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글박물관 상징표시 발표
게시일
2014.04.21.
조회수
10176
담당부서
기획운영과(044-203-2913)
담당자
강은영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국립한글박물관 상징표시 발표

- 한글의 과학성, 예술성, 경제성, 편의성을 형상화 -

 

  오는 10월 개관을 앞두고 있는 국립한글박물관(관장 문영호)은 고유 상징표시(Museum Identification, MI)를 확정하고, 각종 시설물 및 안내·홍보자료에 활용한다고 22일 밝혔다.

 

 

한글의 과학성과 예술성, 경제성, 편의성을 형상화

국립한글박물관 상징 - 국립한글박물관 NATIONAL HANGEUL MUSEUM 

 

립한글박물관의 상징표시는 한글의 과학성과 예술성, 경제성, 편의성을 형상화한 것이다. 모음 글자는 점과 선(선), 자음 글자는 선과 원(원)이 결합한 것에 착안하여 선(선)을 가운데에 두고 양쪽에 점과 원을 배치(점과 선 배치)하였다. 이는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한 음절을 이룬다는 의미로 한글의 과학성과 기하학적 예술성을 형상화한 것이다.

 

  또한 상징표시를 이루고 있는 점·선·원은 한글을 표현할 수 있는 가장 단순한 형태로서 한글의 경제성과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는 편의성을 상징한다. 가운데 선(선)은 모음의 상형대상인 ‘천(天)·지(地)·인(人)’ 중에서 사람(人)에 해당하는 ‘ㅣ’와 일치하며 한글 창제의 근본인 인본주의 정신을 나타낸다. 이처럼 점·선·원은 자유로운 결합 과정을 통해 무한하게 생성되는 한글의 속성을 나타냄과 동시에 질서정연하게 어우러져서 국립한글박물관을 상징한다.

 

  이번 상징표시 개발에 재능기부로 참여한 한글 폰트 개발회사 ㈜윤디자인연구소 편석훈 대표는 “상징표시(상징표시)는 한글의 ‘ㅎ’을 연상하게 하여 한글박물관을 떠올리게 하는 효과가 있고, 그 아래 쓰인 국립한글박물관의 서체는 훈민정음 해례본체를 현대적으로 변용한 것이다.”라고 전했다.

 

10월 9일 한글날 일반 공개, 한글의 문화적 가치를 이해·체험하는 전시 마련

 

 국립한글박물관은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부지 내에 건축연면적 11,322㎡(3,425평/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작년 8월 준공하였다. 현재는 10월 9일 한글날 일반 공개를 목표로 한글의 문화적 가치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전시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1층에는 ‘한글누리’라는 한글 관련 자료검색 공간이 조성되며, 2층 상설전시실에서는 한글의 역사와 한글문화 관련 전시를 만나볼 수 있다. 개관 기념 특별전시가 열리는 3층에는 어린이 및 학생 대상 교육체험실,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 대상 한글배움터 등의 공간을 마련하여 한글의 우수성과 과학성을 체험하는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붙임 : 국립한글박물관 상징표시 이미지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한글박물관 기획운영과 강은영 사무관

(☎ 02-2124-6231)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