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광장

  • 지역축제
  • 추천여행지
  • 문화예술공연
  • 추천도서
  • 체육행사
  • 문화스토리텔링
  • 문화서비스소개
  • 문화 누리소통망

문화예술공연

홈페이지 메인으로 바로가기 > 문화광장 > 문화예술공연
트위터 페이스북 C공감 주소복사 인쇄
목록 윗글 아랫글
아름다운 우리 그림, 한국미술사展
전시소개

 

 

전시소개

한국미술은 시대와 역사를 반영하는 거울이다. 한반도의 미술사와 숨은 이야기를 통해 현재의 우리의 생활과 문화의 뿌리를 배울 수 있다. 단순히 관상적인 목적이 아닌 그 시대의 정신과 자부심이 담긴 작품을 감상하면서 서양미술의 그늘에 가려져 있던 한국미술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는 전시이다. 더불어 청소년들과 일반인들에게 쉽고 재미있는 작품 해설을 통해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전시구성

SECTION 1 원시미술 고대 미술 통일신라미술 고려미술

SECTION 2 조선 전기 미술

SECTION 3 조선 중기 미술

SECTION 4 조선 후기 미술

SECTION 5 근현대 미술

SECTION 소개

 

SECION1 조선 이전의 미술

원시미술

한반도의 원시 미술은 주로 암각화를 통해 엿볼 수 있다. 채집과 수렵, 나아가 농업으로의 변화가 담긴 암각화는 당시의 생활상과 함께 원시인들의 주술과 기원의 목적이 담겨 있다.

고대 미술

농업생활을 기반으로 나라가 확립되던 고대에는 영생을 기원하는 미술이 발달한다. 예를 들어 고구려의 고분벽화와 신라와 가야의 토우 등의 고분 출토품들을 들 수 있다. 반면에 왕권을 상징하는 왕관과 칼, 향로 등의 공예품은 화려한 현세에 대한 고대인들의 바람을 보여주기도 한다.

통일신라미술

4세기 후반, 한반도로 전래된 불교는 7세기 후반, 통일 신라 시대에 꽃을 피운다. 경주 불국사에 지어진 다보탑, 석가탑과 석굴암의 본존불은 불교국가로의 염원을 담고 있다. 특히 본존불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완전한 비례와 세련미를 가지고 있다.

고려미술

건국시기 고려는 호족들의 선종 불교를 바탕으로 커다랗고 상징적인 불상이 만들어진다. 또한 귀족들의 지원 아래 교종 불교가 성행하면서 화려한 불화가 탄생하기도 한다. 승려의 참선을 위해 제작되던 차 그릇은 10세기 고려청자로 발전하여 12세기 상감청자로 절정을 맞이한다. 직업 화가와 신진사대부, 왕과 승려 등의 다양한 계급이 활약으로 회화는 발달했고, 특히 고려의 초상화는 이후 조선시대 초상미술의 기틀을 마련한다.

SECTION2 조선 전기의 미술

15세기 조선의 미술작품은 임금, 사대부, 화공, 승려, 부녀자, 기생 등 다양한 계층과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연견의 몽유도원도를 비롯해 조선의 화원들은 사실적인 산수화를 중심으로 북종화풍의 기법을 인용했고, 사대부들은 정신적인 면을 강조하는 문인화를 발달시켜 나갔다.

 

SECTION3 조선 중기의 미술

중기가 되 사대부들의 수묵화가 발달한다. 화원들은 사물의 비례, 크기, 형태를 정교하게 묘사하고, 색채를 했지만 사대부들은 사물의 본질을 짧은 시간 내에 그려내었다. 그래서 중국의 남종화풍과 수묵기법을 수용하였고, 이는 후기 진경산수의 토대가 되었다.

SECTION4 조선 후기의 미술

두 차례의 전쟁을 겪으면서 조선 후기의 사회는 혼란스러워졌지만, 문화는 꽃을 피우게 된다. 농업생산력의 증대와 경제 유통의 발달로 향유 계급이 많아지고, 그들은 여행을 하고, 자연을 관찰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우리 자연과 문화의 진짜 모습을 담아내는 진경산수화라는 독자적인 미술이 탄생한다. 배고픈 서민들은 자신의 생활상과 사회상을 보여주는 풍속화 외 민화를 발달시킨다. 반면에 서 대부들은 서원을 중심으로 초상화를 통해 정신과 인품을 보여주고, 문인화를 계승해 나갔다.

SECTION5 근현대 미술

일제 강점기를 겪으며 한국의 화가들은 일본화된 서양미술을 접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해방 이후 본격적으로 서양의 현대미술을 받아들였고, 이를 한국화 시켜서 독자적인 근현대미술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문화포털 02-3153-2844
담당부서/담당자 문화체육관광부(044-203-2000) 관리자메일보내기
목록 윗글 아랫글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평가 및 댓글달기 하시려면 로그인해주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