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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한류

  • 추진배경
  • 목표 및 추진전략
  • 10대 핵심 추진과제
  • 분야별 전략
  • 실천계획

분야별 전략

  • 문학 (K-literature)
  • 미술 (K-Fine Arts)
  • 공연예술 (K-Performing Arts)
  • 전통예술 (K-Traditional Arts)
  • 공예 (K-Crafts)

미술 (K-Fine Arts)

  • [정책 방향]

    ◇ 유망 작가에 대한 기획 해외전시 프로그램 확대와 시각예술 글로벌 플랫폼 구축을 통한 한국 미술 홍보 강화
  • 해외 주요거점 대상 한국 대표작가의 순회 전시회 개최 지원(‘13년~)
  • 한류 본산지인 대만·일본·태국 등 아시아 주요국가 미술관 대상 순회 전시회 개최 지원(‘13~‘14년, 3개국 약 50명 작가)
  • 미주·유럽 등 권역별 현대미술의 핵심주요도시 대상으로 순회 전시회 개최 지원(‘13~‘14년, 7개국 약 100명 작가)
  • 유망 중견작가 해외진출 프로그램 활성화
  • 국립현대미술관을 중심으로 세계 유수 미술관과의 업무협약 체결 등을 통해 한국작가의 해외 진출 기반 조성(‘12~‘13년, 3개관)
  • 기업의 메세나 활동 촉진을 통해 코리안 아이(Korean Eye) 행사와 같은 한국 현대미술 해외소개 프로젝트 활성화 유도
  • 국제 미술무대에서 인정받는 스타 작가 발굴
  • 런던올림픽 등 해외 주요행사와 연계 한국미술 소개 프로그램 활성화
  • * 2012년 런던올림픽 계기 South Bank Centre 초청 한인작가 4인 전시회 지원(‘12.6~8월)
  • * 이태리 피에트라산타 2012 한국조각전 지원(‘12.5월)
  • 해외 주요 기획자, 비평가의 한국 작가에 대한 기고, 분석 등 지원과 국제적 수준의 기획자와 네트워킹 추진(‘12년 10건)
  • 해외진출·국제교류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시각예술 글로벌 플랫폼 구축(‘12년 1.8억 원)
  • 미술계 저명인사를 대상으로 한국 미술에 대한 시의성 있는 웹 콘텐츠 제공 및 담론 형성(‘12.5월~, 웹진 5회 발송)
  • - 네크워크 형성 및 이를 기반으로 상호 초청·교류사업 추진
  • 국가별 진출 전략 마련을 통해 우리 작가ㆍ기획자들의 해외진출 전략 컨설팅(‘12년 10건, ‘13년 30건)
  •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각 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통합 정보 제공
  • * 국립현대미술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국제교류재단, (사)한국사립미술관, (사)한국화랑협회 등
  • 공간적 제약을 넘어 한국 미술을 접할 수 있도록 IT 기반 온라인 홍보 공간 마련과 함께 오프라인 홍보 추진
  • 국내작가 작품의 온라인 전시 및 작가정보 제공 등 해외 홍보를 위한 온라인 가상미술관 구축(‘11~‘13년, 70여 작가, 총9억 원)
  • - '구글 아트프로젝트 2'와 연계하여 세계적 홍보 추진(‘12.3월~)
  • 우리 현대미술 관련 작가·작품정보, 비평 및 미술사 등을 높은 수준의 편집을 통해 품격있게 소개하는 책자발간
  • - 한국 현대미술 유망작가 100명을 소개하는 영문책자『100.art.kr』발간(‘12.3월) 및 웹 활용 e-book 보급
  • * 전문출판사 출판을 통해 해외 아트북숍에서 판매
  • - 한국 근현대미술 및 미술사 관련 주제별로 한국미술을 본격적으로 소개하는 간행물 지속 발간 및 시리즈화 (‘13년~)
  • 아트 플래쉬(ART FLASH) 등 실험적인 미술행사 활성화
  • 한국국제아트페어(KIAF)와 연계하여 미디어 아트, 키네틱 아트 중심의 특성화 된「아트 플래쉬」행사 개최 지원(‘12.9월)
  • - 한국 현대미술의 다양성 홍보 및 한국작가 해외진출 확대
  • 국립서울미술관 프리오픈행사를 실험적인 무대로 활용(‘12.10월)
  • - 다원예술제, 미디어 컬렉션전, 다원예술관련 국제 학술행사 등을 통한 새로운 미술영역 개척
  • < 권역별 해외교류 전략 >

    (아시아) 한류의 진원지에 대한 국제교류 활성화 추진 특히, 세계미술시장 점유율 1위인 중국시장 진출 지원

    - 한중수교 20주년 계기 ‘한국대표작가 중국 기획전’ 개최(‘12.8~9월, 2.5억 원)

    (유럽) 한국 미술의 인지도 제고를 위한 거점지역으로 활용하기 위해 비엔날레, 아트페어 등 지속적인 교류 지원

    - 2012년 런던 올림픽 계기 공공미술 프로젝트(‘12.6월, 런던)

    - 2012년 런던올림픽 계기 South Bank Centre 초청 한인작가 4인 전시회 지원(‘12.6~8월)

    - 이태리 피에트라산타 2012 한국조각전 지원(‘12.5월)

    - 이태리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운영(‘12.8~11월, 6억 원)

    - 프랑스 CEAAC 등 연계 ‘국제교환프로그램 참여 작가전’ 개최

    - 독일 베타니엔 스튜디오, 영국 가스윅스 등 3개 거점지역 예술가 파견 지원

    (북미) 세계적인 미술관이 밀집되어 있고 아트페어가 개최되는 미국시장에 대한 한국 유망작가의 진출 지원

    - 뉴욕 아모리쇼(Armory Show) 개최 기간 중 매년 코리안 아트쇼(Korean Art Show 2012) 개최 지원(매년 약 2억 원)

    - Keeping it Real !(한국 미디어 작가 10인전) 전시회 지원(‘12.2~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