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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마당 > 한류발전전략 > 한류산업화

한류산업화

  • 추진배경
  • 목표 및 추진방향
  • 15개 중점 추진 과제
  • 실천계획

15개 중점 핵심과제

  • (1) 매력 있는 우리만의 스토리 발굴
  • (2) 충분한 콘텐츠 창작 자금 유인
  • (3) 세계적 수준의 콘텐츠 창작 공간 마련
  • (4) 디지털 한류의 기반 조성
  • (5) 제값 받는 콘텐츠 유통구조 확보
  • (6) 공생발전을 위한 공정거래 환경 조성
  • (7) 기초 장르 지원을 통한 다양성 확보
  • (8) 한류 저작물 보호 강화
  • (9) 현장형 해외진출 지원 시스템 마련
  • (10) 한류 콘텐츠 진출 채널의 다양화
  • (11) 한류로 한국만의 특별한 관광이미지 창출
  • (12) 한류체험으로 한국관광 감동 제공
  • (13) 한류와 제조업의 연계 지원
  • (14) 문화격차 극복을 위한 공동제작 활성화
  • (15) 문화교감을 통한 한류 확산 도모

14.문화격차 극복을 위한 공동제작 활성화

  • (한-중 영화공동제작협정) 한-중 양 국가 간의 영화산업 발전과 문화교류 활성화를 위한 영화공동제작협정 체결 추진(‘12년 하반기 중)
  • 공동제작 영화는 자국영화로 간주, 해당국의 스크린 쿼터 제에서 배제되어 영화제작기술, 인적교류 확대 등 영화산업의 획기적 발전 예상
  • * 중국 영화시장 규제 현황: ①엄격한 수입쿼터제(연 50편) 및 검열제도 ②영화제작업종 합자회사 설립 금지에 따른 공동제작의 한계 등
  • * 공동제작협정 기 체결 국가 : 프랑스(‘07.4월 발효), 뉴질랜드(‘08.10월 발효)
  • (영화) KO-PRODUCTION 등 국제공동제작 투자유치 기회 확대 및 국제공동제작·해외 영상물 로케이션 유치**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 * “국제공동제작 영화의 한국영화 인정” 승인 작품으로서 편당 최대 5억 이내에서 국내집행 순제작비의 25% 지원(‘12년 20억 4편 내외)
  • ** 외국자본이 순제작비의 80%를 초과하여 투자한 장편극영화, TV드라마시리즈(10억 원 이상 국내집행, 국내 10일 이상 촬영 의무)
  • (방송콘텐츠 공동제작 및 교차방영) 국내외 방송사 간 방송영상 공동제작 및 프로그램 교차 방영 지원으로 상호 사회·문화적 공감 증진
  • ※ 한류확산, 경제·자원외교 관점에서 국가전략지역을 선정, 교류 지역 확대
  • (‘12년) 2개 국가(콜롬비아, 태국), 4.2억 원 → (‘15년) 5개 국가