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반부패 경쟁력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
게시일
2014.01.17.
조회수
3428
담당부서
감사담당관(044-203-2082)
담당자
안승섭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문화체육관광부, 반부패 경쟁력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

- 국민권익위 41개 중앙행정기관 평가 결과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41개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3년 반부패 경쟁력 평가’에서, 20개 중앙행정기관 그룹 중, 1위를 하여 반부패 경쟁력 ‘1등급(매우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반부패 경쟁력 평가는 청렴수준을 높이기 위한 기관의 자율적인 노력도를 측정하는 것으로서, 문체부는 ‘10년, ’11년에 반부패 경쟁력이 미흡한 기관으로 평가받았으나 2년간의 각고의 노력 끝에 ‘13년 반부패 경쟁력 1위라는 영예를 얻게 되었다.


  유진룡 장관은 취임 이후 실·국장 회의 등에서 직원들에게 청렴과 반부패 고위공직자의 실천의지 등의 필요성을 항시 강조하였으며, 외부강의 대가를 전액 사회시설에 기부하고 국내 항공 이용 시 일반석(이코노미석)을 이용하는 등 청렴의 자세를 솔선수범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국장 이상 공무원의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공개, 한국예술종합학교 공무원 수당 개선을 통한 학생 등록금 인하, 대중음악 공연장 대관서비스 개선, 체육단체 특별감사를 통한 부패·취약 분야 집중 개선 등, 다양한 반부패 정책을 수립, 시행하였다.


  특히 문체부는 제도개선 권고과제 이행, 청렴교육 활성화, 반부패 수범사례 확산, 행동강령 위반방지 제도화, 공익신고 활성화 및 신고자 보호 등의 평가 항목에서 최고점(100점)을 받았으며, 기타 공공기관 경영평가 시 반부패청렴 항목을 추가하여 그 결과를 기관장 경영실적에 반영한 사례는 반부패 인프라 구축의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앞으로 문체부는 문화융성 선도부처로서 반부패 경쟁력·청렴도를 제고하여 깨끗하고 투명하고 유능한 정부 구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감사담당관실 사무관 안승섭(☎ 044-203-2082),

주무관 채희각 (☎ 044-203-2079)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