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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마당 > 한류발전전략 > 전통한류

전통한류

  • 추진배경
  • 목표 및 추진전략
  • 중점 추진 대책
  • 실천계획

중점 추진대책

  • 전통문화저변확대[대중화]
  • 전통문화 융화 촉진
  • 해외진출 활성화
  • 전통문화진흥 기반 조성
  • 전통문화 향유 확대

전통문화 융화 촉진

전통문화의 창조적 활용을 통한 타산업 연계 확산 및 부가가치 창출 여건 마련

전통문화자원의 창조적 활용여건 마련
  • (기반구축) 쉽고, 편하고, 재미있는 스토리텔링 방식의 활용 자원화
  • (문화원형 DB) 디지털 문화원형 DB(디자인, 스토리, 정보 등)의 저작권 해소 및 우수사례 확산을 통한 활용 활성화(‘12년)
  • - 디자인상품, 어플리케이션, 영상 등 분야별 공모전 개최 및 콘텐츠 제작자 대상 문화원형 활용 교육 추진
  • - 우수사례 확산 및 개발된 문화원형 콘텐츠(27만 9천 건)의 저작권 추가 확보를 통한 무료이용 활성화 및 산업적 활용 강화
  • < 문화원형 활용 우수사례 >

    경복궁 3D 콘텐츠, <왕의남자> 제작 활용,자수문양 활용한 <뿌까>캐릭터,단청 활용 디자인
  • (전통문양 DB) 국립박물관의 문화유산에서 전통문양을 추출하고 문양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여 DB 구축, 시제품 제작·전시회 참가 등(‘12년)
  • (민간소장 문화유산 DB) 조선시대 민간편찬 일기, 전통의례, 현판·목판 등을 관련 건축물·인물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포함해 디지털 자원화(‘12년)
  • * 민간편찬 일기 : 생활, 유배, 기행, 사신, 관직 등 독특하고 풍부한 이야기 포함
  • (전통예술 원형복원) 풍물, 민요, 무속음악, 의례음악, 전통무용 등 7~8개 과제 발굴, 전통예술 원형복원 및 재현(‘12년)
  • (창조인력 양성) 전통문화의 창조적 활용을 위한 인재양성 환경조성
  • (창의형 명품인재양성) 전통과 현대의 융·복합 교육 활성화 지원 및 신규 일자리 창출 기반조성(‘12년 신규사업 발굴, ‘13년 시행)
  • - 대학 및 실업계 고교에 전통문화를 접목하는 융복합 특성화 학교를 선정하여 교육운영비, 커리큘럼 개발·지원
  • * 지역디자인센터 등 유관기관, 기업, 학교가 인력양성 협력 MOU를 체결하고 실습 프로젝트 수행, 대학은 과정수료자에게 인턴채용
  • - 국립 국악중·고등학교 및 전통예술 중·고등학교를 예술맞춤형 학교로 육성
  • * 일반교원 외 국악·전통예술분야 무형문화재 예능 보유자나 이·전수자 등 전문예능인을 산학겸임교사로 활용
  • * 예술적 재능이 뛰어난 초등학생 대상의 실기연수과정 및 유아들의 예술적 창의성 개발과 지원을 위한 병설 유치원 설치·운영 모색
  • - 전국 대학의 디자인학과·건축학과 대상 전통문화자원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공모·지원
  • * (사례) 패션전문학교 에스모드 서울의 한국 전통문화 패션작품 전시회 ‘멋.짓다’ 프로젝트(‘11), 특강 이외에 전통공예 장인들에게 전통기법 배우는 체험학습 수행
  • (현장형 고급인재양성) 현업인 대상, 전통문화 창조적 활용과정을 한국콘텐츠진흥원 및 한국공예디지인문화진흥원 등에 개설, 운영(‘13년)
  • - 전통문화산업 마케팅 전문가, 전통디자인 컨설턴트 등 새로운 직업군 발굴, 양성기관·자격증 공인 등 지원제도 도입
  • * 일본 기모노착장지도사(着付け師) : ‘기모노 문화’(착용법, 예법, 매너 등)를 보급할 수 있는 국가 공인 자격증제도(2009년 실시)
  • (무형문화유산의 지식재산권 보호) 무형문화유산의 지식재산권을 보존하고 공유 및 창조적 이용기반 조성(‘13년, 문화재청)
  • 기존 지정된 무형문화유산의 지식재산권 소재 파악 후 전승자의 지식재산권 인정
  • 기존 지정된 무형문화유산의 중요내용을 영문으로 번역하여 특허청이 체결한 국제특허협력조약에 따라 권한 있는 홈페이지에 게재
  • 전통지식, 전통기술에 대한 진보된 창조성 있는 지식, 기술 개발을 지원하여 전승자의 지식재산권 창출 적극 지원
산업간 연계활용 촉진지원
  • (관광산업과 연계) 고택·고궁 등 역사문화자원 활용, 종합적 문화체험(One-Stop Multi-experience)을 통한 관광상품화 지원
  • 한옥체험시설 운영 고택·종택 등 문화재에 박물관 기능을 접목하여 사대부가의 생활문화가 살아있는 체험시설로 조성
  • - ‘11년 경북지역의 고택(10개소) 대상 시범사업을 추진, ‘12년에는 전국적으로 약 40개소를 대상으로 지원확대(‘12년)
  • * 일본 료칸(Ryokan) : 전통가옥 형태의 일본 고유의 숙박시설로서 온천+전통요리+전통의상(유카타)+전통풍습 등 일본 전통문화를 총체적으로 체험
  • - 한옥 체험업을 운영하는 고택·종택의 예약, 마케팅 통합적 관리·운영 시스템 구축 검토
  • < 시도별 고택·종택 현황 >

    시도별 고택·종택 현황
    구분 서울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국가지정 1 2 - - 1 - 8 6 16 12 5 31 69 6 5 162
    시도지정 25 1 2 5 8 2 20 44 23 25 19 36 217 43 3 473
    합계 26 3 2 5 9 2 28 50 39 37 24 67 286 49 8 635
  • 고택관리·활용 전담 사회적 기업 설립 추진을 통해 서비스 향상 및 산업화 촉진(민간기업과 협의중)
  • [고택 관리전담 사회적 기업 설립 추진안]

    - 목적 : 기업의 경영기법을 적용, 관리가 부실한 지방의 고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소중한 전통문화시설로서 체험관광 등 활용
      극대화

    - 자본금 등 재원 : 기업(자본금 출연), 지자체(프로그램 운영비, 시설 개보수비 등 지원)

    - 주요사업 : 고택 관리, 전통문화 체험 시설 매뉴얼 개발, 홍보 및 마케팅

  • 템플스테이, 서당·서원·향교문화를 활용한 교육·체험프로그램 제공 등 관광상품화(‘12년)
  • 고궁 등 전통문화유산에 전통행사·전통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 개발(‘12년부터)
  • [2011년 추진프로그램 예시]

    경회루 연회(‘11.5~6), 창덕궁 달빛기행(‘11.4~11), 대한제국 외국공사접견례(‘11.8~10), 전통혼례 및 신행길놀이 재현(‘11.3~9), 조선시대 궁중생활재현 행사 ‘왕가의 산책’(‘11.2~11), 궁궐 일상모습 재현 및 체험행사(‘11.2~11) 등

  • (콘텐츠산업 연계) 전통문화와의 융합을 통한 창작소재 개발 및 콘텐츠 산업 저변확대
  • (제작지원) 조선왕조실록 등 역사자원을 활용한 영화, 드라마 등 콘텐츠 제작지원
  • - 전통문화 소재 영화 시나리오 공모전 개최 및 선정된 우수 시나리오는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영화제작 유도(3편)
  • * 1995년 상영된 영화 ‘영원한제국’, 2010년 방영된 드라마 ‘추노(推奴)’, 2011년 방영중인 ‘뿌리깊은 나무’등은 우리 역사를 소재로 영화, 드라마화하여 흥행에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
  • -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기능성 게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5개 분야 공모, 선정 작품에 대해 제작 지원
  • (스토리 개발) 역사실록·전통민화·설화를 바탕으로 한 스토리 개발 및 방송사 PD와의 협업채널 마련으로 콘텐츠 제작 소재로 활용토록 연계(‘12년)
  • - 역사·인문학자와 방송국 PD·작가와의 만남 주선을 통해 공동스토리 개발 워크숍, 심포지엄 등 상시 개최 지원
  • - 국악인과 예능·드라마 PD의 협업채널 마련을 통해 TV 오락 등 방송프로그램에 국악요소를 담을 수 있는 환경 조성
  • - 대한민국 디지털작가상 공모전, 대한민국 창작만화 공모전에 전통문화 소재 작품 특별상 신설
  • * 2011스토리공모대전에 본선진출작 104편중 35편(34%), 수상작 17편 중 7편(41%)이 전통문화 소재를 활용
  • (CT R&D확대) 문화공연, 전시, 문화상품 등에 첨단 IT·CT기술을 접목하여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도록 기술개발 추진(‘12년)
  • [전통문화와 첨단기술 접목 R&D 사업 예]

    전통문화를 콘텐츠산업과 접목하여 디지털화·첨단화하기 위한 기술연구·개발

    - 전통공연 소재를 활용한 첨단공연 콘텐츠화

    * 전통공연 첨단화, 전통의 문자/문양/한글을 구현하는 불꽃놀이 개발

    - 디지털화를 통한 전통문화의 대중화

    * 국악(기)디지털화, 국악(기) 표준화, 국악 정간보 변환도구 및 저작도구 개발, 입체형 문화재 실사크기 원색 홀로그램 제작기술

    - 전통제작기법의 규격화를 통한 전통문화의 활성화

    * 국악(기) 튜닝법 및 교육용 축소모델 개발, 전통 공예용 옻칠재료 규격화 및 대량생산기술, 전통 한지 규격화 및 대량생산 기술, 전통 소목장 ‘짜맞춤’ 설계 아카이브 기술

    전통문화와 로봇기술을 융합하여 첨단 콘텐츠화 하고,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 확대(‘12~‘13년)

    - 종묘제례 등 스토리 중심의 다양한 전통문화 로봇공연단 등 구성

    * 소외지역학교 순회 궁중음악(종묘제례, 대취타, 처용무) 재현 로봇공연단(22대) / 국악공연장 춘앵무 공연로봇(2대) / 이동형 로봇을 활용한 격구, 길놀이 등 전통놀이 재현(12대)

    - 공공박물관 전시물 소개 및 안내를 위한 박물관 해설사 로봇 운영(8대 내외)

    - 한복, 의례 등을 중심으로 패션(마네킹) 로봇 개발운영(20대 내외)

    * 일반매장, 패션쇼, 한식행사 등 전통의상 분야와 연계하여 추진

  • (전통문화의 산업적 접목) 전통문화·예술간, 유관산업간 협업을 통해 전통문화와 현대문화의 융화촉진 사업 발굴 추진
  • 현대적 감수성의 디자이너·기업과 전통문화 전문가의 협업 과제 선정, 지원을 통해 전통문화의 산업적 활용 촉진(‘12년)
  • - 공예가와 디자이너 협업을 통한 공예디자인 상품개발 및 브랜드화 지원
  • * 예) 갗, 매듭 기술을 이용한 전등, 소목장의 짜맞춤기술을 이용한 의자·탁자
  • - 건축, 의류, 한지 등 3개 분야 6개 과제 추가 지원 검토(관광기금 또는 문예진흥기금 활용)
  • * BMW7시리즈 나전칠기 인테리어 장식으로 BMW7시리즈 특유의 웅장함과 현대적으로 해석된 한국전통의 우아함을 표현한 사례(2011 서울모터쇼 BMW7 Korean art edition)
  • 전통디자인, 재료의 산업적 활용을 위한 아이디어 및 사업계획 공모, 당선작에 대해 사업화가 가능하도록 기업과 연계지원
  • - ‘12년 시범사업 추진, 전문가 및 멘토단이 참여하여 사업화 지원
  • 영화, 의학 등 미개척 분야에 국악활용 가능성 모색 및 전통예술과 타 예술장르와의 ‘융복합프로젝트’ 등 추진
  • * 국악 영화음악 제작지원 및 음악치료학에 국악접목 등
  • - ‘21C 한국음악 프로젝트’ 및 ‘천차만별 콘서트’ 등 신진국악 실험무대 개최지원 (‘1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