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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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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천계획
전통한류 - 중점 추진대책 실천계획
실천과제 일정 주관부서
(협조부서)
1. 전통문화 저변 확대(대중화)
1-1. 전통문화디자인 등 활용 확산
    1. 정부 및 지자체 청사 신축 시 한국적 디자인 적용 ‘12년 상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디자인공간문화과)
    2. 지방이전 공기업, 혁신도시 한국적디자인 적용 ‘12년 상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디자인공간문화과)
    3. 해외공관 한국의 문화적 품격의 실내디자인 반영 ‘12년 상반기부터 해외문화홍보원
(지역민족문화과)
    4. 세종시 ‘한문화 마을’조성 ‘12년 상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5. 국가 주요 의례 한국 스타일화 ‘12년 상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6. 민간 활용 한국생활문화 모델 모범사례 발굴 ‘12년 상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관광진흥과)
    7. 호텔, 공항 등 외국인 접점지역 한국생활문화 보급 ‘12년 상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관광진흥과)
    8. 사진을 통한 고품격 한국문화 우수사례 콘텐츠화 ‘12년 상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9. K-POP 등 대중문화 국내외 공연 시 전통문화 활용 ‘12년 상반기부터 대중문화팀
(지역민족문화과)
    10. 한복 인센티브 ‘12년 상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11. 전통문화 대중화 유공자 포상 ‘12년 하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1-2. 생활속 전통문화를 통한 내수촉진
    1. 한국문화 DNA발굴 확산 ‘12년 상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2. 4대강 역사문화기행 콘텐츠 개발 ‘12년 상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관광개발지원과)
    3. 10대 전통문화촌 지정 ‘13년 상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관광진흥과)
    4. 토요문화학교 등 문화예술교육 전통문화 확대 ‘12년 상반기부터 문화예술교육과
    5. 전통문화 명인 명예교사 프로그램 ‘12년 상반기부터 문화예술교육과
    6. 문화바우처 기획사업에 전통문화 확대 ‘12년 상반기부터 문화여가정책과
    7. 대표 명품 전통축제 개발 ‘13년 상반기부터 관광진흥과
(종무1담당관실)
    8. 대표 공연 개발 ’12년 상반기부터 공연전통예술과
2. 전통문화 융화 촉진
2-1. 전통문화자원의 창조적 활용여건 마련
    1. 문화원형 DB 활용기반 조성 ‘12년 상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2. 전통문양 DB구축 ‘12년 상반기부터 정보통계담당관
    3. 민간소장 문화유산 DB구축 ‘12년 상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4. 전통예술 원형복원 ‘12년 상반기부터 공연전통예술과
    5. 창의형 명품인재양성 ‘13년 상반기부터 디자인공간문화과
    6. 현장형 고급인재양성 ‘13년 상반기부터 디지털콘텐츠산업과
디자인공간문화과
    7. 무형문화유산의 지식재산권 보호 ‘13년 상반기부터 문화재청
2-2. 산업간 연계·활용 촉진지원
    1. 고택·종택 전통문화 체험시설 조성 ‘12년 상반기부터 관광진흥과
    2. 고택관리·활용 전담 사회적 기업 설립 지원 ‘12. 하반기부터 관광진흥과
    3. 탬플스테이, 서당․서원․향교문화 관광상품화 ‘12년 상반기부터 종무2담당관실
관광진흥과
    4. 고궁 등 역사문화 관광상품화 ‘12년 상반기부터 관광진흥과
    5. 역사자원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지원 ‘12년 상반기부터 영상콘텐츠산업과
    6. 전통문화 소재 스토리 개발 ‘12년 상반기부터 문화산업정책과
(공연전통예술과)
(방송영상광고과)
    7. CT R&D 확대 ‘12년 상반기부터 디지털콘텐츠산업과
디자인공간문화과
    8. 디자이너와 전통문화 협업 지원 ‘12년 상반기부터 디자인공간문화과
(지역민족문화과)
    9. 전통디자인, 재료의 산업적 활용 지원 ‘12년 상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디자인공간문화과)
    10. 예술분야 ‘융복합프로젝트’ ‘12년 상반기부터 공연전통예술과
3. 해외진출 활성화
3-1. 전략적 문화교류 활성화
    1. 국제교류심의위원회 운영활성화 ‘12년 상반기부터 해외문화홍보원
    2. 아시아국가 전통문화교류 협력체계 구축 ‘12년 상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3. 문화콘텐츠 ODA확대 ‘13년 상반기 해외문화홍보원
    4. 계기별 대규모 문화행사 개최 ‘12년 상반기부터 해외문화홍보원
공연전통예술과
    5. 세종학당 한국문화 확산 진원지화 ‘12년 상반기부터 국어정책과
    6. 대학생 문화교류사절단 ‘13년 상반기부터 해외문화홍보원
    7. 문화통신사(Global Culture Co-ordinator) 육성 ‘13년 상반기부터 해외문화홍보원
3-2. 글로벌 시장 개척
    1. 컨퍼런스&전시회 개최 ‘13년 하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디자인공간문화과)
    2. 국악퓨전음반 대기업 공동 제작·활용 ‘13년 상반기부터 공연전통예술과
    3. SNS플랫폼 활용 전통음악․무용 소개 ‘13년 상반기부터 공연전통예술과
    4. 대기업 국제 홍보전시관 전통문화상품 활용 ‘13년 상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디자인공간문화과)
    5. KOTRA와 협력 전통문화상품 마케팅 지원 ‘13년 상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디자인공간문화과)
    6. 해외마켓 참가 지원 ‘12년 상반기부터 공연전통예술과
디자인공간문화과
    7. 해외시장 정보·투자 지원 ‘13년 상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디자인공간문화과)
    8. 해외판매점 개설 ‘13년 상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디자인공간문화과)
4. 전통문화진흥 기반 조성
4-1. 인프라 확충
    1. 전통문화창조센터(TCC) 구축 ‘13년 하반기 지역민족문화과
    2. 한복진흥센터 설립 ‘12. 하반기 지역민족문화과
    3. 전통문화상품 인증제도 도입 ‘12. 하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디자인공간문화과
    4. 유통시스템 구축 ‘12년 상반기부터 디자인공간문화과
4-2. 법제도 기반조성
    1. 범정부 지원협의회 구성 ‘12년 상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2. 국회·민간 네트워크 구축 ‘12. 하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등
    3. 전통문화 진흥 전담조직 확충 ‘13년 상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4. 전통문화산업진흥법 제정 ‘12. 하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5. 전통문화 융합 기술개발 및 투자시 법인세 감면 추진 ‘12. 하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5. 전통문화 향유 확대
5-1. 디지털전통문화 서비스 개발
    1. 전통문화사랑방(홈페이지) 개설 ‘12. 하반기부터 지역민족문화과
    2. 전통문화 가상박물관 ‘12년 상반기부터 국립중앙박물관
    3. 중요 무형문화재 3D 제작 ‘12년 상반기부터 문화재청
    4. 오픈API 개발 지원 ‘12년 상반기부터 디지털콘텐츠산업과
    5. 스마트폰 활용 문화재 안내서비스 ‘12년 상반기부터 문화재청
    6. 전통문화 활용 앱 공모전 ‘12년 상반기부터 디지털콘텐츠산업과
5-2. 소외계층 전통문화 향유 환경조성
    1. 문화유산 누림사업 ‘12년 상반기부터 문화재청
공연전통예술과
    2. 소외계층 문화유산 체험 프로그램 확대 운영 ‘12년 상반기부터 문화재청
공연전통예술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