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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한류

  • 추진배경
  • 목표 및 추진전략
  • 10대 핵심 추진과제
  • 분야별 전략
  • 실천계획

분야별 전략

  • 문학 (K-literature)
  • 미술 (K-Fine Arts)
  • 공연예술 (K-Performing Arts)
  • 전통예술 (K-Traditional Arts)
  • 공예 (K-Crafts)

공예 (K-Crafts)

  • [정책 방향]

    ◇ 전문인력양성 및 스타상품 개발을 통해 해외진출 지원과 해외상호교류를 통한 신규 해외진출방식 모색
        - 전통공예 소재 및 기법의 현대적 활용 및 세계화 추진
  • 현대적 활용이 가능한 전통공예소재의 연구·개발 및 보급으로 공예인 및 관련 산업의 활용 도모
  • 중요무형문화재(49종) 중 주요 소재의 산지·특성·활용 신소재 등 종합 연구정보를 담은 ‘소재 키트’ 개발(‘12년 1.3억 원)
  • - 「한눈에 보는 나전칠기」등 일반인과 전문가 대상 리소스북 제작 및 국내·외 배포(‘12년 0.85억 원)
  • 옻·한지 등 전통 공예 소재의 규격화 및 다양화를 통해 일반 대중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신소재 개발(‘12~‘14년 3개 과제)
  • * 전통옻칠 규격화·다양화 및 대량생산공정, 전통한지 제조기법을 활용한 공예용 한지소재 개발 및 규격화 등
  • 분야별 특화교육 및 전통장인과의 연계를 통해 경영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신진 공예인력 양성(‘12년)
  • 현업 및 창업 공예인 대상 「공예 디자인 리더양성 교육」을 통한 상품 개발·경영 전략·마케팅 능력 강화(‘12년 60명)
  • 공예명장과 지역대학의 결합 교육 프로젝트인 「KCDF 아카데미」를 통해 기술력이 바탕이 된 차세대 공예인 양성(‘12년 5개 대학 총 200명)
  • 중앙 및 지자체 공무원(‘12년 50명)·콘텐츠 기획 제작업자(‘12년 30명) 등 대상으로 공예 체험 및 공예문화교육을 통해 공예 유관 인력 저변 확대
  • 기획·유통 등 다각적 지원을 통한 「스타상품개발 프로젝트」시행(‘12년 3억 원)
  • (기획단계) 전통문화 스토리텔링·절기별 세시풍속 등 활용한 기획상품 개발 및 타 분야와의 협업 프로젝트 확대
  • (유통단계) 온라인 상점 구축으로 각 지역에 산재한 54개 지역 공방 및 판매장의 전시·판매처로 활용
  • - 갤러리샵 위탁판매 공모전을 분기별로 확대 실시하여 유능한 신진작가의 갤러리샵 입점 기회 확대
  • 해외 레지던시 및 공동창작·생산 체계 형성 등 상호교류에 기반한 새로운 해외진출 방식 추진(‘12년)
  • 우리나라의 공예디자인기술과 동남아시아 지역의 고유 소재·노동력이 결합된 공동 창작·생산 체계 형성 추진
  • - 태국, 필리핀 등 공예 관련 학과 대학생 및 경영자 교류, 공예 페어 참가 지원 등 사전작업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12년)
  • 선진 공예국가와의 공예작가 레지던시 교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해외 공동 창작기회 확대 및 네트워크 형성 촉진
  • - ‘12년 한-프랑스 시범사업 후 영국, 미국 등으로 확대 추진
  • AAF(프랑스), TCDC(태국), Craft Council(영국) 등 주요 해외 공예 관련 기관과의 정책 네트워크 강화
  • 한국 공예의 위상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해 국내외 개최 국제 박람회 전략적 활용
  • 메종&오브제(프랑스), SOFA(미국), 기프트쇼(미국) 참가 및 트렌드페어와 상호 부스 마련 등 유수 해외 페어의 전략적 참가
  • 국내 개최 국제 대회(세계도자비엔날레, 국제공예비엔날레)와 연계하여 「공예트렌드페어」를 국가 대표 마켓으로 위상 강화(‘12년, 6억 원)
  • 해외 문화원에 전시품 공간 마련을 통해 순회 전시 추진
  • < 권역별 해외교류 전략 >

    (아시아) 고유의 공예기술을 가진 동남아시아 국가와 공예품 협업 생산 체계 모색

    * 태국, 필리핀 등 공예 관련자 교류 등 사전 작업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12년)

    (유럽) 공예선진국으로 공예 단체와의 MOU 체결을 통한 협력 전시 및 상호 교류 프로그램 등 다각적 방안 모색 및 주요 페어 전략적 참가(‘12년, 4.6억 원)

    * 프랑스공예협회(AAF)과 레지던스 교환 사업, 프랑스 「장식미술관」과 협력 전시

    * 문화유산박람회 참가, 메종&오브제 한국관 참가 및 운영(공예 트렌드 페어와 상호 전시관 운영)

    (북미) 상업적 성격이 강한 시장으로 유수 미술관 전시와 미술관 내 상품 판매점 입점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 라크마 미술관, 샌프란시스코 아시아미술관, 퍼시픽 아시아 미술관 등 전시(나전칠기 장인 시연 및 참여 워크숍 프로그램 병행)

    * 미국내 전시와 연계하여 LA 코리아 센터 전시 추진(‘1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