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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한류

  • 추진배경
  • 목표 및 추진전략
  • 10대 핵심 추진과제
  • 분야별 전략
  • 실천계획

10대 핵심 과제

  • (1) 세계인이 관람하는 K-Musical
  • (2) 우리의 얼, 아리랑의 세계화
  • (3) 전통예술에 기반한 한류콘텐츠 기획인력 양성
  • (4) 세계적 예술가 배출을 위한 창의 교육
  • (5) 국제적 수준의 문화예술교류 전문가 육성
  • (6) 스마트문화예술(Smart Arts) 창조
  • (7) 세계 곳곳에 문화예술 가교 조성
  • (8) 아시아 문화전당을 아시아 문화교류의 중심지로
  • (9) 동반성장을 위한 쌍방향 문화교류
  • (10) 문화예술 나눔으로 발전하는 공적개발원조(ODA) 강화

06. 스마트문화예술(Smart Arts) 창조

  • [정책 방향]

    ◇ 공연예술 및 미디어아트 등 순수예술분야 융합형 기술개발
    ◇ 국악·공예 등 전통예술의 대중화·산업화를 위한 기술 개발
  • 문화예술과 산업·기술 융합을 통한 새로운 시장 개척과 산업제품의 고품질화, 문화예술의 첨단화를 위해 ‘문화예술과 산업·기술 융합을 위한 MOU’ 체결(‘12.10월, 지경부 - 문체부)
  • 부대행사로 산업과 문화예술의 융합 방향 모색을 위한 학계·업계 전문가 컨퍼런스 및 융합상품 전시회 개최
  • 산업·기술 융합을 통한 문화예술 작품의 첨단화
  • 지능형 공연기술 등 첨단공연기술의 결합을 통한 공연연출 효과를 극대화를 통한 국내 창작 뮤지컬의 경쟁력 강화(‘12년 17.56억 원)
  • intelligent space-무대확장및 3차원 인터렉티브 공간연출 intelligent dress-인터렉티브 맵핑 트랜스폼 드레스 제작
  • 첨단 미디어아트 저작툴 개발을 통한 세계적인 미디어아트 작가 및 작품 육성(‘12년 9억 원)
  • * 디자인된 콘텐츠를 현존/개발중인 미디어 아트 기술을 반영하여 미디어아트 파일로 변환 → 시뮬레이션 → 실 제작에 필요한 설계도 제작
  • 국악의 대중화 및 세계화와 전통 공예 기술의 상품화를 위한 융합 기술 개발
  • - 국악 및 국악기의 대중화 및 세계화를 위한 국악기 글로벌 첨단앱 및 작·편곡 저작툴 개발(‘12년 9억 원)
  • * 국악기 음원의 디지털 소스 확보 → 컴퓨터 음악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게 등록 → 모바일용 첨단 어플리케이션 개발
  • - 전통소목장 결구법(가구, 창호)의 디지털화를 통한 가구, 소품 등 현대상품 개발에 활용(‘12년 3억 원)
  • * 전통 소목장 결구법 분석·분류 → 3차원 모델링 표준화 → 소목장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디자인적용 툴 개발, 자동도면화), CNC 가공 실증연구 등 실제품에 적용
  • 전통소목장 결구법, 3차원 모델링표준화 작업,소목장 S/W 프로그램밍, CNC가공 실증연구 상용화
  • 디지털 사이니지(Digita sinage)기반 「열린 미술관·박물관」개발
  •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미술관·박물관내 관람객 소통형 전시와 공항, 지하철 환승로 등에서 미술작품·유물 등을 전시하여 한국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 증진 도모(‘12년 00억 원)
  • * 공공장소에서 문자·영상 등 다양한 정보를 디스플레이 화면에 보여주는 서비스
  • 산업제품·기술에 동반한 문화예술 해외진출을 위해 문화예술이 융합된 산업제품·기술 개발
  • 인적 교류 및 협업을 통한 문화예술과 산업·기술간의 융복합 프로젝트 지원
  • - 예술인·예술기획자와 연구원·기술자간의 실험적 협업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공간 마련 및 활동 지원
  • - 포럼, 학술 세미나, 협업 워크숍 등을 통한 사전, 사후 협업 역량 강화 지원
  • 소재부품산업 연구사업, 산학융합지구조성사업 등 산업기술사업에 문화예술 인력의 교육·자문·평가 등에 참여
  • 관련 사업(안)과 참여내용
    관련 사업(안) 참여 내용
    소재부품산업 연구사업 감성융합·체험형 소재부품 전시 참여
    산학융합지구조성사업 프로젝트Lab, 산학융합R&D 참여
    공학교육혁신센터사업 창의적 공학교육설계 과정 참여
    기술꿈나무육성사업 아이디어 개발 및 시제품 제작 멘토링
    생활속창의공작플라자사업 청소년 멘토
    기술교사연수/기술공작실사업 문화예술 부문 특강
  • 문화예술 융합형 연구원·기술자양성을 위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교육 강화
  • - 기업별·직군별 적합한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 컨설팅 및 운영비 일부 지원
  • - 산업기술 R&D사업에 지원되는 ‘창의력 향상 지원금(창의활동비)’에 문화예술 프로그램(공연·전시 관람, 문화예술교육)이 적용될 수 있도록 문화예술 프로그램 기준 정립 및 정보 제공
  • * 규정상 창의활동비에 문화예술 향유비도 포함되나, 창의력 향상을 위한 작품 기준이 불명확하여 실제 미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