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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마당 > 한류발전전략 > 전통한류

전통한류

  • 추진배경
  • 목표 및 추진전략
  • 중점 추진 대책
  • 실천계획

중점 추진대책

  • 전통문화저변확대[대중화]
  • 전통문화 융화 촉진
  • 해외진출 활성화
  • 전통문화진흥 기반 조성
  • 전통문화 향유 확대

해외진출 활성화

전통문화의 쌍방향 교류 협력 활성화 및 전통문화상품의 해외시장 개척 지원을 통해 한류지속성장 여건 마련

전략적 문화교류 활성화
  • (문화교류 방향 및 원칙) 부내 산재되어 있는 문화교류사업의 지원원칙을 확립하고 시너지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해외문화교류지원협의회 구성·운영(‘12년)
  • * 해외문화홍보원장, 문화콘텐츠산업실장, 관광산업국장, 예술정책관, 콘텐츠산업진흥원장, 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문화산업교류재단 이사장 등으로 구성
  • 국가적 정체성(Identity)과 국가브랜드제고에 입각한 정부의 역할, 지원방향, 원칙 설정
  • - 현지문화 연구를 통해 공연단 또는 해외진출 기업에 정보제공
  • [5대 지원원칙 예시]

    ① 해외거점 중심지원 ② 문화행사는 현지기관과 연계 ③ 공연·전시+세미나+간담회(학계, 업계, 언론계) 종합행사 모델 확립 ④ 현지 문화적 코드반영으로 현지화 ⑤ 한국의 고유문화 접목으로 정체성 확보

  • 유사사업간 연계 또는 통합개최 유도
  • - 민관협력으로 가칭 ‘Korea Total Culture Show’(한류월드 투어)를 주요 거점지역 중심으로 순회 개최 하는 방안검토
  • * 삼성, LG, 현대 등 대기업 참여, K-pop·국악·패션쇼·전통무용·태권도·한식체험·한국적 특징을 살린 기념품 등 한국문화 전반 소개
  • (쌍방향교류 활성화) 쌍방향 문화교류를 통해 혐한류 차단 및 한류의 지속경쟁력 확보
  • (아시아 국가와 협력) 중국, 일본 등 동북아, 베트남, 태국, 캄보디아 등 동남아 및 중앙아시아 국가와 전통문화 교류 협력체계 구축
  • - 동아시아 예술창조도시 선정, 순회 축제 개최 검토 및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 공동 개최 ( ‘13. 8월 )
  • (문화콘텐츠 ODA* 확대 추진) ODA목적에 부합되면서 한국적미, 콘텐츠를 전파할 수 있는 방안을 외교부·문체부·기재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 추진(‘13년)
  • - 해외작은도서관에 도서·영상물 등 한국문화콘텐츠 지원 확대
  • - 문화예술분야 ODA사업 다양화를 위해 현지 문화예술시설 건립(H/W)+문화예술 자원봉사자 해외파견(S/W)으로 해외문화예술 교육지원
  • *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 공공기관이 개도국 또는 국제기구에 공여하는 증여(Grant) 및 양허적 성격으로 제공하는 차관(Concessional Loan)
  • (계기별 대규모 행사 개최) 주요국 수교, 국제행사 계기 대규모 문화행사 개최로 문화교류 활성화 및 전통문화 진출 교두보 마련
  • 계기별 대규모 행사 개최
    행사명 개최시기 주요내용
    한-중 수교 20주년 기념 연중 개폐막식 전후 국립예술단체 간 교류 및 합동공연 등
    사우디 자나드리아 축제 ‘12.2월 한국관설치, 한국전통공연, 전시, 영상방영
    코스타리카 국제예술제 ‘12.3월 전통공연, 무용, 연극, 공예 체험 등
    안성세계민속축전 ‘12.10월 외국공연단 50개국, 국내공연단 40여 단체 참석
    아리랑 페스티벌 개최 ‘12.하반기 한국의 아리랑, 제3세계 전통민요, 아리랑의 융복합콘텐츠
  • (세종학당 활용) 한국문화원과 함께 한국문화확산의 진원지로 활용
  • 한국문화 체험교실 및 다양한 문화행사 개최를 통해 현지 학생이 한국문화 전반을 느낄 수 있도록 한국어 교육환경 조성
  • * 세종학당 운영 확충 : ‘11년 60개소→ ‘12년도 90개소→ 13년도120개소
  • - 한국의 문화적 정체성이 부각되는 10개 프로그램 기획, 운영 및 문화예술 교육 명예교사 및 예술강사 파견
  • (민간 문화교류 기반조성) 민간의 인적자원 개발을 통한 문화교류 첨병 역할 수행
  • (문화교류사절단) 대학특성화동아리 대상, 문화교류사절단 선발, 파견
  • - 우선 대학생 아리랑 해외공연단 구성 및 순회공연 개최 추진(‘13년)
  • * 연간 10개 동아리 선발, 체재비 지원 및 성과가 우수한 동아리에 대해서는 시상 등 인센티브 지원
  • (문화통신사 육성) 문화통신사(Global Culture Co-ordinator)육성을 통한 우리문화의 세계화 및 청년일자리 창출(‘13년)
  • - 문화예술 관련학과 대학생 또는 외국의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 있는 대학생 대상, 2014년 까지 100명의 정예인원을 선발, 집중 연수과정을 거쳐 해외문화원 인턴배치, 현지화를 통한 전문인력으로 육성
  • - 현지대학, 공연기관, 언론매체 등 현지기관·인력과 네트워킹 구축 및 우리 문화예술프로그램의 현지 파급역할 수행
글로벌 시장 개척
  • (컨퍼런스&전시회 개최) 전통문화상품의 해외시장개척을 위한 전통문화산업 관련 국제컨퍼런스 및 전시회 개최(‘13년)
  • 각국의 저명한 전통문화산업 기업, 명인 및 학계인사 초청, 전통문화의 창조적 활용사례 발표, 정보 교류 및 인적네트워크 구축
  • 우리전통문화의 현대적 재해석과 창조적 활용을 주제로 분야별 전시, 디자인 공모전, 패션쇼, 무대공연, 체험행사 등 개최
  • * 공예트랜드페어(매년 12월)와 공동개최 방안 검토
  • (대기업과 동반진출) 삼성·LG·현대 등 대기업의 글로벌 플랫폼이용, 우리 전통문화상품의 동반진출 지원(‘13년)
  • 국악퓨전음반 등을 대기업과 공동 제작, 해외매장에 활용(매칭 지원)
  • 구글 등과 협력, 유튜브, 페이스북 SNS플랫폼에 한국의 전통음악, 무용을 소개하는 전용채널 개설
  • IT 및 자동차 등 국제전시 이벤트 시 대기업 홍보전시관에 전통디자인 접목 및 사은품 증정 시 우리 전통문화상품 활용
  • (해외판로 개척) 해외 주요 마켓·박람회 참가 지원으로 해외 진출
  • (KOTRA와 협력) 한류스타 라이센스 박람회시 전통문화상품 별도 부스 운영 및 상품 마케팅과 병행 전통공연·체험 추진
  • * KOTRA와 콘진원 공동주관, ‘·12년 11월 일본 동경에 개최 예정
  • (해외마켓 참가)해외마켓 참가시 공동부스 설치 및 홍보물 영어 등 번역지원 아트마켓(WOMEX, MIDEM 등) 및 공예·디자인전시 박람회(메종&오브제 등)
  • (정보·투자지원) 해외시장별 소비행태, 특성, 니즈 등 정보 분석 제공(‘12년 문광연 정책과제), 투자확보 등을 위해 1:1 비즈매칭 등 지원
  • (해외판매점 개설) 지자체와 공동으로 지역전통문화상품의 공동브랜드화 및 해외판매점 개설(‘13년)
  • - 미국, 일본, 유럽 등 전략시장 중심으로 시장조사후 개설(정부와 지자체에서 초기 시장조사비용, 마케팅 비용 등 공동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