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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한류

  • 추진배경
  • 목표 및 추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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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분야별 전략
  • 실천계획

세계와 함께하는 대한민국 문화예술 발전 전략

  •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 최근 K-POP을 중심으로 한 한류는 유럽∙중동∙중남미로 확산, 유튜브 등 디지털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 동시 다발적 소비 중
  • 관련사업의 동반성장과 국가 브랜드 제고 기대
  • 한류콘텐츠 확산은 전후방 연관산업(서비스, 제조업)의 동반성장 유도
  • - ‘한류’에 의해 한국소비재에 대한 선호도 상승, 소비재 수출 증가
  • 한류와 非한류 국가군의 소비재 수출증가율 비교, (중동∙중남미 ‘05→‘10)
    한류 국가군
    이란(234%).이라크(7,716%).페루(320%)
    非한류 국가군
    UAE(17%).인도(△43%).과테말라(△39%)
  • - 한류 지역의 외래관광객 증가, ‘11년 訪韓 관광객 역대 최다
  • * ‘11년 980만명, 전년대비 11.3% 증가 : 日 305만명→329만명, 中 134만명→222만명
  •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확대, 對韓 호감도 및 친밀도 증가에 기여
  • * “유럽의 한류는 국가 브랜드 가치 향상에도 현격히 기여” (佛, 르몽드지)
  • 그러나 일부 反한류정서 등 한류 성장의 불안요인 존재
  • 지나친 수익성 추구, 교역불균형 등으로 중·일 중심으로 비판적 시각 존재
  • * 日, 한류스타 비하 만화 유포 등/ 中, 해외드라마 황금시간대(19-22시) 방영제한 등
  • 反한류 가능성 차단과 문화적 유대감 형성을 위해 문화예술교류 확대 필요
  • 한류가 90년대 홍콩류처럼 몰락하지 않으려면 대중문화중심에서 벗어나 문화예술과 한류의 연계로 콘텐츠 다변화 필요
  • - 한국 문화예술에 대한 내재적 이해를 통한 한류의 현지화 유도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