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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한류

  • 추진배경
  • 목표 및 추진전략
  • 10대 핵심 추진과제
  • 분야별 전략
  • 실천계획

10대 핵심 과제

  • (1) 세계인이 관람하는 K-Musical
  • (2) 우리의 얼, 아리랑의 세계화
  • (3) 전통예술에 기반한 한류콘텐츠 기획인력 양성
  • (4) 세계적 예술가 배출을 위한 창의 교육
  • (5) 국제적 수준의 문화예술교류 전문가 육성
  • (6) 스마트문화예술(Smart Arts) 창조
  • (7) 세계 곳곳에 문화예술 가교 조성
  • (8) 아시아 문화전당을 아시아 문화교류의 중심지로
  • (9) 동반성장을 위한 쌍방향 문화교류
  • (10) 문화예술 나눔으로 발전하는 공적개발원조(ODA) 강화

02. 우리의 얼, 아리랑의 세계화

  • [정책 방향]

    ◇ 아리랑을 브랜드화하여 세계에 전파하고 국제적 위상제고를 위해 유네스코 ‘인류의 문화유산’ 등재 추진
  • 아리랑 C.I 개발 및 활용을 통한 시·청각적 이미지 확립
  • - "항상 보이고, 어디서나 들을 수 있고, 자주 불려지는 아리랑"으로 브랜드 이미지 강화
  • 아리랑의 상징성
    구분 대표이미지 기존 상징성 변화된 상징성
    국내 자랑스러운 한민족의 노래 恨(한), 일제시대 (이중적, 역사고착) 희망, 참여, 평화 (역사 속 내재)
    국외 역경을 이겨낸 한민족의 에너지 경제성장/IT 분단국가 중국, 일본과는 다른 한민족
  • 아리랑에 대한 대중적 관심 제고 및 국제사회에 아리랑의 가치 홍보를 위한 아리랑 페스티벌 및 국제학술회의 개최(‘12년)
  • 전통음악, 재즈, 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에서 아리랑을 공연하고 관련 콘텐츠 개발을 위한 아리랑 페스티벌 개최(‘12.6월, 서울, 2억 원)
  • - 전 국민 화합 도모를 위해 서울에서 지방까지 아리랑 릴레이 공연 투어 개최(‘13년)
  • - 국악방송, KBS 등 주요 언론사와 연계하여 학자, 예술가, 대중이 참여하는 아리랑 캠페인 병행(‘13년)
  • 아리랑을 주제로 해외 주요도시에서 공연·전시 등을 포괄하는 종합예술축제인 아리랑 페스티벌 개최(‘12.10월, 2개국 내외, 3억 원)
  • - 아리랑 부르기 대회 등 현지인 참여 프로그램 개발
  • - 한민족의 다양한 이미지 홍보를 위한 “아름다운 한국” 사진전 공모
  • 민족의 화합 및 학술·공연교류의 기틀 마련을 위한 남북한 공동 주최 「아리랑 국제학술회의」 개최(‘12.12월, 2억 원)
  • 남북한과 중국, 러시아, 카자흐스탄 등 20세기 초반에 이주한 한민족들의 아리랑 전승상 및 민족 화합 방안 모색
  • 학술연구와 기획공연을 결합하여 국내에 학자들이 아리랑의 역사와 예술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유도
  • 아리랑 페스티벌 추진계획(안),국내 페스티벌 개최-이슈마련.아리랑 관심제고, 아리랑 페스티벌 해외 투어고-국제사회에 아리랑과 한민족의 문화어필, 아리랑 국제학술회의 개최- 아리랑을 중심으로한 근현대 민족음악사 정립 및 아리랑의 위상강화
  • 아리랑 '인류의 무형유산 등재' 추진(‘12년)
  • ‘정선아리랑’(‘09.8월 신청)을 전체 ‘아리랑’으로 확대하여 유네스코의 '인류의 무형유산' 등재 추진(‘12.11월 결정)
  • 북한과 협의하여 북한의 아리랑까지 공동 등재할 수 있는 방안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