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에게 ‘좋은 것’만 보여주는 문화콘텐츠는?
게시일
2014.01.28.
조회수
10958
담당부서
문화여가정책과(044-203-2522)
담당자
최재환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우리 아이에게 좋은 것만 보여주는 문화콘텐츠는?

- 문체부, 양성평등 관점의 영유아·아동용 문화콘텐츠 모니터링 결과 발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는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함께 수행한 ‘양성평등 관점에서의 영유아·아동용 문화콘텐츠에 대한 모니터링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주요 성개념은 영유아·아동기에  이미 형성……, ‘조기 교육이 필요한 양성평등


 이 연구는 영유아·아동들이 올바른 성역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양성평등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인기 문화콘텐츠를 중심으로 모니터링하여 실태를 분석하고, 향후 양성평등 관점에서의 문화콘텐츠 생산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양성평등의 가치에 대해서는 과거에 비해 많은 사회적인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 실정이며, 오히려 남자가 ‘역차별’받는 세상이 되었다는 불만 섞인 목소리도 종종 제기된다. 그러나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생산하는 국제 성 격차 보고서(The Golbal Gender Gap Report, 2010)에서 우리나라는 135개국 중 104위를 차지해, 경제수준에 비해 양성평등 관념 수준은 크게 뒤떨어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들어 양성평등의 가치에 대한 교육이 청소년·성인들을 대상으로 활발해지고 있지만, 사실 성역할을 포함한 세계관 및 가치관의 형성은 영유아·아동부터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등이 널리 사용됨에 따라 영유아·아동에 대한 학습 또한, 스마트폰이나 텔레비전, 인터넷을 이용한 문화콘텐츠를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영유아·아동용 문화콘텐츠가 어떤 관념을 담고 있는지에 따라 영유아·아동의 가치관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올바른 양성평등 가치관이야말로 ‘조기 교육’이 절실한 것이다.


니터링 결과 저해요소가 향상요소보다 압도적으로 많아……, 장르별·유형별 분석


  모니터링단은 유아콘텐츠 및 양성평등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 모니터링위원단과, 2차례의 모니터링 교육을 수료한 대학생들로 구성된 일반 모니터링단으로 조직되었으며, 모니터링은 전문 모니터링 위원들의 지도 및 관리 아래 진행되었다.


  모니터링 대상은 웹툰, 유아·아동 도서, 영상콘텐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APP) 등을 대상으로 하여, 인기 있는 문화콘텐츠들을 중심으로 선정되었으며, 그 기준은 다음과 같다.

[표1] 모니터링 대상 선정 기준

모니터링 대상 선정 기준

콘텐츠

선정 기준

웹툰

유아·아동의 접속 빈도가 가장 높은 네이버 웹툰 중 유아·아동 연령 순위 1~5위 기준

유아·아동도서

인터넷 도서 판매 순위(DAUM 책) 1 ~ 50위의 서적과 전문자문단의 추천 도서

영상 콘텐츠

B TV, Qook TV, Pooq 등의 다양한 영상콘텐츠 판매 플랫폼의 유아·아동용 콘텐츠
순위를 참고하여 전문 모니터링 위원단이 선정

앱(APP)

Google Play Store, Apple App-store의 유아·아동용 콘텐츠 순위를 기준으로
전문 모니터링 위원단 선정


 아동·유아도서 34권, 영상콘텐츠 40건, 웹툰 38건, 앱 16건 등 총 128건의 문화콘텐츠 분석 결과 총 1141건의 양성평등 향상/저해 요소를 발견하였으며, 그 중 88.3%인 1008건이 저해 요소, 11.7%가 향상요소인 것으로 드러나 양성평등 관점에서의 문화콘텐츠 제작 및 보완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 2] 양성평등 모니터링 총량(단위 : 건)

양성평등 모니터링 총량

구분

저해

향상

전체

건 수

1008

133

1141

백분율

88.3%

11.7%

100.0%


 

양성평등 관점에서의 영유아·아동용 문화콘텐츠 생산 가이드라인 제시


 양성평등 관점에서의 문화콘텐츠 접근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콘텐츠의 창작성이 저해된다는 점이다. 이미 만들어진 콘텐츠의 스토리 전개나 인물 구성을 바꾸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양성평등 관점의 문화콘텐츠는 제작·기획단계에서부터 이루어져야 한다. 제작자가 양성평등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제작·기획단계에서부터 부정적인 요소를 줄이고, 긍정적인 요소를 늘릴 수 있도록 양성평등 관점에서의 문화콘텐츠 생산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이미 생산된 콘텐츠를 가지고 자녀들을 교육하는 부모와 교사가 이러한 양성평등 관점을 숙지하고 자녀들을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실적으로, 콘텐츠의 재미, 현실과 콘텐츠와의 관계, 각종 설정 등의 이유로 성 불평등 요소를 콘텐츠 내에서 100% 제거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요소가 아이들에게 잘못 받아들여지지 않도록 학부모와 교사들의 올바른 지도가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문체부는 이번 연구결과를 종합한 ‘양성평등 관점에서의 영유아·아동용 문화콘텐츠 생산 가이드라인’을 제작하여 학부모·교사단체, 문화콘텐츠 제작업체 등에 배포할 예정이며, 관련 우수사례 소개 및 앱 개발 등 다양한 후속조치를 실시할 예정이다.


붙임 1 : 유아·아동용 콘텐츠 양성평등 모니터링 지표 및 사례 건수

붙임 2 : 모니터링 연구 사례(향상 요소)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여가정책과 사무관 최재환(☎ 044-203-252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