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포털, 실시간 해외 한류현장 소식 전달
게시일
2014.04.16.
조회수
3877
담당부서
정보통계담당관(044-203-2262)
담당자
홍승연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문화포털, 실시간 해외 한류현장 소식 전달

- 재외 한국문화원 파견, 제3기 해외문화피디 발대식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와 (재)한국문화정보센터(소장 최경호, 이하 센터)는 4월 16일(수) 11시, 상암동 한국문화정보센터에서 ‘제3기 해외문화피디 발대식’을 개최한다. 앞으로 제3기 해외문화피디는 재외 한국문화원에 파견되어 해외 한류현장의 소식을 영상으로 생생하게 전달하게 된다.


2012년부터 시작된 해외문화피디 사업은 한류 거점 지역의 재외 한국문화원에 영상 제작 실력을 갖춘 문화피디를 파견하는 사업으로서, 이를 통해 해당 한국문화원의 공연‧전시‧행사 취재 영상 및 현지 소식을 소재로 한 기획 영상을 제작하여 한류 확산 현장의 소식을 신속하게 전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와 함께 글로벌 감각을 갖춘 미디어콘텐츠 제작 인재를 양성하는 데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2년간 6개국에서 300편 이상의 한류영상을 제작하여 문화정보 종합포털 사이트인 문화포털(www.culture.go.kr)을 통해 서비스하여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알리고, 해당 국가의 한국문화 저변 확대에 기여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해외문화피디는, 올해에는 9개국으로 확대, 파견된다.(미국, 영국, 독일, 멕시코, 인도, 태국, 일본, 중국, 호주)

이번 발대식은 이전 기수의 문화피디 활동 영상 상영, 3기 해외문화피디의 활동계획 발표, 임명장 수여 등의 순서로 진행되며, 해외문화피디는 5월부터 12월까지 8개월간 해외 현지에서 한국문화의 전도사로 활동하게 된다.


최경호 센터소장은 해외문화피디가 케이팝(K-POP)뿐만 아니라 문화예술, 음악, 미술, 무용, 음식 등 다양한 문화 분야에 걸쳐 확산되고 있는 세계 속의 한류현장을 국내에 소개하여 우리 문화에 대한 국민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세계인에게 한국의 문화를 널리 알리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해외문화피디가 전하는 세계 각국의 한류 소식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포털, 문화포털 공식블로그, 유튜브 채널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붙임 : 1. 재외문화원 문화피디 파견 및 운영 현황

         2. 문화피디사업 소개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정보통계담당관실 사무관 홍승연(☎ 044-203-2262),

한국문화정보센터 정보서비스부장 한창은(☎ 02-3153-283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