)’를 구현하기로 합의하고, ‘한국 축구 혁신 특별 전담 팀(TF)’을 통해 구체적인 통합시기와 방법 등을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소수의 대의원이 협회장을 선출하는 현재의 단체장 선거제도가 축구계 전반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점 등이 있어 회장 선거인단 제도 신설을 통한 축구협회장 선거제도의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며, 이와 함께 학업을 제대로 수행하며 운동하는 선수를 육성하기 위한 학원축구시스템에서 클럽축구시스템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해나갈 예정이다.  


문체부, 축구협회, 프로연맹, 생활체육전국축구연합회, 체육회, 스포츠개발원 등, 범축구 유관 기관 및 전문가 참여



  ‘한국 축구 혁신 특별 전담 팀(TF)’에는 문체부, 대한축구협회, 한국프로축구연맹은 물론 국민생활체육전국축구연합회, 대한체육회, 한국스포츠개발원 등 한국축구 발전을 위한 모든 축구 유관 기관이 참여해 머리를 맞대고 우리나라 축구계 전반의 문제점과 그 원인을 진단하고 혁신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이용수 세종대 체육학과 교수, 최준서 한양대 스포츠산업과 교수, 채재성 동국대 체육학과 교수, 백일영 연세대 체육학과 교수 등 외부 전문가들도 참여한다.


단기적, 임시적 처방이 아닌 지속 가능한 축구 중흥을 위한 중장기 대책 논의


  특별 전담 팀(TF)에서는 엘리트 축구와 생활체육축구 단체 통합 방안 및 축구협회장 선거제도 개선 등 축구행정 선진화 방안 이외에도 남녀 유소년 축구 저변 확대와 클럽시스템의 확대(학원축구에서 축구 저변 확대를 위한 스포츠클럽구로의 패러다임 전환), 케이(K)-리그 활성화, 여자축구 활성화, 동호인 축구클럽 활성화를 통한 축구 저변 확대 한국축구산업의 확대와 축구문화 확산 등, 단기적, 임시적 처방이 아닌 지속 가능한 축구 중흥을 위한 중장기 대책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연말, ‘(가칭) 한국축구혁신방안’ 발표 추진


   또한, 특별 전담 팀(TF)에서는 다양한 의제 발굴과 충분한 논의, 공론화를 통해 한국축구 선진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필요시 토론회, 공청회 등을 거쳐 연말, ‘(가칭) 한국축구혁신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혁신 방안에 포함된 정책은 관련 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법령·규정 개정, 사업화 및 예산 반영 등을 통해 신속하게 실현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러한 축구 중흥을 위한 노력을 통하여 2002년 한일월드컵 4강 쾌거와 2010남아공월드컵 원정 16강 진출, 2012런던올림픽 동메달 획득 등, 국민들을 한마음으로 묶고, 국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 주었던 대한민국 축구가 다시 한번 국민들의 사랑과 신뢰를 회복하여 기쁨과 환희를 주는 스포츠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한다.


붙임 : ‘한국축구혁신 특별 전담 팀(TF)’ 구성·운영계획(안)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체육정책과 주무관 임재범(☎ 044-203-311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