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바로가기 서브메뉴바로가기 본문영역바로가기
한류마당 > 한류발전전략 > 전통한류

전통한류

  • 추진배경
  • 목표 및 추진전략
  • 중점 추진 대책
  • 실천계획

전통문화의 창조적 발전전략

  • 전통문화는 콘텐츠, 관광 등 관련 산업의 경제적 부가가치를 높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를 높이는 문화 자원의 보고(寶庫)
  • (중요성 증대) 콘텐츠산업의 창조적 자원이자 친환경·녹색성장을 위한 산업자원으로서 전통문화의 재발견
  • * ‘뿌리 깊은 나무’, ‘추노’ 등 조선왕조실록에 근거한 콘텐츠 제작 및 성공
  • * 뉴욕 데일리뉴스(NYDN), “한국음식 ‘김치’가 내년에 가장 주목받을 음식”(‘11.11.1)
  • (국격제고) 대중문화와 전통문화의 결합을 통해 한류 콘텐츠의 품격과 경쟁력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한류확산 토대 마련
  • 2000년 이후 드라마, K-POP 중심의 ‘한류’붐이 확산되고 있으나, 전통문화에 대한 국내외 인지도 및 발전은 지체되어 있는 상황
  • 5,000년 역사를 보유한 문화선진국으로서의 토대인 우리 전통문화의 현대적 재창조 노력 부족
  • *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 순위는 과학/기술부문은 실체 4위, 이미지 10위로 50개 주요국가 중 상위권이나, 전통문화/자연은 실체 35위, 이미지 33위 기록(국가브랜드위, ‘10)
  • 선진국은 창조산업으로서 전통문화의 산업적·문화적 가치고양과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위하여 많은 노력 경주
  • * 영국은 문화유산을 핵심으로 한 ‘창조산업화 전략(Creative Britain Strategy)’ 수립추진(‘08) / 일본은 ‘창조산업진흥전략’ 발표(‘11.9월)
  • 따라서 산업의 경제적 부가가치를 높이고 國格제고의 주춧돌이 될 전통문화의 창조적 발전전략 마련이 필요한 시점
  • ⇒ 전통문화의 진흥은 국가의 브랜드(정체성과 이미지)를 형성하는 핵심으로 국가의 지원은 선택이 아닌 당위의 문제
  • * 헌법 제9조 국가는 전통문화의 계승·발전과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하여야 한다.
  • [ 대통령 취임사 / ‘08.2.25 ]

    - 전통문화의 현대화와 문화예술의 선진화가 함께 가야 경제적 풍요도 빛이 날 것이며, 전통문화와 첨단기술이
       어우러지면 한국의 매력을 세계로 내보낼 수 있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