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도서관·문학관에 문학작가가 찾아와요
게시일
2013.05.10.
조회수
3206
담당부서
도서관정책과(02-3704-2721)
담당자
하재열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공공도서관·문학관에 문학작가가 찾아와요

- 전국 70개관, 지역 문학작가 70명, 다양한 독서·문학프로그램 진행

- 참여해 보세요, ‘문학’ 어렵지 않아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회장 남태우)가 주관하는 2013년 ‘도서관·문학관 문학작가 파견’ 사업이 5월부터 11월까지 6개월간 진행된다.


70개관 도서관·문학관에 지역작가 일자리 마련, 4년간 302명 참여

 

□ 이 사업은 창작환경이 열악한 지역 문학작가들의 창작여건 개선과 일자리 제공을 목적으로 문화 취약 지역 공공도서관 및 문학관에 지역 작가를 파견하는 사업으로서, 파견된 지역 작가들은 문학 창작 지도, 독서동아리 독서 지도, 낭독회 등 다양한 독서·교육·인문학 프로그램들을 전개하게 된다. 문학작가들은 사업을 통해 문학 작품을 집필하여 문학지 등에 작품을 게재하고, 독서 지도를 할 수 있는 창작활동비를 지원받는다.


□ 이번 사업에는 전국 90개 공공도서관 및 문학관이 지원을 했으며, 그 가운데 70개 기관(도서관 63개, 문학관 7개)가 선정되었다.


□ 2009년부터 시작된 도서관·문학관 문학작가 파견 사업에는 4년간 전국 공공도서관·문학관 498개관과 지역 문학작가 302명이 함께하여 총 275,512명의 프로그램 참여자가 혜택을 받았다. 또한 동서문학상(2010, 허이영), 한국소설 신인상(2011, 김아람), 푸른문학상(2011, 유하순) 등 각종 공모전과 백일장에서 수상자를 배출해냈으며 ‘대한문학’(2009, 양미현, 정원채) 등 각종 문예지를 통한 등단 등, 문학작가 탄생에도 기여하였다.


도서관·문학관에서 문학 창작, 독서 지도 등

다양한 인문학 프로그램 진행


2013년에도 70명의 문학작가가 독서동아리 멘토, 문학 집필 강좌, 문학 기행 등, 다양한 작가 참여형 문학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들을 통해 문화공간으로서의 도서관·문학관의 위상을 제고하고 지역문화 활성화 및 지역 주민들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현역 작가들이 작품 활동을 하는 시간을 쪼개 전국 각지에서 주민들을 만나 진행하는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면 이번 사업에 선정된 70개 도서관·문학관에 신청을 하면 된다. ‘생각만 갖고 있던 사람, 자신의 이야기를 소설로 쓰고 싶었던 사람, 동심을 소중히 간직하고픈 사람, 어려운 동양고전을 읽고 싶었던 사람’ 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올 가을, 우리 동네 도서관·문학관에서 신인 작가로 등단한 작가와 함께 시 한 편 쓰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2012년 도서관, 문학작가 파견 사업 정독도서관 조정숙 수강자 후기>

<2012년 도서관, 문학작가 파견 사업 정독도서관 조정숙 수강자 후기>

봄볕이 화사하던 5월 중순에 정독도서관에서 김상미 선생님을 만났습니다.

시인에 대해서 알아가는 시간이 즐거웠고 시인의 흔적을 찾아서 탐방을 가는 날은 어릴 적 소풍을 가던 날처럼 많이 설렜습니다. 탐방을 가기 전 날 비가 오면 다음날 탐방을 가지 못할까 걱정이 되었으나 다행스럽게도 탐방을 하는 날은 날씨가 좋아 5월부터 10월까지 무사히 탐방을 마쳤습니다. 마지막 탐방은 10월 20일 정독도서관을 출발하여 삼청공원을 지나 성북동으로 가서 고즈넉한 길상사를 돌아보고, 수연산방에서 흘러나오는 은은한 아름다운 불빛을 보며 일정을 마쳤습니다. 유난히 덥던 여름도 가을에 밀려가고 가을인가 했더니 벌써 겨울언저리에서 쌀쌀한 바람이 옷깃을 꼭꼭 여미게 합니다. 6개월 동안 시를 읽고 시인을 만나고 연극과 영화를 보며 가슴이 뭉클했던 시간은 오래 기억될 겁니다. 그동안 시창작 교실에서 학습하며 함께 한 시간 좋은 추억으로 남았습니다.

 


문체부는 이외에도 ‘독서 아카데미’, ‘지역 대표 독서프로그램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여 도서관을 ‘지역 독서모임, 독서토론, 북 콘서트’ 등, 책을 매개로 한 모든 활동이 이루어지는 인문학 확산을 위한 거점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첨부파일 : “도서관·문학관 문학작가 파견사업”대상기관 1부.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정책과 사무관 하재열(☎ 02-3704-2731),
주무관 김현성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