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ㆍ소식

  • 알림
  • 인사
  • 채용
  • 입찰공고
  • 보도자료
  • 언론보도해명
  • 사진뉴스
  • 동영상뉴스

언론보도해명

홈페이지 메인으로 바로가기 > 알림ㆍ소식 > 언론보도해명
트위터 페이스북 C공감 주소복사 인쇄
목록 윗글 아랫글
언론보도해명 - 내용보기
외국인 1.7%만 쓰는 이게 뭐죠 카드 보도 관련 문화체육관광부의 입장을 알려드립니다
게시일 2018.01.03. 조회수 2614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44-203-2046) 담당자 최선옥
붙임파일

 

문체부 입장

외국인 1.7%만 쓰는 이게 뭐죠 카드보도 관련

문화체육관광부의 입장을 알려드립니다

 

 

 

  201813() 자 동아일보의 외국인 1.7%만 쓰는 이게 뭐죠 카드제하 보도에 대하여 정확한 사실관계와 함께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한국방문위원회(이하 방문위)의 입장을 알려드립니다.

 

1. 코리아투어카드 예산 투입계획 관련 입장

 

  기사에서는 코리아투어카드 예산으로 24억여 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으나, 실제로 ’18년 편성된 코리아투어카드예산은 36천만 원이며, 이는 코리아투어카드에 대한 국내외 홍보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입니다.

 

보도 내용에 대한 문체부 입장

보도 내용

문체부 입장

코리아투어카드 예산으로

24억여 원 투입할 계획

-‘관광편의성 제고전체 예산이 244천만 원이며,

   이 중 `18년 코리아투어카드 예산은 36천만 원

2017년 코리아투어카드 홍보예산: 15천만 원

 

2. 카드 판매량 관련 입장

 

  코리아투어카드는 '171월부터 판매가 시작된 카드로, 출시 후 약 10개월 동안 162,617(`1711월 기준)이 판매되었습니다. 이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외국인 전용 카드와 패스 중에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방문위는 외국인 관광객의 인지도 제고를 위하여 국내외 홍보를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 서울디스커버패스(`16. 7.`17. 12./2만 장 판매), Mpass(연간 약 8천 명 이용)

 

3. 제휴가맹점 수 및 직원 응대 관련 입장

 

  기사에서는 코리아투어카드를 쓸 수 있는 곳은 전국 2,239개 매장으로, 2만 개 이상의 가맹점이 있는 홍콩의 옥토퍼스 카드와 차이가 크다고 보도했으나, ▲ 코리아투어카드(2017년 출시) 외국인 전용이고, 옥토퍼스카드(1997년 출시)는 내·외국인 대상인 점, 코리아투어카드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휴매장은 2,240개이고, 코리아투어카드를 사용(결제)할 수 있는 가맹점 수는 전국 10만여 개인 점을 고려하면, 코리아투어카드 가맹점 수가 저조하다고 지적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코리아투어카드와 옥토퍼스카드 비교>

 

코리아투어카드와 옥토퍼스카드 비교

구분

판매처()

결제가능 가맹점

코리아투어카드

(2017년 출시)

546

(178개 기업2,240개 매장에서 할인)

전국 약 10만 개

옥토퍼스카드

(1997년 출시)

홍콩국제공항 내 AEL 유인 매표소, 시내 MTR

(홍콩 지하철), 기타 편의점, 온라인

9천 개 기업,

2만 개 매장 이상

* 자료: 코리아투어카드 누리집(www.koreatourcard.com) 및 홍콩 옥토퍼스 카드 누리집(www.octopus.com)

 

  또한, 방문위는 지자체, 민간업체 등을 대상으로 설명회 등을 통해 제휴업체(가맹점) 모집하고, 제휴업체는 자발적으로 할인에 참여하고 있어 각 업체의 방침에 따라 할인 제공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방문위는 향후 코리아투어카드 사용 및 할인 제공방식에 대해서 제휴업체 대상으로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4. 관광지 연계성 부족 관련 입장

 

  코리아투어카드는 전국호환 충전형 교통카드(티머니)에 관광지·쇼핑·숙박·식음·공연 등에 대한 할인혜택(붙임 참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 및 수도권에 집중된 외국인 관광객의 수요를 지방으로 분산하기 위하여 지자체와 협력하여 코리아투어카드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지방 관광지*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 광명동굴 50% 할인, 인천시티투어 20% 할인, 웅진플레이도시 40% 할인, 원마운트 50% 할인, 삼탄아트마인 30% 할인, 통도 판타지아 40% 할인, 통영케이블카 2천원 할인 등

 

5. 관광카드?패스 통일 필요성 제기 관련 입장 및 향후 계획

 

  문체부는 외국인 관광객이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관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대표적인 관광교통 카드 및 패스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러나 각 지자체 및 민간 차원에서 이미 운영 중인 것을 통합해서 운영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이해관계자와 협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향후, 문체부는 지속적으로 관련 지자체 및 업계와 협력하여, 관광카드 및 패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교통은 관광의 시작이자, 모든 관광활동을 연계하는 매개체이므로 교통에 대한 불편사항을 개선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에 문체부는 코리아투어카드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의 교통비 지불수단을 개선하고, 교통을 이용하여 관광지·숙박·음식·체험 등을 연계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문체부와 방문위는 ▲ 제휴업체 관리 및 교육 강화, 코리아투어카드 누리집 및 홍보물을 통한 안내 강화, 제휴처 및 판매처 확대, 코리아투어카드 국내외 홍보 강화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평창올림픽에 대비하여, 자동판매기 및 카드 사용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관리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붙임 코리아투어카드 제휴업체 및 할인 내역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관광기반과 사무관 김자영(044-203-2843),

한국방문위원회 팀장 정주영(02-6272-7310)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윗글 아랫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