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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한류

  • 추진배경
  • 목표 및 추진전략
  • 10대 핵심 추진과제
  • 분야별 전략
  • 실천계획

10대 핵심 과제

  • (1) 세계인이 관람하는 K-Musical
  • (2) 우리의 얼, 아리랑의 세계화
  • (3) 전통예술에 기반한 한류콘텐츠 기획인력 양성
  • (4) 세계적 예술가 배출을 위한 창의 교육
  • (5) 국제적 수준의 문화예술교류 전문가 육성
  • (6) 스마트문화예술(Smart Arts) 창조
  • (7) 세계 곳곳에 문화예술 가교 조성
  • (8) 아시아 문화전당을 아시아 문화교류의 중심지로
  • (9) 동반성장을 위한 쌍방향 문화교류
  • (10) 문화예술 나눔으로 발전하는 공적개발원조(ODA) 강화

03. 전통예술에 기반한 한류콘텐츠 기획인력 양성

  • [정책 방향]

    ◇ 방송 PD·작가, 콘텐츠기획자 대상 전통예술의 핵심가치를 배워 콘텐츠제작으로 연계가능하도록「K-Arts 아카데미」운영
  • 기획자수요자중심 교육과정 개발과 전문기관의 유기적 연계를 위해 'K-Arts아카데미 운영 협의체' 구성(‘12.3월)
  • 예술경영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전통예술전문기관(국립중앙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국립국악원, 한국공예디자인진흥재단),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콘텐츠기획자관련 협회(방송작가협회, 방송PD협회 등) 참여
  • 전통 공연, 음악, 미술, 건축, 공예 등 전통 예술의 현대적 가치를 이해할 수 있는 입문형 교육과정 개설(‘12.4월, 30여명)
  • 전통예술분야 명사 강의 및 체험 프로그램 실시
  • 전통예술기반 콘텐츠제작이 가능하도록 스토리텔링 및 소재 개발 관련 성공 사례 특강 병행
  • 전통 국악, 무용, 창극, 미술, 공예 등 분야별 전문가가 멘토로 참여하는 ‘멘토링 워크숍’ 실시(‘12.5월, 30여명)
  • 소수인원이 참가하여 멘토와 쌍뱡향 소통과 주제별 집중 탐구를 통한 콘텐츠 소재 개발로 연계 유도
  • 교육과정 결과물 공유를 위해 ‘지식 살롱’ 형태의 네트워크 구축, 전통예술전문가와 콘텐츠 제작인력 간 교류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