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스한 ‘친절’로 외국인 손님을 맞이합시다!
게시일
2014.01.29.
조회수
4381
담당부서
국제관광과(044-203-2852)
담당자
최진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따스한 친절로 외국인 손님을 맞이합시다!

- 춘절 연휴 계기 외국인 손님맞이 ‘친절한 대한민국 캠페인’ 전개 -




  중국의 춘절 연휴(1. 31. ~ 2. 6.)로 외국인관광객들의 한국 방문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방한 외국인관광객 환대 분위기 확산을 위해 정부와 유관기관 및 업계가 팔을 걷고 나섰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는 외국인관광객 수용태세에 만전을 기하고, 업계 전반에 친절·환대 의식을 확산하고자 ‘외국인 손님맞이 친절한 대한민국 캠페인’을 유관기관 및 업계와 공동으로 2월 초순까지 전개한다고 발표했다. 이 캠페인에는 서울경찰청,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한국여행업협회, 한국방문위원회, 그랜드코리아레저 등이 공동으로 참여한다.


문체부와 관광산업 유관기관들이 참여해 민관 합동으로

외국인 불편요소 점검 및 친절 환대 캠페인 벌여


  이번 캠페인의 광범위한 업계 참여를 유도하고자 1월 29일(수) 오후 5시 서울 명동에서는 유진룡 문체부 장관 등 주요 유관 인사들과 관광경찰, 미소국가대표, 관광특구 명예보안관, 움직이는 관광안내소 자원봉사자 등 업계 종사자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친절한 대한민국 우리가 먼저’라는 슬로건으로 가두캠페인을 펼친다. 총 150여 명에 달하는 참여자들은 1시간 동안 명동 중심가를 돌며 외국인관광객들에게 기념품과 행운의 과자(포춘 쿠키)를 증정하고, 외국인관광객들이 주로 찾는 가게들을 방문하며 ‘친절스티커’를 부착하는 등 관광객 주요 접점에 대한 친절의식의 확산을 위해 캠페인을 벌인다.


  한편 최대 입국객인 중국관광객에 대한 환대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한국관광공사 및 관련 지자체들은 인천·김포·김해·제주 등 4개 국제공항과, 인천항·평택항 등 2개 항만에서 장소별로 다양한 환대 행사를 가질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에서는 입국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기념품과 안내 책자(브로슈어)를 배포하고, 2월 5일까지 주요 관광지를 방문하여 쿠폰 북에 스탬프를 찍어오면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또 제주국제공항에서는 1월 31일, 방한객들에게 감귤과 삼다수를 제공하며 환영 분위기를 한껏 달군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외국인관광객에 대한 바가지요금 등의 부조리 근절을 위해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 한국방문위원회, 한국관광협회중앙회로 공동 구성된 합동 점검반도 1월 27일부터 가동에 들어갔다. 이들은 관광경찰대와 함께 명동과 인사동, 홍대 일대 등 주요 관광 접점지역을 오는 2월 6일까지 집중 점검하며, 업계의 자정 노력을 유도하는 계도 활동도 병행할 예정이다. 

  또한 쇼핑업계에서도 분위기를 띄운다. 신세계백화점 본점, 무역센터 현대백화점은 5톤 트럭을 개조한 ‘찾아가는 Tourist Service Center’를 2월 1일부터 9일까지 운영하며, 통역서비스, 홍보물 제공 등 외국인관광객들의 쇼핑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그리고 동대문 두산타워 앞에서는 유명 화장품업체들이 참여하는 운데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행운의 과자 제공 이벤트(1. 31. ~ 2. 6.) 및 유명 화장품업체들이 참여하는 한류스타 메이크업 따라잡기 이벤트(2. 4 ~ 2. 5.) 등이 준비되어 있다.


  문체부 김기홍 관광국장은 이번 캠페인은 춘절을 맞아 방한하는 중국관광객을 포함한 외국인관광객을 대상으로 대한민국의 환대를 보여주는 장이라고 강조하고, 사람들의 따스한 정감이 물씬 풍기는 대한민국의 이미지를 외국인 손님들에게 남겨줄 수 있도록 업계와 유관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붙임 : ‘외국인 손님맞이 친절한 대한민국’ 캠페인 관련 세부 추진내용(안)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제관광과 최진 서기관(☎ 044-203-2852)

또는 한국관광공사 박영규 홍보실장(☎02-7299-217)에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