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 신규 브랜드 ‘Imagine your Korea’ 선포
게시일
2014.07.22.
조회수
5470
담당부서
국제관광과(044-203-2857)
담당자
이수지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한국관광 신규 브랜드 Imagine your Korea 선포

- 래 관광객 2천만 명 시대를 위해 창의적이고 매력적인 한국관광 이미지 강화

- 우 전지현 등 ‘한국관광의 별’ 시상식과 연계하여 브랜드 선포식 개최(7. 22.)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직무대행 김종 제2차관, 이하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사장
변추석)는 한국광의 새로운 얼굴인 한국관광 신규 브랜드로 ‘Imagine your Korea 개발, 공개했다. 이는 2007년 ‘Sparkling Korea’ 이후 7년 만에 새로운 한국관광 브랜드를 개발한 것으로서, 향후 외래 관광객 2천만 명 시대를 열기 위한 비전을 담고 있다. 신규 한국관광 브랜드는 7월 22일(화) 한강 반포지구 세빛둥둥섬에서 관광업계 종사자, 배우 전지현 씨 등 한국관광의 별 수상자, 주한 외교 사절 등이 참석한 한국관광브랜드 선포식 및 한국관광의별 시상식에서 공개되었다.


  ‘Imagine your Korea’는 전 세계의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국 관광의 다양한 매력을 더욱 효과적이고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고안되었다. 특히 음악·드라마·영화 등 대중문화 영역에서뿐만 아니라 정보기술(IT),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민국의 달라진 위상을 반영해, 한국이 아름다운 자연 환경과 유구한 전통·사는 물론 ‘세계 문화와 산업의 흐름을 선도하는 세련되고 창의적인 관광지라는 의미를 담았다. 나아가, 한국의 다양하고 매력적인 관광 자원을 수요자인 방한 관광객이 직접 상상하고 발견·체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의미도 함축되어 있다.

  한국관광 신규 브랜드 개발은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제1차 관광진흥확대회의(‘13. 7. 17.) 및 제2차 관광진흥확대회의(’14. 2. 3.)에서 추진과제로 선정되어 보고된 바 있는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우리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탕으로 신규 브랜드를 개발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18일부터 3주간 ‘내가 만드는 한국의 이미지, 한국관광 브랜드 영문 슬로건 온라인 공모전’을 실시했다. 공모전 응모작을 포함해 약 9,130여 개의 슬로건 중에서 국내외 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쳐 한국관광의 정체성과 부합하는 후보안이 선정되었으며, 2차례에 걸친 적합도 조사(△1차 해외 20개국 8,000명 대상, △2차 국내외 13개국 10,500명 대상)를 진행, 이 중 가장 높은 호응을 받은 ‘Imagine your Korea’가 최종 한국관광 신규 브랜드로 결정되었다.


  브랜드 디자인은 한국의 활기차고 다양한 모습과 모든 방한 관광객들을 환영한다는 뜻을 담아 한국의 대표적인 색상조합인 색동과 상모돌리기 모티브를 기반으로 하였다. 특히, 한류(K-Wave), 한식(K-Food), 한국명소(K-place) 등 다양한 관광자원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한국문화(K-Culture)의 케이(K)를 강조하여 보다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는 향후 한국관광 신규 브랜드의 세계적 인지도 확산을 위해 7월 ~ 9월 중 집중적으로 홍보를 전개할 예정이다. 오는 7월 23일에는 주한 외신 기자를 대상으로 설명회(‘Imagine your Korea’ Media Night/프레스센터)를 개최한다. 아울러, 새로운 브랜드 콘셉트에 맞추어 올해 한국관광 캠페인 모델로 선정된 ‘빅뱅’이 출연한 해외 텔레비전광고가 브랜드 도입과 함께 중국, 일본, 러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등 전 세계 주요 지역에서 공개되며, 브랜드 선포 기념 온라인 이벤트도 8월 31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새롭게 선포된 ‘Imagine your Korea’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신규 브랜드 소개 웹사이트(imagineyourkorea.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에서도 여러 문화관광 행사와 연계해 신규 브랜드를 다각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 한국관광의 별 특별 부문 수상자 자격으로 참석한 배우 전지현 씨는 “요즘 외국에서도 우리 드라마나 영화를 접하는 경우가 많은데, 소소한 대사나 장면들이 외국인들의 ‘한국의 패션이나 문화에 대한 상상’을 자극한다.라고 지적하면서, “이런 측면에서 ‘Imagine your Korea’라는 새로운 관광 브랜드는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배우로서 더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또 한국을 직접 찾으실 수 있도록 열심히 활동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문체부 김기홍 관광국장은 “지난해 외래 관광객이 1,200만 명을 넘었으며, 올해 상반기에도 전년 동기 대비 약 20%의 성장을 보이면서 명실공히 우리나라가 관광 대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맞았다.”라며, “한국관광은 전통과 현대적인 매력이 공존하고 있어 방한 국가별로 한국 여행에서 기대하는 점이 상이한 특징이 있으며 한국관광의 형태 또한 수요자 중심의 능동적 여행으로 달라지고 으므로, 이번 신규 브랜드 공개를 통해 전 세계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이 최신 유행과 세련된 문화를 갖춘 창조적인 국가라는 인식을 강화하는 동시에 외래 관광객 2천만 명 시대의 포문을 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개발된 신규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외국인 관광객들의 마음속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는 한국관광 신규 브랜드 선포식과 함께 올해 4회째를 맞이하는 ‘한국관광의 별’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 한국관광의 별로는 관광매력물, 관광정보, 관광환대시설, 특별 부문 등 11개 부문에서 12개 한국관광의 별이 선정되었다.

한국관광의 별 선정결과

시상 부문

선 정

비 고

관광매력물

(Attraction)

생태관광자원

경남 창녕군 우포늪

후보 지자체 추천 및 국민 참여 투표

문화관광자원

강원 삼척시 해양레일바이크

장애물 없는 관광자원

경남 통영시 케이블카

관광정보

(Information)

단행본

New 내일로 기차로

관광환대시설

(Hospitality)

체험형숙박

전남 여수시 오동재

쇼핑

경북 포항시 죽도시장

체험형음식

강원 평창군 한국전통음식문화체험관(정강원)

특별부문

창조관광

전남 곡성 기차마을

공로자

전지현

후보 전문가 추천 및 전문가 심사

휴가문화우수기관

한국농어촌공사

휴가문화우수기업

주성엔지니어링(주)(중소기업), 

한화케미칼(주)(대기업)

【표】 한국관광의 별 선정결과



  * 한국관광의 별 관련 세부 사항은 별도 보도자료 참조(7. 22.)

붙 임

1. 한국관광 신규 브랜드 선포식 및 한국관광의 별 시상식 개요

2. 한국관광 신규 브랜드 디자인 및 디자인 설명 자료

3. 한국관광 브랜드북(별첨)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한국관광 신규 브랜드 : 문화체육관광부 국제관광과 사무관 이수지

(☎ 044-203-2857), △한국관광의 별: 관광정책과 사무관 고영진

(☎ 044-203-281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