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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한류

  • 추진배경
  • 목표 및 추진전략
  • 중점 추진 대책
  • 실천계획

중점 추진대책

  • 전통문화저변확대[대중화]
  • 전통문화 융화 촉진
  • 해외진출 활성화
  • 전통문화진흥 기반 조성
  • 전통문화 향유 확대

전통문화 저변 확대(대중화)

공공부문에서 전통문화가 생활 속에서 녹아들 수 있도록 보급을 선도 하고, 전통문화가 대중적으로 확산되도록 소비촉진을 지원

전통문화디자인 등 활용 확산
  • (공공기관 전통디자인 적용) 공공기관에 선도적으로 한국 전통문양·디자인을 활용할 수 있도록 표준디자인 개발 또는 우수사례 보급
  • 정부 및 지자체 청사 신축 시 한국적 디자인을 기본계획수립 및 예산신청단계부터 반영토록 하는 방안 추진(기재부, 안행부, 국토부 협조)
  • 지방이전 공기업 및 혁신도시 추진 시 건축디자인, 표지판, 접견실 등에 한국적 디자인 적용토록 유도(안행부, 국토부 협조)
  • * 문화시설 건립·운영 가이드라인 제정 시 반영(‘12. 상반기)
  • * 문화예술진흥기금 지역공공미술진흥사업으로 지자체가 공공미술작품(조각, 벽화 등) 설치 시 전통문화가 반영될 수 있도록 권장(‘13년)
  • 해외공관의 대기실, 접견실, 기관장실 등 동선에 따라 한국의 문화적 품격을 보여줄 수 있는 디자인 반영(‘12년)
  • * 우선 신설되는 해외문화원, 세종학당 부터 시범적으로 추진하고 연차적으로 확대
  • 세종시 ‘한문화마을’ 조성*(‘12년, 문체부-행복청 공동연구)을 통해 전통적 디자인 적용 및 체험공간 조성 확산
  • * 교육연구, 전시, 체험, 전통유희, 쇼핑숙박 등 5가지 기능 갖춘 한국문화의 메카로 조성
  • 장관 임명식 등 국가 주요의례시 한복 입기 등 한국 스타일화 하는 방안 마련(‘12년부터 다양한 사례발굴, 보급)
  • (Korea Life-style model 확산) 기와지붕, 창호 등 전통디자인 활용 인테리어 발굴 및 기능별·유형별 한국적 공간 스타일링 명품모델(매뉴얼) 제시
  • 아파트, 주택, 사무실, 식당 등 민간에서 활용 가능한 모범사례 발굴 및 확산(‘12년부터 관련 협회 등을 통해 유도)
  • 호텔·공항, 국내 항공기 등 외국인 접점지역에 한국의 생활문화모델 접목 확산·지원(‘12년)
  • * 특급호텔 객실에 국악 CD, 전통문양 실내복, 명품 전통공예품을 배치 등
  • * 공항의 입출국, 기내 탑승 동선에 한국적 문양 디자인
  • 유명 사진작가를 통해 고품격 한국문화 우수사례 콘텐츠화, SNS 중심확산
  • * 한옥·한복·공예·한식당 등 우수사례 공모·발굴, 사진작가에 제작비 지원
  • K-pop 등 우리대중문화의 국내외 공연 시 전통문화 활용(‘12년)
  • * 스타 무대의상, 무대세트, 스타연계 상품 등
  • 한옥마을에 한복 입고 방문 시 할인혜택 등 인센티브 제공(‘12년)
  • * 북촌문화패스(가회박물관 등 16개 문화예술시설 사용) 등과 연계추진, 전주한옥마을 등 지역으로 확산
  • 전통문화 대중화에 기여한 국내외 유공자 선정, 시상 및 우수사례 전파(‘12년)
  • - 전통의류, 전통식품, 전통건축, 전통공예 등 분야별, 지역별 관련 협단체의 추천을 받아 20명 내외 장관상 시상(‘12년)
  • * 장기적으로 무역의 날 등 정부 시상에 별도 시상분야로 포함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