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저작권 굿 ⓒ’가 온다
게시일
2014.04.16.
조회수
5420
담당부서
저작권정책과(044-203-2474)
담당자
장호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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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착한 저작권 굿 ⓒ가 온다

- 굿다운로더 시즌2로 콘텐츠 전반에 대한 저작권 존중·나눔 캠페인 선포식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는 한국저작권위원회(위원장 유병한) 및 저작권계를 대표하는 12개 단체*와 뜻을 모아 ‘착한 저작권 굿 ©’ 캠페인을 시작한다. 본 캠페인은 4월 17일(목) 14시, KT올레스퀘어(광화문 소재)에서의 선포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전개한다.
 

저작권계를 대표하는 12개 단체

 *(보호)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음악)한국음악저작권협회·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한국음반산업협회, (만화)한국만화가협회, (캐릭터)문화콘텐츠라이센싱협회, (SW)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연예)한국연예제작자협회, (영화)한국영화배급협회, (포털)한국인터넷기업협회, (게임)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 (방송)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ㅇ 이번 캠페인은 저작권 존중과 나눔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대국민 인식을 제고함으로써, 건강한 저작권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하여 정부의 문화융성 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ㅇ 영화계 중심의 기존 ‘굿 다운로더 캠페인’의 성과를 이어받아 그 범위를 음악, 만화, 게임, 캐릭터 등 콘텐츠 전반으로 확대하는 한편,

   

굿다운로더 캠페인

 - ’09년부터 추진해 온 영화계의 민관 합동 캠페인인 ‘굿다운로더 캠페인’의 브랜드와 노하우를 활용, 문화산업 전반의 저작권 대표 캠페인으로 정착 추진

 * (굿다운로더 캠페인) 온라인 불법복제와 유포로 영화부가시장이 붕괴되어, 영화를 포함한 콘텐츠의 합법적 유통 및 이용을 위하여 영화계 중심으로 캠페인 시작



 ㅇ 불법이용 근절이라는 보호 위주의 홍보에서, 한 단계 나아가 창작과 공유, 나눔을 아우르는 저작권 상생의 가치를 확산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  특히 이번 캠페인에는 뜻을 같이하는 유명 인사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하여 재능기부 형식으로 활동하게 된다.


 ㅇ 가수 겸 뮤지컬제작자 유열, 웹툰 ‘미생’의 원작자 윤태호 작가가 공동위원장을 맡고, 인기 캐릭터 뽀로로·라바·타요를 비롯하여 가수 유희열, 개그맨 안상태, 미스코리아 그룹 K-Girls, 온라인게임 카트라이더 등이 재능기부 형태의 홍보대사로 참여하게 되며, 앞으로 각 분야별 홍보대사 참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선포식** 이후에는 ‘문화융성 체감의 해’를 맞이하여 미래 핵심 창조자원으로 자리매김할 저작권의 역할을 강조하는 긍정적 메시지의 공익광고 영상을 상영할 계획이다.


   **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4월 23일)’, ‘세계지식재산의 날(4월 26일)’이 있는 4월을 저작권의 달로 지정, 운영하고, ‘착한저작권 굿© 캠페인’ 선포식을 개최


 ㅇ 특히 수요자 연령대별 중점 홍보매체를 전략적으로 구분하여 온라인, TV, 영화관, 정부 보유매체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전달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ㅇ 또한 캠페인 메시지를 방송매체의 교양, 예능, 드라마 등 주요 프로그램을 통해 전달하고, 한국문화(K-Culture)를 대표하는 한류스타 등의 브로마이드 제작·배포를 통해 청소년 대상 홍보도 확대할 계획이다.


 ㅇ 아울러, 우리 콘텐츠의 세계 진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외용 영상도 별도로 제작하여 해외 저작권 보호사업과 연계된 한류 거점별 맞춤형 홍보도 실시한다.

   

저작권 가치

 ⇒ 한국 드라마 1편을 제작하기 위해 들이는 연기자, 스태프 등 창작 노고를 전달함으로써 저작권 보호, 창작 가치의 정당한 지불 필요성 등을 전달

 

 

 □ 이번 캠페인을 계기로 기존의 ‘저작권 침해나 불법복제를 방지하기 위한 일방적인 계몽 홍보’에서 벗어나 ‘창작자와 이용자가 함께하는 상생의 저작권 생태계’를 도모할 수 있는 ‘소통형 저작권 홍보시대’로 전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 홍보캠페인 명칭 및 슬로건

저작권 홍보캠페인 명칭 및 슬로건

  ㅇ 명칭 : 착한 저작권 굿©

   - 굿다운로더 캠페인의 연장선에서 콘텐츠 전반의 저작권 존중과 나눔의 정신을 강조

  ㅇ 슬로건 : 저작권 존중과 나눔, 모두가 행복해집니다!

   - 존중과 나눔의 의미를 부각하고 국정기조인 ‘문화융성 국민행복’ 연관성 부각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정책과 사무관 장호광(☎ 044-203-2474) 또는 한국저작권위원회 기획홍보팀장 현영민(☎ 02-2660-0021)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