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광고산업통계’ 조사 결과를 발표
게시일
2012.12.17.
조회수
3660
담당부서
방송영상광고과(02-3704-9655)
담당자
김나나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11년 기준 광고산업 규모 12조 1,727억 원

- 성장률 큰 폭(17.9%) 증가, 사업체 수 및 평균취급액 증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사장 이원창)는 우리나라 광 산업 사업체들의 전반적인 현황과 동향을 체계적으로 조사한 ‘2012 광고산업통계’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조사결에 따르면 2011년 기준 광고사업체의 취급액에 따른 광고산업 규모는 전년도 10조 3,232억 원에 비해 17.9% 증가한 12조 1,727억 원으로 나타났다.


  광고산업 규모는 2006년 이후 9조 원대를 유지하다가 세계금융위기를 맞으며 주춤하였고, 이를 극복한 2010년에 10조 원대로 올라선 후 2011년, 12조 원을 돌파하였다.


  광고 사업체들이 취급한 매체별 광고비는 8조 3,378억 원으로서 광고산업의 68.5%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 4대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 취급액은 3조 6,421억 원(43.7%)으로, 전년도 3조 2,778억원(46.7%) 대비 점유율이 3%p 감소하였고, 뉴미디어(케이블, 온라인, 위성, 모바일, IPTV, DMB)의 취급액은 2조 8,794억 원(34.6%)으로 전년도 1조 9,937억 원(28.4%) 대비 6.2%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리서치, 이벤트 및 인프라 부문은 3조 8,349억 원으로 전체 광고산업의 31.5%를 점유하며 광고산업 구조의 한 축을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프라 부문

  ※ 매체사(방송, 신문 등)의 광고비를 기준으로 집계한 광고시장규모(광고연감)는 9조 5,606억 원으로 집계되나, 광고산업통계는 광고사업체들의 리서치, 이벤트 및 인프라 부분을 포함하여 집계되므로 광고산업의 보다 넓은 범위를 나타내고 있음


 


  광고사업체 수(광고회사, 제작사, 기획/이벤트사 등)는 5,625개로 전년 5,011개에 비해 10.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광고 사업체 균취급액은 전년 20억 6천만 원에서 21억 6천4백만 원으로 증가하였으며, 평균 종사자 수는 7명에서 6명으로 소폭 감소하여 전반적으로 광고산업 내 사업체의 생산성이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2011년 12월 기준으로 우리나라 광고사업체의 전반적인 현황과 동향 등을 악하기 위하여 2012년 7월부터 9월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사업체 정보, 매출액, 종사자 현황 및 해외거래 현황 등 총 30여 개의 항목에 대한 설문으로 구성되어 있다.(통계청 승인번호: 11309호)


  고산업통계조사는 광고산업 통계의 활용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표준산업분류체계를 바탕으로 하되, 조사 대상 광고사업체를 산업구조의 가치사슬 단계에 따라 생산/유통/서비스/인프라 형태로 분류하였으며, 대형 및 일반 업체로 세분화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붙임: 2012 광고산업통계조사 주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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